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 - 18권의 철학·문화·사회·경제 고전을 54점의 그림으로 읽는다
박홍순 지음 / 비아북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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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에는 오롯이 성적을 위한 삐딱한 책 읽기에 집중했다면 현 성인이 된 지금은 찬찬히 살펴보며 음미하는 책 읽기를 선호하고 있다.다만,한때 한 가지 종류의 책에 빠져 있다보면 어김없이 밀려오는 그 무게감이 나를 심히 괴롭힌 적이 있다.이는 다른 방면에선 무지함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벽이 다가옴을 마주하기 때문이다.이런 이유로 책에 관한 편식을 깨야만 하는 필요성을 느낀 게 재작년였던 듯 하다.워낙 고전 읽기가 고리타분하고 지루한 탓에 읽겠다고 마음먹고 시작해도 그 끝이 흐릿해지는 경우를 경험한 터라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그런 와중 동양 고전 시리즈를 접하면서 장자를 비교적 쉽게 읽혀진 뒤로 하나하나 읽어가고자 했던 듯 하다.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꼭 읽어야 할 책이 무엇인가 하고 생각해 보면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그 무엇보다 '고전 읽기의 중요성'을 통해 깊이 있는 사색을 통해 우리가 숱하게 고뇌하는 문제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던져 주기에 고전 읽기의 즐거움을 맛 보라고 하는지도 모르겠다.이렇듯 우리가 고전을 가까이 함에 있어 실 보다는 득이 많음을 알면서도 여전히 가깝고도 먼 고전이 우리 곁에 머물고 있음을 감사해야만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이때,18권의 철학,문화,사회,경제,고전을 54점의 그림으로 읽는 '세상의 모든 교양,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를 읽었다.저자 박홍순은 이 책을 통해 고전 이해 방법에 적합하도록 구성해 놓고 요약 정리가 아닌 원문의 주요 내용을 제시한 후 단어와 구절을 꼼꼼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을 시도했다.또한,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분야별 각각 관련된 고전을 미술과 함께 떠나는 신선한 지식여행을 선사해 주고 있다.개인적으로는 버드란트 러셀의 '게으름에 대한 찬양'은 현대사회를 바라보는 문제의식이 집중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고 생각한다.인간다운 삶,타인을 배려하는 삶의 원리로 바뀌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듯이 기본적으로 사람은 일을 할땐 하고 쉴때 쉬어야만 행복한 것인데 우리는 일 하기 위해 사는 것 처럼 그렇게 속도에 미쳐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듯 하다.이런 절박함을 벨로스의 '녹아웃'그림을 통해 바라보면 우리가 마치 일 중독으로 인해 쓰러지더라도 일 자체가 존재가치가 커지고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잃어가고 있으면서도 '자신'이 아닌 '남'을 위한 인생살이로 채워가는 것 아닌가 싶은 어리석음을 읽게 된다.모든 사람이 느끼는 인생살이는 각박하고 씁쓸함을 곱씹으면서도 그렇게 걱정을 하고 살아간다.이런 면을 볼때 러셀의 글에 공감하며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삶이란 우리가 쉽게 정의할 수 없다.다만,주어진 삶에 충실하면 그만인게고 그 안에서 단 한 번인 삶을 위해 스스로 묻고 답을 구할 수 있는 힘을 지녀야만 함을 즉시해야만 한다.그 힘을 '고전 읽기'를 통해 키워가고 지금껏 수많은 갈등과 선택에서 갈팡질팡하며 질문 앞에서 방황만 했다면 '세상의 모든 교양,미술이 묻고 답하다'를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어떤 한 가지만을 논하는 게 아닌 다방면에서 우리가 질문을 던지고 구하던 답을 찾아주고 있기 때문이다.물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어떤 행복을 추구하든지는 각자의 몫이나 우리가 살 만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여정 속에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열려있는 모든 통로에서 확실한 내적인 만족과 우리 삶이 행복해 질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꽤나 높은 산을 오르고 먼 길을 갔다 온 기분이 든다.마치 인생의 정답은 없지만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읽는 고전을 만나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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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 - 18권의 철학·문화·사회·경제 고전을 54점의 그림으로 읽는다
박홍순 지음 / 비아북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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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에는 오롯이 성적을 위한 삐딱한 책 읽기에 집중했다면 현 성인이 된 지금은 찬찬히 살펴보며 음미하는 책 읽기를 선호하고 있다.다만,한때 한 가지 종류의 책에 빠져 있다보면 어김없이 밀려오는 그 무게감이 나를 심히 괴롭힌 적이 있다.이는 다른 방면에선 무지함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벽이 다가옴을 마주하기 때문이다.이런 이유로 책에 관한 편식을 깨야만 하는 필요성을 느낀 게 재작년였던 듯 하다.워낙 고전 읽기가 고리타분하고 지루한 탓에 읽겠다고 마음먹고 시작해도 그 끝이 흐릿해지는 경우를 경험한 터라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그런 와중 동양 고전 시리즈를 접하면서 장자를 비교적 쉽게 읽혀진 뒤로 하나하나 읽어가고자 했던 듯 하다.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꼭 읽어야 할 책이 무엇인가 하고 생각해 보면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그 무엇보다 '고전 읽기의 중요성'을 통해 깊이 있는 사색을 통해 우리가 숱하게 고뇌하는 문제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던져 주기에 고전 읽기의 즐거움을 맛 보라고 하는지도 모르겠다.이렇듯 우리가 고전을 가까이 함에 있어 실 보다는 득이 많음을 알면서도 여전히 가깝고도 먼 고전이 우리 곁에 머물고 있음을 감사해야만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이때,18권의 철학,문화,사회,경제,고전을 54점의 그림으로 읽는 '세상의 모든 교양,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를 읽었다.저자 박홍순은 이 책을 통해 고전 이해 방법에 적합하도록 구성해 놓고 요약 정리가 아닌 원문의 주요 내용을 제시한 후 단어와 구절을 꼼꼼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을 시도했다.또한,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분야별 각각 관련된 고전을 미술과 함께 떠나는 신선한 지식여행을 선사해 주고 있다.개인적으로는 버드란트 러셀의 '게으름에 대한 찬양'은 현대사회를 바라보는 문제의식이 집중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고 생각한다.