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현장은 구름 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굉장히 다른데도 잘 어울리는 친구들이 있죠. 항공승무원인 두 여자 A,B콤비도 그렇습니다. A코는 성격도 신중하면서 순간 재치도 뛰어나 무슨 일을 시켜도 걱정없다는 이야기가 도는 그런 사람인데요. 반면 B코는 모든 과정을 아슬아슬하게 통과하는 그런 사람인데도 괜히 마음을 놓게 하는 매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투닥거리지 않고 잘 지내는 룸메이트이기도 한 그녀들은 B코가 건드려놓은 사건을 A코가 자연스럽게 받아 해결한다. 이런 사건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물론 감동스럽게 B코가 A코를 지켜주려했다는 장면도 나와 의외의 모습을 보게도 되지만요.

히가시노 게이고의 "살인 현장은 구름 위"는 이렇게 7개의 사건에 얽힌 그녀들의 활극을 보여줍니다. 궁금한 게 너무 많은 B코는 그 호기심때문인지, 사건을 부른다는 오해를 받는데요. 그런만큼 사건의 진행과정이나 단서들에 대한 자연스런 탐문을 형사나 용의자 주변에서 하게 되고 그녀에게 단서를 받은 A코는 비행기안에서 봤던 자신의 관찰력을 토대로 사건을 풀어갑니다. 용의자 바지에 묻은 거나 전에 봤던 옷을 기억한다던지 등의 A코의 관찰력과 얌전한 A코라면 형사들에게 알아내지 못했을 거같은 단서를 B코가 끈질기게 받아내는 걸 보면 환상 콤비가 맞구나 하게 되는데요.

복잡한 추리를 요하는 사건들은 아니지만 그 짧은 글에서도 히가시노 게이고의 날카로움을 보게 됩니다. 아무렇지 않게 사건을 벌이는 사람들의 무정함만 보이지 않게, 그 뒤에는 책임감과 따뜻함으로 타인을 생각하는 다른 이들도 함께 한다는 걸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도  단순히 호기심때문이 아니라  주변에 있었던 이들을 걱정하기에 사건을 제대로 알아본다는 걸 알기에 점점 그녀들이 좋아지게 되는데요. 중요한 잘못을 저질렀다는 걸 알면서 태연하게 사건을 벌인 "분실물에 유의하세요." 는 사건을 제대로 해결하는 그녀들에게 응원을 절로 보내게 되고, '길동무 미스터리'에서는 과연 입을 다무는 게 맞는 일일까 고개를 갸웃하게 만들고, 어처구니없는 이유로 사건이 생긴 "허깨비 승객"은 여전히 그런 사람들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하게도 만들고, 그래도 그 땐 사람들이 순수했던 걸까 하게도 되는데요.

추리에만 의존하는 그녀들의 수사방식을 보아하니 30년도 전에 출간되었다는 시간흐름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해도 추리가 주는 재미가 있는데요. 사건이 진행될수록 약한 듯하지만 강하게 자신을 세상의 중심으로 두고 생각하는 B코, 강한듯하지만 뒤돌아서서 눈물을 흘릴지도 모르겠다 싶은 A코, 그녀들이 잘 지내는 건 남들이 모르는 서로의 내면을 들여다 보았던 건 아닐까 하게 됩니다.

지금도 그녀들은 어디에선가 중후한 모습으로 B코가 얼굴을 내밀고 그 이야기를 들은 A코가 사건을 풀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서로를 소리없이 위로하며 잘 지내고 있을 그녀들, 같이 추리해볼  수 있는 이런 사건이라면 앞으로도 그녀들을 새로운 "명탐정 콤비"로 만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