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김동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제일 무서운 병이라 함은 치매나 암, 에이즈 등이 아닐까 했는데 어느 분이 그러시더라구요. 자신은 혈관이 막히는 게 제일 큰 병이라 생각한다구요. 아주 작은 혈관 하나가 몸 어디에서건 막히게 되면 그 곳은 언제인가는 못쓰게 되는데, 그게 어니냐에 따라 남은 인생이 결정된다는 겁니다. 만일 뇌나 심장쪽이라면 그 결과가 더 무시무시하게 되는 거구요,

 

그런 무서운 이야기를 듣고보니 지금 내 혈관은 어떤 상태일까 궁금해지더라구요. 혈관이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거며 혈관이 막혔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도요.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건강비법"은 혈관에 관한 대략적인 우리의 궁금증들,,, 건강검진시 듣게되는 혈관 나이의 중요성, 혈관 노화는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주요 정.동맥 질환과 증상,그리고 혈관건강을 위한 운동과 식단이 따로 있는지등을 알려줍니다.  

 

혈관이란 혈액이 다니는 이동 통로라는 것이야 우리의 생각대로인데요, 그 혈관의 총 길이가 10~12만 km로 지구 둘레의 약 2.5~3배 정도라는 데 놀라게 됩니다. 그 좁고 긴 혈관 곳곳을 잘 지킬 수 있을까 싶어져서인데요. 정맥과 동맥, 이 동맥과 정맥을 연결시켜주는 모세혈관, 그리고 조직에서 생성된 림프액을 심장으로 전달해주는 림프관을 혈관이라고 한다는데, 병이 진행되면 대부분 초기증상이 있기때문에 증상을 미리 아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떤 분은 난치성피부염으로 6개월이상 고생하다 괴사가 심해져 하지절단을 해야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하는데요. 나중에서야 그 원인이 하지동맥 폐색이라는 걸 알고 다행히 고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여러 증상들을 보면서 생각보다 범위가 너무 넓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새삼 알게 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거로는 역시나 운동이나 식단밖에 없다 싶은데요. 포화지방산을 줄이고 과식이나 과음,짜게 먹지 말것이야 모든 병을 막기 위해 필요한거겠지만 아무래도 혈관에는 오메가3을 더 챙겨야겠다 싶어집니다. 등푸른 생선이나 호두, 올리브오일, 들기름에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식사시 잊지말고 몸에 좋은 거 잘 챙겨먹기, 그리고 그렇게 먹은 후 가벼운 마음으로 운동하기가 보이지는 않지만 너무도 중요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라니, 열심히 해보자 하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