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2019 매크로 & VBA 무작정 따라하기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기본+업무 자동화 완벽대응!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이동숙 지음 / 길벗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의 다양한 함수를 이용해 자료 정리를 순식간에 해가는 분을 무척이나 부러워하는데요. 요즘은 그냥 정리가 될 뿐인 단순한 모습에서 원하는 자료를 바꿔가며 척척 뽑아내는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어가는 것까지 보이기에 엑셀의 화려한(?) 발전에 놀라기만 해서는 안 되겠다 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그 많은 함수들의 활용도, 매크로를 이용한 방법도 배우고자 하는데요. 그 매크로를 더 다양하게 해주는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역시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매크로를 기록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VBA가 궁금한 이들에게 "엑셀 2019 매크로 & VAB 무작정 따라하기 "는 기초부터 어느 정도 수준의 활용까지 욕심내게 할 수 있는 책이다 싶습니다. 무조건 어렵겠구나에서 예상보다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구나 하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게 되는데요. 모듈화 작업을 통해 복잡한 매크로도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나 다른 MS-Office 프로그램과의 연동도 알게 됩니다.

 

엑셀 매크로 사용자라면 꼭 알아야 할 20가지 내용들을 CORE20이라 정리해놓았는데요. 다운받아 볼 수 있는 예제들을 활용해가며 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게됩니다. 어떻게 열고 저장하는지부터 매크로 기록과 삭제, 엑셀 개체는 무엇인지, 함수는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등등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들을 사용해 내가 하려는 작업 분석에서 설계, 코딩의 순으로 하면 된다는 겁니다. 아직은 내가 생각한대로 만들기보다는 쉬운 예제를 따라해보면서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중이지만 매 장마다 주어진 실무 예제 리뷰나 핵심 실무노트등을 보면서 이렇게 연습하다보면 손에 익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절로 생기게 됩니다.

 

부록에 나온 질문중에 "매크로를 빠르게 배우고 싶어요."라는 부분이 와 닿는데요, 답은 체계적으로 배워야 한다는 것이라 "역시나"하게 됩니다. 우선 엑셀 기능을 잘 알고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건데요. 데이타를 다룰 경우 VBA를 이용한 매크로 활용을 제대로 할 줄 알면 시간과 노력을 많이 줄일 수 있을테니 열심히 시간을 들여야겠다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