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형씨도 같이 가겠나."

누워있는 시신이 일어나 이쪽을 보고 느릿느릿 입을 열며 이렇게 말을 한다면... 이란 상상만으로도 오싹해지게 되는데요. 생각지 못한 "그것"의 기괴함과 끔찍함을 이야기하는 미쓰다 신조가 이번에는 넨네탄광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보여줍니다. 넨네 탄광에는 전설처럼 불운을 불러오는 검은 얼굴의 여우에 관한 이야기가 있는데요. 드디어 '그것'이 나타났다는 겁니다. 역시나 불길한 사건이 시작된건데요. 살인현장에 나타난 사람해치는 여우라면 당연 미쓰다 신조의 이야기구나 싶은데 연속되는 사건을 풀어가는 하야타가 왜 "탄광 전설속 여우"가 범인일 수 없는지, 본격 탐정의 역할로 하나하나 풀어가기에 이전의 이야기들과는 느낌이 다르게 됩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는 하야타는 우연히, 그리고 반강제적으로 탄광부에 끌려가게되는데요. 그런 그를 도와주는 게 아이자토 미노루입니다. 아이자토 미노루에게서 일제 강점기 당시 조선인과 일본인들의 생활상을 조금이나마 듣게 된 하야타는 그와 함께 넨네 탄광에서 일해보기로 하는데요. 이 일 쉽지 않습니다. 잠깐 들려주는데도 탄광에서 일하는 것의 어려움을 상상해보게 되는데요. 밀폐된 곳, 폐를 막는 분진들, 마음에 안 드는 동료와 일꾼으로서의 대접들, 쉽지않다 싶어집니다. 같은 일본인끼리도 그런데, 미노루에게서 듣는 일본치하에서의 조선인들 광부생활은 너무하다는 말로 부족하게 됩니다. 조선인들이 일하러 들어가는 탄광은 무너지지 않게 할 기둥세우는 시간이 아까웠다니 말이죠. 일하는 사람을 잃더라도 오늘 캐는 게 더 중요했다는 겁니다. 원하지 않는 곳에서 하나뿐인 목숨을 내놓고 일해야 하는 이들에게 남은 게 시간이 지나도 지워지지않는 원한뿐인게 당연하지않을까 싶은데요. 이렇듯 평등 세상을 꿈꿨다는 만주 건국대학의 유래도 그렇지만 슬쩍이지만 보게되는 일본인들의 횡포도 보다 현실감을 가지고 이야기를 대하게 만듭니다.

 

하야타는 며칠사이 말라가는 미노루에게 뭔 일이 있는지 물어보지만 웬일인지 말하기를 주저합니다. 오늘 저녁 말하겠다 하고 탄광에 들어가는데 그 날 사고가 생긴 겁니다. 그 일이 무엇일까 싶지만 그는 말할 수 없는 사람이 되었지요. 그런 후 기도라는 광부가 죽는 사건이 생기게 되는데 처음에는 미노루의 사고사와 기도의 자살쯤으로 불운의 연속이라 여겨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방이 밀실이였거든요. 하지만 연속 밀실 사건이 생김으로써 자살이 아니라는 게 분명해지고 주변 사람들은 시끄러워지게 됩니다. 하아탸 역시 마음이 안 좋게 되구요. 이들이 연결되어 있는 사건을 따라 찾아가다 어쩌면 그 원인이 처음 미노루와 이야기를 나눴던 당시, 일제 강점기에 있는 건 아닐까 하게 됩니다.

 

하아탸의 시선은 패망 후 일본인들의 모습을, 그리고 단서가 된 노트는 일제강점기 그 당시를 보여줍니다. 아마 미쓰다 신조가 한국인이였다면 노트 속 사건들에 시간을 더 할애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그로서는 이정도도 많은 용기를 낸 거 아니였을까 하게됩니다. 아무래도 미묘한 부분을 한국과 일본이 갖고있으니 말이죠. 

 

패전 후 일본이 어떻게 나라를 재건하는가. 다양한 현장에서 지켜보고 싶다. 그 안에 들어가서 일하고 싶다. -531

하아탸의 소망이라는데 그 후로도 여러 사건을 만나게 됐다는 그가 지금의 일본과 한국을 본다면 뭐라 말할지 궁금해집니다. 설령 나라와 나라가 싸운다고 해도 국민들끼리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라 했는데 싸운게 아닌 상황에서..라는 그의 정확한 생각은 볼 수 없었으니까요. 여러 사건으로 보다 객관적 시선을 유지하게 됐을지, 혹은 한쪽으로 구부러진 시선을 갖게 됐을지, 시간이 흘러 이제는 평화와 공존이라는 시선을 잊었을지 말이죠. 지금 사건을 대하는 그라면 행동으로 답을 보여준거 아닐까란 기대가 생기는데요. 앞으로 그의 사건을 볼 때, '그것'을 먼저 보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