인간다운 삶,타인을 배려하는 삶의 원리로 바뀌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듯이 기본적으로 사람은 일을 할땐 하고 쉴때 쉬어야만 행복한 것인데 우리는 일 하기 위해 사는 것 처럼 그렇게 속도에 미쳐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듯 하다.이런 절박함을 벨로스의 '녹아웃'그림을 통해 바라보면 우리가 마치 일 중독으로 인해 쓰러지더라도 일 자체가 존재가치가 커지고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잃어가고 있으면서도 '자신'이 아닌 '남'을 위한 인생살이로 채워가는 것 아닌가 싶은 어리석음을 읽게 된다.모든 사람이 느끼는 인생살이는 각박하고 씁쓸함을 곱씹으면서도 그렇게 걱정을 하고 살아간다.이런 면을 볼때 러셀의 글에 공감하며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삶이란 우리가 쉽게 정의할 수 없다.다만,주어진 삶에 충실하면 그만인게고 그 안에서 단 한 번인 삶을 위해 스스로 묻고 답을 구할 수 있는 힘을 지녀야만 함을 즉시해야만 한다.그 힘을 '고전 읽기'를 통해 키워가고 지금껏 수많은 갈등과 선택에서 갈팡질팡하며 질문 앞에서 방황만 했다면 '세상의 모든 교양,미술이 묻고 답하다'를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어떤 한 가지만을 논하는 게 아닌 다방면에서 우리가 질문을 던지고 구하던 답을 찾아주고 있기 때문이다.물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어떤 행복을 추구하든지는 각자의 몫이나 우리가 살 만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여정 속에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열려있는 모든 통로에서 확실한 내적인 만족과 우리 삶이 행복해 질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꽤나 높은 산을 오르고 먼 길을 갔다 온 기분이 든다.마치 인생의 정답은 없지만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읽는 고전을 만나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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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14번이면 치료된다
홍성재 지음 / 운암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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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엔 탈모라고 해도 그렇게 관심도 없었고 그저 남의 이야기라고만 치부했던 것이 이제 피부로 와닿는 현실로 가까워지면서 나도 탈모에 대해 급관심이 생기던 찰라에 읽게 된 책이다.'탈모,14번이면 치료된다'는 제목만 봐선 반신반의하며 읽어가던 불확실한 마음이 이내 검증이라도 받은 듯 순순히 그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었던 듯 하다.저자는 탈모에 관한 수많은 치료방법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탈모 치료의 답은 '항산화제와 성장인자'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다만,성장인자는 모근이 살아있을때만 효과가 있다고 한다.말 그대로 홍성재 박사의 '모발을 살리는 新탈모치료법'이 한 권의 책 속에 알토란 구성으로 담겨져 있다.앞서 말한 항산화제 요법과 성장인자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약물로 치료를 함께 하면 탈모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니 탈모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이들,혹은 탈모 증세가 보이는,탈모 방지를 위한 이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두면 좋을 안내서가 아닌가 싶다.또한 그간 검증되지 않은 치료들로 인해 낭패를 본 이라면 의학적으로 검증된 구체적인 방법을 종합한 14회 프로그램  치료받기를 저자는 권하고 있다.혹 대머리라서 안된다고 포기하기는 이르다.대머리라해도 치료만 하면 다시 머리숲이 무성해질 수 있다고 한다.최근엔 중장년층뿐 아닌 연령층 상관없이 탈모로 고민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잘못 알려진 상식이나 민간처방에 의존하기 보다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치료법을 통해 탈모 탈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실상 탈모에 관한 서적은 알게 모르게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 있고,방송매체를 통해 광고나 의학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는 문제이기도하다.탈모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탈모 샴푸,탈모 치료제,음식 요법등이 숱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믿고 써 볼 만한 믿음이 안 간다는 것을 감안해 본다면 이처럼 입증된 치료법을 통해 치료하고 탈모에 대해 정확히 알고 예방할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지 싶다.그리고 지금 자신의 탈모 상태에 대해 점검해 보고,탈모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알고 보다 만족스러운 자신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는 '탈모 예방을 위한 빗질과 머리 감는 법'과 '삼백식품(흰 쌀,흰 밀가루,흰 설탕)'을 멀리하고자 하는 습관을 기르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몸풀기 체조등을 부지런히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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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추천영화 77편 두 번째 이야기 - 세상을 바라보는 다섯 개의 시선
이승민.강안 지음 / 씨네21북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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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맘때쯤으로 시간을 되돌려 준다면 나는 기어이  다시 돌아가고 싶다.그때는 큰 아이가 사춘기로 인한 모든 것들이 정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컸던 때였기에 딱히 어떻게 해 줘야 할지에 대해서도 그 누군가 뽀족한 해답조차 줄 수 없는 상황에 부모란 이름아래 아이의 급변한 언행에 맞서서  단호하게 아이가 원하는 것을 던져주지도 못했을뿐더러 오히려 더 힘들어했던 것으로 기억에 자리하곤 한다.실상 너무 모범생이였던 큰 아이가 갑작스레 또래집단들과 어울리면서 붉어진 언행들에서 심히 불쾌한 마음에 잠시 늘어놓은 나의 잔소리는 더한 결과를 초래하기에 이르렀고 대화의 장은  보이지 않는 장벽이 놓인냥 그렇게 힘겹게 남편의 몫으로 남아 이내 시간의 흐름속에 아이들과 극장가를 찾아 함께 하며 대화를 하고 어울려 그 고비를 극복했던 때가 있었다.늘상 책은 늘 가끼이에 있어 언제든 쉽게 볼 수 있는 환경이였으나 아이의 변화에 따라 정적이지 못한 동적인 동선에 따라 독서는 그 상황에 불가능한 해결책이였다.다행스러운 일인지 모르나 '영화'를 통해 또 다른 세계로의 소통을 열었던게다.큰 아이 나름 자기 방식대로 때론 슬프도록 울고플때 울어버릴 수 있는 아니 웃고 싶지 않아도 웃을 수 있는 역사고적 발상을 따라 그렇게 그 혹독한 사춘기는  다시금 제자리로 스물스물  찾아가는 듯 했다.

