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 지켜보고 있어 스토리콜렉터 65
마이클 로보텀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운이란 운은 다 가지고 있는 남자와 그 남자에게 뺏긴 건지 한번도 "운 좋았다"며 웃어본 적이 없는 남자에 관한 영화가 있었는데요. 그들이 생각납니다. 여기 마니가 그렇거든요. 운이 없는건지, 정말 사람들 말대로 그녀가 복수의 천사인건지 헷갈릴정도로 그녀 주변 사람들에게 안 좋은 일이 너무 자주 일어나거든요.  그것도 그녀에게 막 대한 사람들에게는 무조건 말이죠. 그리고 그 결과는 마니를 굉장히 운없는 사람으로 만들게 됩니다.

"마니 로건은 온통 달콤하고 밝기만 해 보이지만 실은 복수의 천사나 다름없어요, 내 말 믿어요. 누구도 도망치지 못해요.-266
주변에서 연속해서 일어나는 나쁜 일들은그녀의 소문이 되고 그 일들은 다시   그녀만 힘들게 만듭니다. 가끔   나쁜 일에  눈감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는 게 누군가 그녀에게 생긴 나쁜 일들을 친절하게 사진으로 보내주기도 하기때문인데요. 어려워도 바르게 살려는 다부진 여자로만  보였던 그녀, 조사해보니 그녀가 보이는 것과 다르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녀의 지나친 복수때문에 힘들다는  소리를 하는 이들이 많은 겁니다. 그래도 그들은    무시하고 살면 됐는데 이번에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남편 대니얼이 실종됐기 때문입니다. 그가 실종되자 그들 부부의 돈은 모두 얼어붙게 됩니다. 죽은 게 확정되지 않았기에 부인이라 해도  돈을 찾을 수가 없는 겁니다. 7년이 지나야  법적으로 사망이 인정되고 돈을 찾을 수가 있다는 데 당장 마니는 죽을 지경입니다. 매달 밀리는 월세와 각종 생활비, 불만많은 십대 딸과 아픈 아이까지 돌봐야 하기때문이죠. 건망증으로 시간을 건너뛰는 기억이 문제인  마니는 다행히 정부의 보조로 조 올로클린 박사에게 정신상담을 받게 되는데요. 경험많은 조에게도 어딘가 감추는 게 있는 게 보이는  마니는 풀기 어려운 사람입니다.

그녀의 과거와 현재에  뭔가 꼬인 부분이 있다는 걸 알고 풀어주려는  조와 그의 절친 루이츠에게도 위험이 다가오게 됩니다. 상대가 누구인지 모르지만 루이츠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하다는 말밖에 할수가 없는데요.  친구란 어때야하는지를 늘 모범적으로 보여주는 루이츠가 이번에는 자신이 늙어간다는 걸 너무 절실히 인정해서인지 괜히 불안해지게 됩니다. 가정을 사랑하고 자기 일도 사랑하고,  몸을 갉아들어오는 파킨슨까지 사랑하려는 조와 루이츠는 "뗄레야 뗄 수 없는"이란  말이 딱 들어맞는, 어울리는 한쌍이기때문인데요.

"대상이 좋아하는 사람일 때는 염탐하는 게 아닙니다."-371
         -브로드웨이의 대니로즈 (우디앨런 감독의 1982년 영화 중에서)-
누구나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누군가를 지켜보게 됩니다. 애정이 생긴 경우라면 더할텐데요.  상처와 트라우마,  스토커, 다중인격과 사건들, 그리고 점점 오래부터 알던 사람들 같아지는  조 올로클린과 그의 가족들, 루이츠까지   영화를 보듯 쫙 읽어가게 되는데요. 사건의 앞 뒤가 딱 맞게 끝났다 싶었는데, 혹시나 싶은   불안을 남겨두는  한 줄까지 가진 이 이야기가 마니를 또 만나게 되는 건 아닌지 다음 조의 이야기도 기다리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