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는 왜 혼자인 여자가 많을까? - 스스로 행복해지는 심리 치유 에세이
플로렌스 포크 지음, 최정인 옮김 / 푸른숲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제목을 기가 막히게 잘 지은 책이다. 미술관을 몇번 기웃거려 본 나도 '미술관엔 왜 혼자서 온 여자들만 있지?' 이런 생각이 들었으니까. ^^

이 책은 여자들의 홀로서기에 대한 이야기로, 왜 혼자이기를 두려워 하는가에 대한 심리치료 에세이다. 씩씩하고 당당한 여자들도 적응기에는 혼자라서 외롭고 힘들었다는 이야기에 공감이 갔다. 저자는 상담선생님이 '미술관에 혼자인 여자가 많은지, 커플이 많은지 세어보라'는 숙제를 내줘서, 실제 미술관에 가봤더니 혼자인 여자들이 많아서 비로소 '혼자'라는 핸디캡에서 해방되었다고 한다.^^

이 책에 나오는 사례들이 우리와 다른 문화권이라 이해 안되는 부분도 있지만,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느꼈던 것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결혼한 여자가 혼자가 된다는 것은 감당하기 힘든 변화다. 주변에 남편의 외도로 재판으로 이혼판결을 받았어도 결국 헤어지지 못하고 사는 경우를 비롯해, 실제 별거하지만 아이들 장래를 생각해 서류상 부부로 남겨두고 홀로 사는 분도 있다. 자녀들 문제로 헤어지는게 쉽지 않지만 결국은 혼자가 된다는 게 두려웠다는 고백도 들었다. 이혼한 여자가 감당해야 하는 곱지 않은 시선과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여자가 혼자 되는 건 정말 두려운 일이다. 나도 이혼하려고 했을 때, 돈이 없다는 것과 자식들 삶을 팽개치는 무책임한 엄마가 될 수는 없었기에 마음을 돌이켰었다. 혼자가 된다는 건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책에서는 우리를 끈질기게 괴롭혔던 것은 '나는 누구인가? 여자로서, 창조자로서, 엄마로서, 아이로서, 여인으로서, 배우자로서, 인간으로서, 나는 누구인가?" 내면의 목소리가 대답하는 것을 듣게 될 때 비로소 진정한 홀로서기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내 삶을 돌아보아도 그랬던 것 같다.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깨달음과 답을 얻었을 때,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도 발견하게 되었다.   

두려움이 생길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라는 말에 100% 공감했다. 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자포자기로 자신의 삶을 무책임하게 방치하게 된다. 자신에 대한 존중감이 있을 때 내 인생을 함부로 살지 않게 된다. 그래서 나도 책 속의 '변화를 맞는 것은 안개 자욱한 시골길을 달리는 것 같지만, 속도를 늦추고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가라.'는 말을 믿고 새로운 길을 찾아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길 바란다. 혼자라서 누리는 자유와 행복도 많이 있으니까!

나는 예전에 이혼해 혼자가 된다고 생각하면 두려움보다는, 미래의 청사진을 좌악 펼치며 황홀한 착각을 했었는데... 그건 세상을 잘 모를때의 오만함이었던 것 같다. 물론 그때나 지금이나 혼자가 되는 게 두렵지는 않다. 어떻게든 씩씩하게 살아갈 거라고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으니까. 그렇다고 그걸 확인하기 위해 일부러 혼자가 돼 볼 생각은 없다.^^ 예나 지금이나 혼자인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처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겠다고 결론을 얻었으니 유익한 독서였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10-11 22: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09-10-11 23:48   좋아요 0 | URL
아~그렇게 됐군요. 기대했는데~~ 좀 더 기다려야 되겠군요.^^

2009-10-13 1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09-10-13 11:56   좋아요 0 | URL
앗~ 님, 반가웠어요.
연락처를 몰라서 잘 들어갔는지 문자를 못 날렸어요.
다른 분들 연락처는 다 있는데 말이죠.^^

후애(厚愛) 2009-10-13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잘 들어가셨지요?
저도 무사히 잘 들어왔어요.
어제 반가웠고, 여러가지로 고마웠어요.^^

순오기 2009-10-14 02:08   좋아요 0 | URL
헤헤~ 잘 들어왔지요.
밤에 마신 커피 때문인지 기차에서도 집에 와서도 잠이 안와서 날새고...
아침에 쿨쿨 늦잠자다 점심에 출근했지만요.
후기는 천천히 올리게 될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