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학교 가기 싫어 국민서관 그림동화 37
로렌 차일드 글 그림, 조은수 옮김 / 국민서관 / 200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열광하는 로렌 차일드의 '싫어' 시리즈 세번째 책이다. 로렌 차일드에 아이들이 열광하는 이유가 뭘까 눈높이에서 생각해 볼 일이다. 이 책을 보면 조금 해답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로렌 차일드의 싫어 시리즈엔 어른이 등장하지 않는다. 동생 교육을 오빠 찰리에게 맡겨둔 부모라니 이해되지 않지만, 아마도 아이들은 이래라 저래라 하는 어른이 안 나와서 좋아하는 거 아닐까?^^

제목은 '나 학교 가기 싫어'지만 단체생활을 처음 접하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으로 생각해도 좋을 듯하다. 나야 유치원을 다닌 세대가 아니니까 학교 가는 일을 손꼽아 기다리느라 가기 싫다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 정작 내가 학교 가기 싫었던 건 중학교 때였다. 날마다 학교 가기 싫다는 내 말에 화가 난 아버지는 '그럼 내일부터 가지 마!'라고 선언하셨고, 겁없던 나는 정말 그 다음날 학교에 안 갔다. 시골 중학교라 언니 오빠부터 다 알고 계신 선생님들, 우리집의 교육방침을 아는지라 넷째인 내가 학교에 안 왔다는 건 대 이변이었다. 3학년이던 언니에게 선생님들마다 "네 동생 왜 학교 안 왔냐?" 물으셨고 딱히 대답할 말이 궁했던 언니는 공부도 다 못하고 울며 조퇴하고 왔었다. 물론 그 다음부터 나는 학교에 잘 다녔고~~~ 그러다 인천으로 전학왔지만, 여전히 학교는 가기 싫은 곳이었다. 아마도 난 자유로운 영혼이었던 듯.......^^

내 학창시절의 이런 경험으로 우리 애들이 학교 가기 싫다고 하면 난, 당연히 가지 말라고 한다. 그러면 은근 슬쩍 겁이 난 아이들은 군소리없이 학교로 갔지만, 게으름부리던 아들녀석을 혼내주기 위해 2학년때 하루는 깨우지 않아서 학교에 가지 않았다. 그 하루동안 엄마는 집에 없는 아이 취급을 했고...... 중3이 된 지금까지 녀석은 학교 가지 말라면 오히려 서둘러 나선다. 아이의 인생을 길게 볼때, 하루쯤 학교 안 간다고 큰일나지 않는다. 오히려 날마다 반복되는 엄마의 잔소리보단 경험으로 깨우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부모가 그런 결단을 내리기도 쉽지 않은 일이다.

학교에 가기엔 할일이 너무 많은 롤라, 어쩌면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겁을 내는지도 모른다. 동생 롤라를 책임지는 건 역시 오빠 찰리다. 롤라는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이유도 다양하다. 아직 키가 안 커서, 집에서 할일이 많아 학교에 갈 시간이 없어서, 열까지 셀 줄 아니까 학교 안가도 되고, 글자를 몰라도 전화를 하면 되고, 그림책이나 이야기책을 못 읽으면 이야기를 꾸미면 되고, 똑같은 옷도 입기 싫고, 학교 밥도 절대 먹기 싫고... 구구절절 싫은 이유를 찾아내는 롤라와 제법 설득력 있는 오빠 찰리의 대답은, 어른들이 뭐라 하는 것보다 더 아이들이 공감할 듯하다. 학교 가기 싫은 이유를 설득시킨 오빠의 작전에 말려든 롤라, 찾다 찾다 이유가 없으니 투명인간 '소찰퐁이'를 핑계댄다. 소찰퐁이는 전작에선 나오지 않던 캐릭터지만, 투명인간이라 찾기는 쉽지 않다. 오빠 찰리의 설득에 넘어간 롤라는 드디어 학교에 갔는데~ 오빠는 하루 종일 걱정이 됐는데 롤라는 어땠을까?



하하하~~~ 벌써 친구를 사귀었는지 어떤 애랑 같이 돌아온 롤라를 보고 찰리는 안심했을까, 배신감을 느꼈을까?^^

"거봐, 학교 가면 재밌을 거라고 했잖아!"
"누가 뭐래, 오빠, 난 하나도 걱정 안 했어. 걱정한 건 내가 아니라 소찰퐁이였다고, 난 쭉 괜찮았다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10-29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찰리와 롤라는 뚱한 저 표정이 너무 귀여워요.
소찰퐁은 "진짜야, 내가 안 그랬어."에도 나와요. 상상 속의 친구!
그러고 보니 진짜 이 시리즈에는 어른이 나오지 않는군요. 역시 순오기님은 뭔가 다른 걸 잡아낸다니까요. ^^

순오기 2008-10-29 20:33   좋아요 0 | URL
히히~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이 연체돼서 새벽내 리뷰 쓰고 오늘 반납했어요. 연체라 빌려오진 못하고 그림책 10권 보고 왔어요. 로렌 차일드 책도 세권이나 보고요~ ㅎㅎㅎ 어른이 안 나오는 거 생각 안하셨군요.^^
저어기 소파에 앉은 소찰풍이가 보이나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