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아의 서울대 말하기 강의 - 소통의 기술, 세상을 향해 나를 여는 방법
유정아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소통의 기술, 세상을 향해 나를 여는 방법이란다. 2004학년도 2학기 서울대에서 기초교육 강화라는 목표 아래 <글쓰기>와 같이 <말하기>가 개설되었고, 이 책은 당시 강의를 맡았던 유정아씨의 저서다.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전직 아나운서라서 명강의를 했을 거 같긴 하다.^^ 

1장은 소통의 마음가짐에 대해 소개한다. 제대로 듣지 못하는 자는 제대로 말할 수 없다는 말에 100% 공감한다. 청중은 비판자가 아니라 수용자로 여기는 훈련을 하란다, 내가 어떻게 비칠까 혹은 청중이 나를 좋아할까 생각하지 말고, '내가 진심으로 좋은 것을 말하고 있는가'를 고민하라는 말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키포인트를 따로 정리해줘서 좋다.   


  
2장은 실전으로 말하기 기본에 대해 강의한다. 말의 목적에 대한 숙지, 관게 맺기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 평가 없는 중립적인 자기 수용, 열린 마음으로 듣기, 자기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로 말하기 불안 줄이기 등으로 소통에 나설 준비가 되었다면, 또 어떤 능력을 갖춰야 제대로 말할 수 있을지 알려준다.    

3장부터는 말하기 맞춤 강의로 정보 스피치와 설득 스피치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4장은 대화로 청자와 화자가 서로 교차하는 말하기로 잘 들어야 대화도 제대로 할 수 있다. 이론적인 바탕을 가질 수 있도록 쉽게 기술해서 읽기는 어렵지 않으나 실제 적용은 연습을 해야할 듯하다.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말하기 방법을 찾고, 생각과 감정을 잘 담아내며 띠와 장소에 걸맞게 말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지향해야 할 최종 목표라고 일러준다. 

 말하기 맞춤 강의로 대화와 인터뷰, 토론에 대해 설명한다. 대화의 단계와 대화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막는 방법과, 소통에서 약자의 위치에 있는 상대를 배려하는 여성주의적 말하기로 사람들의 마음 속 상처를 위로하자고 조언한다. 인터뷰어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법은 인터뷰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당당한 태도로 철저히 준비하는 것, 예상 밖의 질문에 관련성 있는 이야기로 연결시키며 자신만이 답할 수 있는 이야기를 준비하고 자연스럽게 들려주라고 한다.  

부끄럽게도 나이 들면서 말 허리를 자르거나 중간에 끼어드는 버릇이 늘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내 말버릇을 깨달은 것도 큰 수확이다. 더구나 나는 한달에 세 번 독서토론에 참여하는데 두 번은 사회자 역할이라 특별히 새겨두었다. 토론은 시끄러워야 하지만 일방적 입장이나 근거없는 주장이 아니라 다양한 의견과 논리적인 근거에 의한 시끄러움이라는 것, 사람의 마음은 꼭 논리적인 것에만 움직이는 게 아니라 배척하지 않고 진심으로 설득할 때 가능하다.  

 
뒷표지에 나온 정운찬, 손석희, 조국, 강성태씨의 추천사도 이 책의 가치를 일러주는데 한몫 했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