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이어트가 잘못됐습니다 - 몸짱 약사 유튜버가 가르쳐주는 안티에이징 다이어트의 비밀
민재원 지음, 박춘묵 외 감수 / 클라우드나인 / 2020년 8월
평점 :
얼마전에도 티비에서 아침도 안 먹고 운동한 후 돌아와 두부 반쪽만 먹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나머지 시간에 많이 먹느냐, 그렇지도 않은 분이였는데,,고민은 그렇게 먹는데도 살이 빠지기는 커녕 찌기만 한다는 거였습니다. 그 때 궁금한 게 "다이어트"란 먹는 열량보다 몸을 많이 움직이는 거라 알고 있는데 왜 거기에 들어맞지 않을까 란 것이였습니다. 그 분도 그게 억울하다면서 "진짜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 된건 아닐까"하는 걱정을 가지고 계셨는데요. 검사를 해본결과 그 분은 고지혈증 외 기타 대사질환이 있어 몸에 맞는 약과 식이요법을 병행하기로 했고 그 후에는 다행히 살도 조금씩 빠져 웃음을 찾으시더라구요. 식이요법이지만 그 전에 드시던 것보다 훨씬 잘 챙겨먹을 수 있었음에도요.
다이어트에도 시너지 효과라는 것이 있다.-101
그 때 생각한 게 남들이 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따라한다고 해도 그것이 내 몸에 맞지않는다면 몸만 축나고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겠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렇담 내 몸에 맞는 게 뭔지를 어떻게 알아볼까가 중요한 일일텐데요. 몸짱 약사 유튜버 민재원님의 안티에이징 다이어트는 궁금하던 것에 대한 답을 주는 거 아닐까 하게 됩니다.
1장이 "다이어트,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편인데요. 쌀,빵,떡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너무 슬픈 일이지만 탄수화물이 제일 위험하다는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먹는 것이 내 호르몬에 그대로 쌓이면 어떻게 되는지의 설명을 보면 외관에 보이는 몸무게나 뱃살을 줄이는 것보다 내 안에서 이뤄지는 호르몬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걸 알수 있는데요. 탄수화물 과잉은 비알콜성 지방간을 만들기도 한다니 먹는 것이 만드는 위력을 실감하게 됩니다. 많이 들어본 저탄고지의 실행 또한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밀가루 대신 아몬드를 이용하던지, 일반 설탕 대신 나한과 가루,스테비아,에리스리톨,알룰로스가 있다던지 올리브오일이나 코코넛 오일같은 좋은 지방을 이용하면서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식품 비율을 2.5~4:1 로 맞춰보라는 겁니다.
2장에서는 왜 근육이 필요한것인지, 그렇담 무산소와 유산소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의 방법을, 3장에서는 머슬퀸이였던 것만큼 10분 홈트라해서 바른 자세와 횟수,그것이 어디에 좋은지,왜 해야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4장이 역시나 약사인만큼 영양제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필요한 영양 밸런스를 맞춰볼 수 있는 것에서 살빼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까지, 한 번 이상 들어봤던 것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습니다. 식후, 식전 언제 섭취가 좋은지나 뭐하고 먹어야하는지, 먹으면 안되는지 등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 것들도 알아볼 수 있어서 집에 있는 것들을 챙겨먹을 때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데요. 5장 마음 처방전에서는 몸보다 더 중요한 게 마음이라는 것도 알려줍니다.
무작정 적게 먹고 운동하는 게 다이어트가 아니라는 걸 배울 수 있었는데요. 다이어트는 나를 알고 몸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안 먹고 필요한 것은 먹는걸로 바꿔야하는거구나 하게 됩니다. 이론상으로는 알지만 생활면에서는 그러지 못했기에 성공적 다이어트가 되지않았던걸텐데요. 다이어트,건강관리, 안티에이징 비법은 모두 하나의 같은 생활습관을 공유한다고 하는데, 그 많은 공통분모속에서 내가 더 빨리 고쳐야 할 습관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싶어집니다. 따라하되, 나만의 필요한 부분을 따로 챙기는 걸로, 겉과 속 다 챙기는 다이어트 다시 시작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