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2007년 여름 책따세 추천도서였는데, 중2인 우리 막내도 금세 읽었다. 이런 책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제법 흥미롭게 읽어서 놀랐다.  

공부가 좋아서 혹은 재밌어서 하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마는, 정말 공부가 좋고 재미있어서 하는 괴물(?)같은 학생도 있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학창시절을 어영부영 보내고 뒤늦게 '그때 공부 좀 할 걸!' 후회하는 껄~족이 된다. 나 역시도 그런 입장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공부란 죽을때까지 하는 것이란 생각이 절로 드는데, 공부를 입시나 성적을 위한 것으로 생각했던 그릇된 편견을 깨부수는 책이다.

 
저자 고미숙은 나랑 동갑이다. 책을 읽다보면 나랑 갑장인 저자들을 많이 발견하는데 나는 충실한 독자 역할이면 족하다.^^ 저자는, 호모 쿵푸스(Homo Kungfus)란 공부를 머리가 아닌 몸으로 하는 '공부의 달인'이라고 말한다. 마치 쿵푸(功夫)를 하듯이 앎에 대한 열정으로 몸을 단련하고 일상을 바꿔나가는 존재로, 공부해서 남주자 말한다.  

공부해서 남 주자는 말은 익히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남을 밟고 올라가 나의 삶이 윤택해지는 경제적인 성공을 목표로 교육한다는 부끄러움을 또 깨닫는다. 나도 우리 아이들한테 경제적 안정이 보장되는 전문직을 갖도록 공부하라고 닥달해대는 보통의 엄마다.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앎과 삶이 일치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라는 건 이론으로만 믿을 뿐인가? 나는 평범한 소시민으로 '공부해서 남주자'는 말을 거창하게 생각하거나 실천하진 못한다. 그저 내 삶의 테두리에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도 공부해서 남주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살 뿐이다.  

학교 교육이 아닌 독서를 통한 공부가 유익하다는 걸 알면서도 잘 실천하지 않는다. 나도 문학에 치중한 독서편식이 심해서 철학이나 자연과학, 인문학 쪽의 책은 잘 안보고 못 읽어내는데, 그런 현상이 우리 아이들한테도 자연스레 전이되는 거 같아서 뜨끔했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독서편식을 깨야겠다고 불끈 다짐했다.  

   
 

"학교식 공부는 독서력을 키워주지도 않지만, 독서를 권장할 경우에도 아주 편식이 심하다. 독서 목록이 괴테나 발자크, 헤르만 헤세 등의 서양 소설에 주로 편향되어 있어 중고등학교 시절 이런 소설을 특별히 좋아하지 않을 경우, 아예 독서와는 담을 쌓게 된다. 또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들도 소설이나 시 같은 문학적 취향만 키우게 되어 철학이나 자연과학에 대한 책을 통 읽어내지를 못한다. 그나마 독서를 해서 다행이라 해야겠지만, 이것 역시 치명적인 독서법에 해당한다. 따라서 독서의 세계에 제대로 발을 들여놓고 싶다면, 먼저 고전을 문학, 그것도 서양 문학 중심으로 사고하는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119쪽) 

"우리 시대에 공부란 책을 읽는 것이고, 책 중에서도 고전과 접속하는 것이다. 독서는 결코 선택이거나 취미가 아니라 필수며 특히 고전읽기를 하지 않는다면 그 공부는 말짱 도루묵이다. 그러므로 뭔가 다르게 살고 싶다면, 가장 먼저 자신이 호머 부커스(책 읽는 존재)임을 환기해야 하리라." (122쪽)

 
   

고미숙씨 저서가 꽤 많다. 독문학을 전공하다가 4학년 때 국문과 수업을 듣고 망치로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그 어디서도 맛보지 못한 지적 열정을 체험했기 때문에 인생 항로를 바꿔서 우리 고전을 연구하게 되었다는데, 수많은 저서들은 그 열정의 결과물이리라. '공간수유+너머' 강좌에 참여하고픈 열망이 솟는다. 아래 사진은 토요서당 풍경이다. 

   

 


댓글(1)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호모 쿵푸스 실사판] 공부는 셀프!
    from 그린비출판사 2011-03-30 15:06 
    ─ 공부의 달인 고미숙에게 다른 십대 김해완이 배운 것 공부의 달인 고미숙 선생님. 몸으로 하는 공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적절한 계기(혹은 압력?)를 주시곤 한다.공부가 취미이자 특기이고(말이 되나 싶죠잉?), ‘달인’을 호로 쓰시는(공부의 달인, 사랑과 연애의 달인♡, 돈의 달인!) 고미숙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공부해서 남 주자”고. 그리고 또 말씀하셨다.“근대적 지식은 가시적이고 합리적인 세계만을 앎의 영역으로 국한함으로써 가장 ...
 
 
순오기 2009-05-30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로거 특종으로 뽑혔네요~ 제목을 잘 정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