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 이 책대로 하면 당신도 월급쟁이 부자가 된다!, 전면개정판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12월
평점 :
예전에는 "허리띠를 졸라매서 종자돈을 모아야 한다."는 말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아니네요. 가지고만 있는 돈은 여전히 푼 돈일뿐이라는 걸 월재연 50만 회원이 검증했다는 재테크 카페에서 알려줍니다. 저자 맘마미아님은 여전히 월급쟁이지만 경제적 자유인이 됐다고 하는데요. "경제적 자유인" 이라는 말에 취하기 전에 넘어야 할 산, 재테크에 관해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됩니다.
은행에 가면 다양한 상품 정보를 받게 되는데요. 어느 때부터인가 너무 어려워졌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설명서와 함께 상품에 줄을 쳐가며 설명을 해주는데 차이점이 제대로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겁니다. 다만 수익률이 일반 적금보다 높다는 마지막 말만 기억에 남을 뿐 나머지는 사라지곤 하는데요. 이런 것처럼 뉴스나 주변에서 이렇게 돈을 불린다.. 여러 방법들을 들으며 한번쯤 궁금했던 게 있을텐데요. 나와는 상관없는 듯해 넘어갔던 것들에 대한 것들을 이 책에서 보게 됩니다.
우선은 우리의 월급통장에서 새는 건 없는지 그리고 안 하고 있는건 뭔지에 관한 이야기들과 현명한 소비란 무조건 자린고비처럼 하는 게 아니라는 절약 저축의 실천이 무엇인지, 나에 맞는 예적금은 뭐가 있을지, 그리고 펀드와 주식, 부동산경매에 연말정산, 보험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을 볼 수 있습니다.
월급통장만 잘 관리해도 10년후가 다르다는 말부터 시작하는데요. 월급이 많고 적은가가 아니라 씀씀이에 따라 돈은 모이는 곳이 따로 있다는 걸 보게 됩니다. 저도 지출 관리 앱으로 씀씀이를 기록한다고 하는데요. 월 말이 될 때 갑자기 늘어난 지출액 합계에 놀라곤 했는데, 왜 그랬는지를 알게 됩니다. 지출뿐 아니라 수입을 기록해야한다던지, 그리고 무엇보다 '선저축 후지출' 같은 세세한 방법이 모자랐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재테크, 특히나 안전하게 불리는 방법에 대한 설명에서 매월 통장 1개씩 만들어 12개 통장 풍차돌리기를 실천하는 분들에 대한 이야기는 나를 다시 돌아보게 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도 안 하고 있었구나 싶어서 말이죠.
남들보다 돈을 잘 불리는 분들의 흑자 인생은 꼼꼼하게 자신의 인생을 설계해가는 분들 것이구나 하게 되는데요. 연말정산으로 혹여나 적은 금액이라도 환급되었을때는 공돈같은 느낌에 뭔가를 더 사곤 했는데 금액별로 어떻게 써야할지 나눠놓는 부분에서도 "역시나"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불리기 방법들과 무조건 그 방법을 해야할것이 아니라 어느 부분을 조심해야 할지, 그리고 놓치면 안되는 각 부분 팁들까지 있어 이미 재테크를 잘 하고 있는 분들도 배울 게 있겠지만 저처럼 월급 재테크 왕 초보라면 상당한 자극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지속 가능한 "절약에서 저축, 그리고 투자로의 선순환 재테크"로 월급으로 행복한 부자되기, 얼른 시작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