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년 꼴찌를 1% 명문대생으로 만든 기적의 독서법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이아랑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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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기적이란 게 있다면 "표현된 사랑","오랜 독서","꾸준한 운동"이 아닐까란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사랑한다는 끈질긴 말에, 오랜 시간 독서에, 꾸준한 운동에 달라지는 사람과 상황을 봐왔기 때문인데요. 그게 기적이라 불릴만큼 커다란 변화를 준다는 걸 알면서도 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번에 그 중의 하나를 할 수 있게 할 "기적의 독서법"을 만나게 됐네요. 더군다나 만년 꼴찌를 1% 명문대생으로 만들었다니 더 솔깃해지게 됩니다.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지식들은 책이나 신문들의 여러 글에서 만나게 되는데 나이가 들수록 글자에서 뭔가를 얻고 내것으로 기억하게 된다는 건 어려워지기에 이제까지와는 다른 독서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 중이였거든요.

 

저자 니시오카 잇세이는 어느 날 도쿄대에 들어가겠다는 목표 설정 후 30년간 출제된 도쿄대 출제 문제를 분석해보고 중요한 건 지식의 양이 아니라 최소한의 지식을 잘 활용하는 '공부머리'라는 걸 알게됐다고 합니다. 그런 후 '기적의 독서법'을 만들어 실천 후 목표를 이뤘다고 하는데요. 5단계로 나누어놓은 그의 독서법은 얼마나 오랫동안 , 많이 읽었느냐 보다 우선은 책의 전체모습에서 나만의 질문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하고, 그 안에 들어가서도 '취재하며 읽기'로 논리의 흐름을 잡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네요.

 

그러기위한 방법으로 '검증하며 읽기'도 알려주는데요. 의외로 여러 권을 동시에 읽으며 효과를 올릴수도 있다는데, 나의 정보를 지식화하기 위한 책으로는 그 방법도 좋지않을까 하게 됩니다. 같은 주제의 다른 책들에서 각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만의 답을 찾아 적어가며 읽다보면 깊이가 한권씩 읽을때와는 달라질거라는데요. 이런 책읽기가 된다면 그 내용이 보다 빠르게 정리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렇게 읽다보면 5가지 능력, 독해력,논리적 사고력, 요약력, 객관적 사고력, 응용력이 생긴다는데 독서에 필요한 순간적인 집중력과 읽은 후의 부분 부분 요약력, 전체 책에 관한 기억력에 역시나 도움이 되겠다 싶어 잘 익혀두면 성인들의 도움이 될만한 책읽기나 좀 큰 아이들 독서법,공부법으로도 좋은 방법이겠다 하게 됩니다.

 

"올해 나만의 주제를 정한다."거나 "읽지도 않고 싫어하는 책 확인표"만드는 법 들의 방법을 이용하다보면 " 저 책은 읽어야하는데..."라면서도 밍기적거리며 "그런데 내가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라,"는 변명이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데요. 읽었던 것 같기도 하고,,의 느낌이 싫었는데 이 방법을 쓰다보면 예전보다는 책에 대해 남는 게 있지 않을까 합니다.

 

"끝마무리에 따라 독서에서 얻는 효용이 완전히 달라진다. 부디 토론하며 읽기를 실천해보길 바란다."-168

"지식과 정보는 다른다, 자각이 없으면 토론을 하더라도 정보는 정보인 채 끝난다. 의식적으로 토론해야 정보를 지식으로 만들 수 있다."-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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