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독서 치료사 - 책으로 습관을 변화시키는
김현태 지음, 김명호 그림, 강승임 / 주니어김영사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독서치료와 관련한 책이 많이 나온다. 나도 지첨서를 몇 권 읽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먼 분야다. 이 책은 2~3학년 아이들에게 책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줄 것 같다. 성실, 끈기, 준비, 나눔, 희망, 우정이란 여섯 개의 주제를 도입부의 짧은 동화로 상황을 알려주고, '증상, 처방전, 추천도서'의 순서로 진행된다.   

주인공 작가는 200번 읽은 책은 진짜로 뜯어서 꿀꺽 먹는 희한한 인물이다. 어느 날 하늘을 나는 우산을 잡고 섬마을에 도착해, 마법을 쓸 줄 아는 붉은 깃털 새의 부탁으로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독서치료사가 된다. 찾아온 아이들의 상황을 듣지 않고도 알 수 있도록, 붉은 깃털 새의 마법이 통하는 책이 있다. 이런 환타지 요소가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더하겠지만 어른인 내 눈엔 그다지 설득력 있는 방법은 아니다. 그래도 어린이들이 재미를 느껴 여기서 추천하는 책을 골라 읽는다면 그것으로 이 책의 역할은 충분하겠다.  

 

고학년들은 시시하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여기에 소개된 책들을 읽으면 정말 책 속에 길이 있을 것 같고, 골라 읽는 재미도 좋을 것 같다.

세번째 증상의 처방으로 독서치료사가 권하는 '준비에 관한 책'은 엘머와 아기용, 조선의 여걸 박씨 부인, 이원수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순신, 아빠 몸 속을 청소한 키모, 생각을 모으는 사람,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 생각 계획표, 소원을 들어주는 카드... 등이다. 추천하는 책을 보면 고학년이 볼만한 책들이지만 3학년 정도면 소화해 낼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