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힘을 키워주는 철학 초콜릿 1 처음 만나는 철학 1
미셸 피크말 지음, 박창호 옮김, 필립 라코트리에르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여지껏 책을 마주하면서 두 아이들에게 많은 선택권을 부여하려 부단히 노력해 온 것은 사실이나 극히 내가 보는 관점으로서는 흡족하지 못함을 감출수는 없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이 유독 책에 있어 편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하지만 그 이유만으로 책을 선택함에 있어 멈추라고도 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그저 바라만 볼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아이들이 읽고픈 도서목록과 내가 선택한 도서목록을 비교하며 다양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키를 잡으며 편식하지 않으면서 넓은 시야를 지닐 수 있도록 충족요건을 갖춰 주고자 했었는데 다행이 아직은 진행형이지만 그렇게 심하게 부작용이 일지는 않고 있다.

책을 읽음으로서 우리는 흔히들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을 으뜸으로 꼽는다.

또한 생각의 크기 역시 일정한 틀에 얽매이기보다는 늘 새로운 변화에 있어 노출 되어 있는 경우 더 상대적으로 커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사람의  몸은 생각하는 대로 반응한다.사고 즉, 생각을 관장한다. 그리고 생각은 감정을 낳고 행동을 낳는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생각의 힘과 행동의 힘이 어느 한쪽에 기울지 아니하고 동등한 힘을 지니도록 하기 위해 독서의 힘을 쏟는 과정이기도 하다.그 과정 이후 이루어지는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훈련시키기도 한다.

근래에 들어 주변에 우후죽순처럼 생기고 있는 학원가 중 하나가 논술학원이다.

논술이 대세라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온 여파는 적지않음을 안다.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에게 독서를 권하고  그 환경을 만들어  주려는  노력들이 여기저기서 많이 보여진 탓에 독서량은  급격히 늘어났으며 아이들은 조금씩 흥미를 되찾아 가며 생각의 힘이  조금씩 자리하게 되었다는 것이 큰 발전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습득한 지식에 더 보태어 어렵다 하면 어려울 철학을 담고자 한다.

헌데 철학은 깊이 파고 들어가려하면 할수록 난해하고 공황상태에 빠지게 된다.

일정한 대상도,방법도 없는 딱히 철학이 무엇이다라고 정하여 놓은 것도 없는 것이기에 어떤 대상을 연구해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철학은 어떠한 조건에서도 성립랑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철학 초콜릿'은

내가 좋아하는 프랑스 동화 작가 미셀 피크말 그만의 색채가 아우러지는 책을 본 이라면

이 초콜릿을 질리지 아니하게 맛 볼 수 있으리라 본다.

아주 달콤해서 먹다 쉽게 질리지 않을 재미있는 내용과 조각이 나뉘어진 초콜릿처럼 여러 다양한 짤막한 이야기로 교훈적인 메시지도 놓치지 아니하고 전달하고 있다.이 초콜릿을 먹어보면 철학이 어렵지 않은 답을 구할 수 있도록 그 맛을 음미하게  해 준다.그 맛 속에서 사고력 확장과 함께 누구나 철학자가 되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공간에서 우리 아이들의 다양한 경험과  탐구정신을 일깨워 주면서 우리가 자칫 논술이라는 강한 맛에 이끌려 있는 것을 전혀 색다른 맛이 아닌 우리가 즐겨 먹던  그 맛을 되찾아 가고 있다는 것으로 자연스레 받아들여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또한 우화 형식을 빌어 쓴 책인지라 그 이해라 함은 아주 쉽게 풀려가기에 읽는 아이들 제대로 그 맛에 흠뻑 빠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단 하나 이 맛을 음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고방식과 틀,관습으로부터 과감히 벗어날 수 있어야만 창조적인 사고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지식 대통합의 시대가 요구하는 그 이상의 지식의 통섭이  요구되길 바라는 바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reedom 2008-05-09 0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에게 참 유익한 책이 될것같군요...
엄마인 제게도요...
애들에게 읽어주며 저 또한 다시한번 지혜를 되새길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어용...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책 리뷰 잘해주셔서요.... 잘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