건강수명 100세 - 의과학으로 풀어보는
김혜성 지음, 김현진 그림 / 파라사이언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을 것이 부족하지 않는 시대에 살지만 좋은 음식을 잘 먹고 싸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에요."-109

건강 수명 100세는 풍족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왜 만성 변비와 만성 염증에 시달리면서 어쩌다 약으로 모든 걸 해결하려는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뭘 준비해야 할까 궁금한 이들에게 제일 중요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건데요. 아주 빵빵하게 들어놓은 노후 연금만 부러워하지말고 지금부터 알고 준비해야할 것이 있다는 겁니다.

 

 

노화를 두 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유전자에까지 각인되어 나이들어가는 모든 인간이라면 공통적으로 겪게되는 노화 과정을 1차로, 그래도 개인마다 다른 노화속도를 겪게 되는 걸 뜻하는 2차 노화인데요. 선천적인 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 건 어쩔수 없겠지만 이제는 그만큼 중요해진 게 후천적 환경이라는 겁니다. 중요한 건 1차는 막을 수 없지만 2차는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는 건데요. 그러기 위해서 최선이자 최고의 방법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역시나 그리고 소식입니다.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기대수명이란 평균수명, 즉 한 사람이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생존 수명을 말하는 것이고 건강수명이란 건강하게 사는 동안의 수명을 말하는 거랍니다. 즉 일정나이가 되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약을 먹기 시작하는 순간 그 사람의 건강수명은 통계상으로는 끝이라는 거죠. 그 흔하게 먹는 약들때문에 말이죠. 건강검진 받을때마다 뭐가 생기고 수치는 올라가기만 하는지라 이런 이야기들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서인지 잔인하다 싶어지는데요. 저자 김혜성님이 의사선생님으로 환자들을 보면서 느낀 이야기들을 들려주시는 동안 주변에서 들었던, 그리고 내가 느끼고 있는 현상들에 대한 이야기들과 겹친다 싶으니 내가 나를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염증을 줄이자 싶어지는데요. 일정 수치의 염증이라는 건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지만 그래도 수치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데 그게 위생활동이라는 겁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변비조심,잇몸병조심,세정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샤워라고 하는데요. 시시하다 싶기도 하지만 눈에 안 보이는 미생물들의 활약상이 끝도 없다는 걸 알고 있는 요즘이라 그런지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준비되지않은 노화는 비극"-10

 

인간의 노화란 건 20대를 넘어선 숫자부터 시작된다는 데요. 그 때는 몰랐지만 지금은 알아도 막을 수 없다.. 가 아니라 지금이라도 시작하면 2차 노화의 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니 희망을 가지고 자연스런 노화를 위한 노력을 해봐야겠다 싶어집니다.  노화와 진짜 건강에 대한 생각을 해 볼 수 있었는데요. 무조건 늦춘다는 게 아닌, 받아들이며 나를 돌본다는 그 느낌에 더 충실해봐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