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눈의 고양이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들은 듣다보면 상상하게 만드는데요. 미야베 이유키 여사, 이번에는 더 많은 상상을 불러 올 이야기들을 쏟아냅니다. 오랜만에 만난 주머니가게 미시마야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아가씨 오치카는 어딘가 모르게 예전보다 단단해진 느낌을 주는데요. 무서운 이야기만 듣다보면 귀신도 무섭겠지만 악한 마음을 먹은 사람도 무서워지지 않을까 했는데 가족처럼 그녀를 걱정해주고 보듬어주는 미시마야에서의 사랑이 그렇게 만들어 준거 아닐까 싶어 흐뭇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과는 돈다.-265

현대물이건 이번처럼 에도시대의 이야기이건 미미여사는 인과가 돈다는 걸 보여주는데요. '열어서는 안 되는 방'부터 '금빛 눈의 고양이'까지 신비로운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인간의 욕심이 불러온 어리석음이 결국 자신이나 가까운 이에게 돌아온다는 걸 보면서 사람의 마음이 불러내는 게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라는 걸 보게 되는데요.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보니 오치카가 더 어른스러워졌다 느껴지는 건 깨달음때문일수도 있겠다 하게 됩니다.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행동에 옮긴 이의 결과는 가깝게는 자신의 얼굴에 불행을, 여러일을 겪었음에도 바르게 생각하고 바른 행동을 한 이의 결과는 그의 웃음에 드러나고 그 때의 결과로 살아지는 게 삶이라는 걸 이야기하러 온 이들을 보면서 어떻게 사는 게 자신을 위한 건지 깨달았을지도 모르니까요.

 

가난과 감기, 그리고 사랑은 속일 수가 없다고 했지만 그 사람의 불행이나 행복도 그런 게 아닐까 합니다. 옛날 말로만 여긴 인과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게 반가워지지만 무섭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진짜 이런 일들이 존재한다면요.오치카의 동료이자 호위이기도 한 오카쓰의 머리카락 한 줌이 하얗게 셌다던지 하는 이야기들은 "열어서는 안 되는 방"이 존재했다면 과연 나는 어땠을까, 나도 모르게 나만을 위한 소원을 빌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그 무서운 행봉신을 부르는 건 아닌지.. 괜히 서늘해진 밤바람이 더 싸늘하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나쁜 줄 알면서도 소원을 비는 사람들이 뭘 불러왔는지의 "열어서는 안되는 방", 와아는 아직도 그 때의 약속으로 이 세상의 사악한 것들을 잡아먹고 있지 않을까 싶어지는 '벙어리 아씨", 산더미 같은 악에서부터 손톱 때만 한 악까지 제각각이겠지만 악행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엄청 많고 그 악이 퍼지지 않도록 지키는 이들도 있다는 '가면의 집',이 책이 신기한 것이였을까 아니면 사람의 마음이란 예언이란 글자에 매이게 되는 것일까 하게 하는 '기이한 이야기책', 인간의 마음이 빚어낸 생령과 드디어 오치카가 시집을 가게 되었다는 '금빛 눈의 고양이' 들이 여전히 미미 여사에게는 꺼낼 이야기가 많은 걸까 기대하게 하는데요.

 

조금 더 마음가짐을 잘 하고 사는 게 낫겠다를 듣는 이에게 재미와 함께 돌려 말하는 미미여사의 다음 이야기는 진짜로 흑백의 방 임자가 바뀐채 진행될지, 이번에 새로 등장한 이야기 그림들은 조용히 그림으로만 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이야기 하나가 끝나면 다음 이야기들은 또 뭐가 될지 호기심을 발동시키는 미미여사의 다음 에도 시대 이야기는 더 무서워지는 건 아닐지, 은근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