 

 

현 시대를 사는 우리는 불행하게도  어쩌면 사람의 마음 보다는 다른 그 어떠한 것들에게 더 마음을 빼앗기고 살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요즘이다.실상 내가 아닌 타인을 이해하는 부분은 온데간에 없이 실종된 느낌이 드는 퍽퍽한 삶 속에서 정해진 답이 없는 길 위에서 혹여 길이라도 잃을까 하는 우려 속에 걷고 있는 것은 아닌가싶다.인생사 제 아무리 큰 뜻을 품고 산다해도 그것을 오릇 자신에게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에 부딪혀 주저앉는다면 아무런 결과를 낳지 못할게 뻔한 일이다.허나 내가 가지 못한 곳,걷지 않은 길의 또 다른 선상의 그림자밟기는 꽤나 매력적이며 더한 감동으로 그 앞으로의 희망과 잔잔한 사람냄새를 선사해 주기도 한다.이러한 점을 감안해 볼때면 '영화'는 우리가 채 돌이킬 수 없는 과거로의 발자취는 물론 미래의 우리가 가고자 하는 먼훗날의 풍경들을 앞서 보여주면서 많은 것들을 보여주고 느끼는 동시에 생각의 끄트머리에 나름 자기만의 결정권을 주게 하는 묘한 힘을 지닌 마력이 있다.

