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길은 있다 - 삶의 목적과 방향을 발견하는 법
오프라 윈프리 지음, 안현모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길은 있다." 같은 말이라도 누가 어느 순간에 했는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인정하는 몇 몇의 말이라면 무조건 희망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예를 들어 오프라 윈프리라면 말이다. 지금보아도 너무 커진 그녀의 성공이 꿈만 같다 싶은데 그녀나 여기 소개되어있는 분들의 이야기는 바라보는 인생의 시선에 따라 달라지는게 분명히 있나보다 하게 한다.

 

영화의 장면 속, 고민하며 막다른 길인줄 알았던 곳에 이르러 사실은 꺽어지듯 굽은 길이였음을 알고 다음 탈출방법을 준비하는 주인공들을 보며 박수치고 환호했는데 막상 그 일이 내것이 되고보면 당황에서 포기까지가 너무 빨랐던걸까 싶다. 어렸을 적에는 달라도 너무 다른 삶을 살았다는 오프라 윈프리의 전설적 이야기에도 결국은 " 그녀에게만 있는 행운" 아닐까 싶었는데 자신이 하고자 하는 걸 일찌감치 알아내고 묵묵히 나아갔기에 찾아온 것뿐이라는 그녀의 단호한 확신은 부럽게만 된다.

 

"일단 존재하기 없이는 진정한 행동하기도 없다"-13

그녀는 자신에게 영감과 교훈을 준 이들의 이야기에서 나온 지혜를 우리들과 나누고 싶다고 한다. 아무리 복잡하고 끝이 안 보일거같이 꼬인 인생의 길에서도 제일 중요한 건 나고 내가 어떻게 믿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다 알지만 자꾸 잊어버리는 삶의 기본 태도가 제일 중요하다고 하면서 말이다.

 

"의도된 선택이 반복되면 인격이 됩니다. "-95

고도로 단련된 선택을 하다보면 결정을 관장하는 중심부에 기질이나 습성을 각인하게 되는데 나쁜것인지 좋은것인지의 의도된 선택으로 나중에 자신도 모르는 일관성이 생길거라한다. 의도란 뭔가 내 이익에 부합될것이란 짧은 생각과 달리 축복의 의도가 있다는 것도 마음에 오게 된다.나에게, 나를 위해,란 생각으로 상대를 대하면 나를 돋보이게 하는 능력이 오히려 떨어지고 내가 할 일은 저 사람 축복하기, 저들도 날 축복하기 위해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오히려 매사를 좋게 만들거라는데 성공한 이들의 따뜻한 카리스마가 어디서 나오는지 알겠다 싶다.

 

그녀가 수시로 던지는 질문이 자신이 필요이상 일을 어렵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라는데 동의하게 된다. 결정하고 보면 처음 생각과 같은데 괜히 몇 날 며칠을 고민하며 자책하다 결국엔 시간보낸 것도 나라며 또 자책의 늪에 빠질때가 많으니 말이다. 나무 한그루만 보지말고 숲을 바라보라고 자연의 그림과 길지 않은 글로 이 책을 만든건지도 모르겠다. 어느 장을 펴보아도 "당신도 괜찮고 더 괜찮아질거야" 라는 이야기들이기에 뭔가 복잡해진다 싶을 때 언제든 보면 좋겠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