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대장 존 비룡소의 그림동화 6
존 버닝햄 지음,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를 들추면 앞뒤로 빼곡히 채워진 반성문. '악어가 나온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또 다시는 장갑을 잃어버리지 않겠습니다'를 300번이나 썼다. 이걸 보고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참 난감하다. 설마 요즘에는 이런 벌을 주는 선생님은 안 계시겠지 믿어볼 뿐이다.  



이름도 길고 이국적인 '존 패트릭 노먼 맥허너시는 학교에 가려고 집을 나섰습니다.'로 시작되는 지각대장 존의 이야기는 황당무계한 지각변명으로 들리겠지만, 아이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친절한 선생님이 필요하다는 역설로 들린다. 하긴 어떤 선생님이라도 존의 말을 그대로 믿기는 힘들 것이다. 존이 세번이나 지각한 이유는 "하수구에서 악어가 나와 책가방을 덥석 물었고, 덤불에서 사자 한마리가 나와 바지를 물어뜯으며, 다리를 건너는데 커다란 파도가 밀려와 덮쳐서" 늦었다는 것이다. 선생님은 길길이 뛰면서 그런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말을 300번 쓰거나, 400번 외치고, 500번 쓰라는 벌을 내렸으니... 아, 존은 늦게까지 남아 반성문을 쓰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존이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왜 그런 거짓말을 했을까 존의 마음을 헤아려봐야 할 것이고, 존의 말이 사실이라면 등교길에 그런 위험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게 선생님의 본분일 것이다. 하지만, 존의 선생님은 길길이 뛰면서 그런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억지 반성만 하게 하셨다.  



이 책이 이렇게 끝났다면, 오랫동안 사랑받지 못하겠지? 또한 '존 버닝햄'의 이름에 걸맞는 마무리가 아니지!^^
우리의 이야기꾼 존 버닝햄 할아버지는 아이들 마음을 아신다. 절묘한 반전, 통쾌한 복수를 맛볼 수 있다. 
존의 말을 믿지 않다가 털북숭이 고릴라한테 잡혀 천장에 매달린 선생님, 존은 어떻게 했을까? ^^  



"이 동네 천장에 커다란 털북숭이 고릴라 따위는 살지 않아요, 선생님."

"야호~ 선생님이 당했다!" 아이들은 책상을 두드리며 환호한다. 마치 '존 패트릭 노먼 맥허너시'가 된 것처럼 통쾌한 복수의 카타르시를 느낀다. 아이들의 환호와 다르게 선생님이나 부모라면 존 버닝햄이 꼬집은 교육의 문제점이 보일 것이다. 선생님과 부모들은 '아이의 말을 믿어주고 귀 기울여야지' 반성과 더불어 다짐하게 된다. 이야기도 재미있고 그림도 간결하지만, 여유있는 편집도 읽기에 부담없어 좋다. 이 책이 10년이 넘도록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가 분명 있다.^^


이 책을 읽고 1,2학년은 '뒷이야기 이어쓰기'를 했는데, 많은 아이들이 선생님이 죽거나 사고가 나는 등 선생님에 대한 유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그래서 주인공을 죽게 하거나 잔인한 이야기로 만들지 말고,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꾸미도록 주문했었다.   

한 차원 높은 3,4학년 논술은 '존의 이야기가 거짓말이라면, 혹은 진실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했다. 진실이라고 생각한 아이들은 등교길의 안전을 위해 스쿨버스를 운행하거나, 경찰관이 등교를 지켜주는 등의 해결방법을 제시했다. 거짓이라고 생각한 아이들은 존과 선생님께 예리한 비판을 가했다. 그래서 이 책은 결코 유치원생이나 1학년 아이들만의 책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