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서적 100권 한번에 읽기 - 음식으로 예방하고 치유하는 자연 건강법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건강해보인다!" 라는 말에 "나야 건강하지..."라는 답을 들어본지가 오래됐습니다 .구체적 병명이 생긴 이들도 있고, 그렇지 않고  건강해보이는 이들도 요즘 피곤해서 아침에 눈뜨기가 힘들다고들 하는데요. 물론 시간이 가면서 몸 사용을 많이 했으니 어딘가 고장이 날 수 밖에 없다는 걸 인정하기는 하지만....   진짜 그래서만 일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 피곤한 사람들속에 나도 들어가니까요.

책에 달라진 당근 영양분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얼마전 방송에서 예전 사과 한개분의 영양소를 얻으려면 오늘날은  26개 정도 먹어야된다는 말에 놀란적이 있습니다. 겨울에  여름 과일을 먹을 수도 있고, 먹고자 하는 건 비행기를 태워서라도  어떻게든 구할 수 있어 영양이 넘치는 세상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속빈강정이 이런 걸까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렇게들 영양제를 따로 챙겨야 한다고 하는 거였나 싶기도 하구요.  (그 영양제가 생각처럼 힘 쓰지 못할수도 있다는 이야기에 그래서 아쉬워집니다만)

현대인들의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자연 건강법,'홀리스틱 영양학'은  누구나  생각해봤을 이런 건강에 대한 고민, 먹거리 선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합니다.   저자 김영진님은 자신이 이것에 대해 알고나서 주변에 권유했고 다양한 자연 요법을 지킨 이들은 몸이 좋아져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봤다고 하는데요.   양껏 먹고도 다이어트가 됨은 물론이고, 혈색, 시력, 피부, 그리고 청각이나 후각의  예민함도 유지할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그는 먹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면서 흔하게 먹는 먹거리의 함정을 다시금 짚어줍니다. 농산물,축산물,그리고 수산물까지  우리가 뭐 하나 마음놓고 먹을 수 없다는 걸 보여주는데요. 그런  가운데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도움이 되는지의 이야기들이 우리를 고민하게 만들게 됩니다. 잊은 것처럼 살다가도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 라면서 왜 몸에 좋고 해로운 지의 설명이 손쉬운 음식의 선택은 결국 병을 가까이 하게 만든다는 걸 인정하게 만들기때문인데요.

밀가루를 많이 먹으면 요즘 속이 안 좋다는 걸 자각하는 중이라 더 와닿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아하는 거라 이제껏 끊지를 못했는데 저절로 줄이게 되니 아쉽지만  이게 변해가는 입맛인가 보다 애써 위안을 하는 중인데요. 앞으로는 음식재료를  택하고 가족들에게 권할때  신중하고 깐깐해져야겠다 해봅니다. 평소 음식이 장차의 입맛을 결정짓는 게 많은 역할을 할것이고 그것이 가족의 미래 건강에도 커다란 영향을 발휘할테니까요.

"올바른 식사를 하고 있다면, 약은 필요없다." -인도 전통의학, 아유르베다(p.1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