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통장 잔고를 걱정했던 그녀는 어떻게 똑똑한 쇼핑을 하게 됐을까
누누 칼러 지음, 박여명 옮김 / 이덴슬리벨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수납과 정리 방법에 관한 이야기들이 궁금했는데 이제는 미니멀 라이프를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해하는 중입니다.   물건을 정리했음에도 넘쳐나기에 수납만으로는 안된다. 근본적인 원인, 물욕 정리를 하자 라는 마음때문인데요.  옷장 크기는 한정이라는 걸  알면서, 그리고 비슷한 물건이  있음에도  정신못차리고 다시 사게 되니 그 마음을 어떻게 잡아야 하나 늘 걱정중입니다. 그런데도,  좋아하는 그걸 산지가 꽤 됐으니 새 대체품이 필요하다거나 찍어놨던게 세일이라거나  기분 전환, 혹은 자신에게 주는  선물이라며 꼭 사야하는 이유를 만듭니다.그러면서  돈 나간다고 찍히는 통장, 그리고 살 때와 다르게  마음에 안드는  물건들, 어느새  다시 쌓인 물건에 대해서 걱정을 또 시작합니다. 

나같은 이들이라면 매달 통장 잔고를 걱정하던 그녀가   어떻게 똑똑한 쇼핑을 하게 됐을까, 가 당연 궁금해질겁니다. 그녀가 하는, 싸게 샀지만 제대로 입지않게 되는 옷에 대한 불평을 할 때는 그게 남 일이 아니라  공감하게 되는데요.  남편에게 "옷 산"을 치워달라는 소리를 듣는  누누는 그래도   쇼핑 제대로 할 줄 아는 걸로 보입니다. 옷 산 하나하나 어떻게 샀는지 기억하는 걸 보면 말입니다. 거기에 대부분 세일할 때 샀다고  당당하게 말하기도 합니다. 비록 부츠에는  정신을 매번 잃지만 옷만은 아주 싸게 샀기에 합쳐야 제대로  된 옷 하나값이라구요.  마음에 드는  옷이 세일할때면 열심히 산 자신에게  하느님이 준 선물이라고 좋아하는 그녀인데요. 문제는  사러 갔던 건 잊고 다른 물건을 살 때가 많다는 겁니다.   그러다 도저히 안되겠어서 1년 쇼핑 다이어트를 선언합니다. 


쇼핑 다이어트라기에 그 다음 일은 가진 옷으로  연출가능한 다양한 코디법이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예상외의 일이 전개됩니다. 그녀가 옷이  어떻게 만둘어지는지를 따라가기때문인데요. 메이드 인 다음에 찍히는 나라에서, 주로 아시아에서, 불평등한 고용관계가 있음을 걱정합니다.  의식하지 않았던 패션업계의 뒷모습이기에 그녀처럼, 그게 공정한 생산방식을 거쳐 우리 집에 온 것이 아닐께 뻔하기에,  내 옷장안의 옷들을 다시금 보게 됩니다.

"티셔츠 한 장을 생산하는 데 물이 2천 7백 리터가 필요하다고 나와있어요."-146
욕조 15개에서 20개사이 들어가는 물 양이 티셔츠 한 장만드는데 들어가는데, 내 옷장(물론 다른 이들보다 매우 적은 양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안의 것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물이 들어갔을지 상상도 되지 않는데요. 거기에 들어간 농약이나 환경 파괴,  열약한 근무환경속에서 일하는 이들을 생각해보면 옷 하나 사는데 가격만 생각할 일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됩니다.

"오래 입을수록 좋다."
그렇다고 그녀도 옷을 안 살수는 없다는 걸 알고 우리도 물론 압니다. 어떤거든 사기전에  한 번 더 생각해보자는 건데요. 이제 쇼핑할 때 세가지 질문을 꼭 한다는 그녀는 우리에게도 알려줍니다. "정말 필요한가?","내게 잘 어울리는가?","사이즈가 잘 맞는가."라는데요. 생각해보면 꼭 필요한가..라는 첫번째 질문부터 곰곰히 생각하다보면 꽤 많은 쇼핑 가지수를 줄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를 악물게 했던 쇼핑 다이어트 기간이 끝났음에도 예전처럼 옷에 눈이 돌아가지 않는 자신이 이상하면서도 대견하다는데요. 달라져가는 그녀를 보면서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가끔은 쇼핑해놓고 내가 왜 샀는지 모르겠는 경우도 있었으니 말이죠. 이렇게 가끔 나도 쇼핑 다이어트가 필요해...라고 생각한 분들이 있다면 복잡한 옷장말고도,  사기 전에, 이미 산 물건을 버리기 전에  고려할게 많다는 걸 알게되는 것만으로도  쇼핑해야하는 물품 목록 작성에 도움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