 

 

하여 '청소년을 위한 추천영화77편'하고도 두번째 이야기를 '세상을 바라보는 다섯 개의 시선'이라는 주제아래 주옥같은 영화들을 따라 함께 하는 시선에서 몇 가지 질의 응답을 통해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그 길은 목적지가 내보인다.77편중에서 그래도 영화를 좋아해 본 사람 중 하나인지라 거의는 아니라도 80% 정도는 본 영화이고  그것을 다시 책을 통해 읽는 기분은 다소  해설자가 잔잔히 읽어주는 또 다른 깊이로 다가오는 듯 했다.한 가지 내가 변화에 있어 꽤 거리를 두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잡힌 것이 3장의 영화들은 딱 2편외엔 보지도 못한 영화가 전부였던 것이 의외였다.나름 메모를 하고 큰 아이에게도 다시금 보고싶은 영화 순위를 정하고 방학동안 볼 수 있는 시간적 할애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무언가 좋은 일이 있을 것 만 같은 더할나위 없는 호재였다.

 

 

 

 그 어떤 시기보다 청소년기는  어떤 국한 된 장소,사고보다는 스스로 과감하게 펼칠 수 있는 폭넓은 세상을 만나 자유로이 힘껏 날개짓 할 수 있도록 주변의 좋은 환경과 자신을 굳건이 믿어주고 언제든 응원군인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에서 그 어떤 것에 견주어 볼때 결코 뒤쳐지지 않는 좋은 영화 한 편을 보았을때 그 커다란 감동과 울림은 앞으로 다가올 희망을 품고 차 오르면 되는게다.이러한 책을 청소년 대상으로 하여 펴 낸 저자  두분에게 모쪼록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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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우리 시대 시인 80명이 찾아낸 가치
김남조 외 지음, 박영 그림 / 굿글로벌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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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연이어 이틀동안 장맛비가 내리더니만 이내 전국적으로 폭염발령주의보가 내려진 뜨거운 대낮 잠시 쉼을 청하고 나의 시(詩)에 단상을 풀어보고자 한다.여러 문학 장르 중 가장 짧은 문장으로 읽는 이로 하여금 미묘한 감정의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의 정점을 잘 표현해 내는 것이 시(詩)가 지닌 유일무이한 장점이 아닌가 싶다.게다가 시(詩)는 다른 문학과 달리 추상적이고 함축성 있는 짤막한 문장으로 이루되 주관적인 감정이입이 크다는 것을 엿볼 수 있을게다.그 속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시적자아는 일치 혹은 불일치할때도 있곤 하지만 정서표현을 위주로 한 언어구사를 나는 문학적으로 깊이 있는 의미를 두기도 한다.

 

 

이때에 굿 글로벌에서 '사람과 삶에 뿌리를 둔 참다운 예술로써 시(詩)릐 가치를 찾고 그 향기를 이웃에 나누자'는 취지로 '詩앗 나눔'활동을 벌이는 와중 현 두번째 기획으로 시인의 통찰과 예지가 담긴 빛나는 작품들을 독자들에게 소개하고자 내 놓은 한 권의 책을 마주하고서야 그들의 인격적이며 본질적인 삶의 가치들의 작품을 들여다 볼 수 있음에 더한 행복감을 감추기 어려울 듯 하다.물론 우리 시대 시인 80명이 詩로 노래한 80개의 키워드라 함은 실로 대단한 일인게다.점점 다른 문학에 비해 詩의 자취를 찾아가는 일이 쉽지 않은 길이 되었기에 더한 아쉬움으로 한 장 한 장을 넘기며 작품마다 내비치는 감동과 울림 속에서 우리네의 삶을 조각조각 맞추어 되돌아보게 한다.

 

 

자고로 인간은 근원적인 선과 악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가지 감정의 기복선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다 진정 우리네가 추구하는 행복이 어디에 존재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져보게 하는 혹은 자유롭게 생각하되 삶에 도전할 줄 알고 진정 필요한 삶이 될 수 있는 노력들을 선사해 주고 있음이다.근래와 같이 현대인들의 사고가 무성한 때에 오로지 나 하나만이라는 자칫 이기심보다는 비록 힘들고 고된 시기를 보낼지언정 더불어 함께 걸어나갈때 밝은 미소를 지을 수 있지 않겠나 싶다.詩를 통해  우리의 정신이 맑아지고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는 감정이탈이 아닌 내 자신에 대한 만족하며 사는 삶에 이르는 것이야 진정 가치있는 삶이라 할 수 있겠다싶다.

 

 

 

낯익은 혹은 더러는 낯선 이들의 詩가 가진 가치와 기쁨을 향유하게 하는 언어들의 집에 초대되어 모처럼 소중한 시간 또는 의미있는 시간의로의 짧은 여행을 마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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