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최규석 지음 / 길찾기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원주민'을 보고 나서 반한(?) 젊은 만화가 최규석을 작품으로 만났다. 단편만화집인 이 책은 컬러와 흑백이 각각 세 편씩 모두 여섯 편이 실렸다. 한 편이 끝날때마다 작품의 이력과 해설을 겸한 비평을 실었다. 읽고 나서 심각해진 독자에게 작품 의도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과잉(?) 친절이지만, 나같은 아줌마가 따라잡기엔 버거운 짐을 덜어 주어서 좋았다. 또한 작품에 자신의 캐릭터를 등장시켜 직접 소통하는 것 같은 착각도 나쁘지 않았다. 비겁하게 뒤로 숨지 않고 매편마다 드러난 작가를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었다. 한가지 아쉬움은 글이 작은 부분은 눈이 침침해질(?) 내 나이쯤에는 보기가 좀 불편하지 않을까 싶다.^^

예리하게 날선 수술실의 메스를 내 몸에 댄적은 없지만, 이 책을 읽고 난 느낌은 메스를 가한 충격이었다. 친절한 안내로 작가의 의도를 간파한 독자라면 결코 편안치 않은 잠자리가 될 거 같다. 참담한 현실에 어떤 형태로든 일정 부분 역할을 한 자신에게 면죄부를 줄만한 강심장이 아니라면 말이다.ㅜㅜ

후라이드 치킨을 시켜 먹은 말복 다음 날 '사랑은 단백질'을 봤으니, 어제 먹은 치킨이 곤두서는 느낌이었다. 모든 먹을거리에 윤리적일 수는 없지만, 누군가의 생명을 빼앗아 내가 생존한다는 먹이사슬은 우리가 외면하거나 비켜갈 수없는 일 아닌가! 누군가의 희생으로 내가 산다는 것에 대해 최소한의 감사는 잊지 않아야 겠다. 첫편부터 풍자와 유머로만 보기엔 작가의 세상보기가 만만찮은 철학적 사유에 바탕했음이 감지된다. 

'콜라맨'은 어린 시절 동네마다 하나쯤은 있었을 모질이에게, 크고 작은 권력을 휘둘렀을 유년기의 기억을 끄집어 올린다. 가해자로 나타난 유년기 악동들의 모습을 확대시키면, 그대로 어른들 세계가 된다. 자신이 가진 권력으로 크고 작은 폭력을 저질렀을 가해자의 속죄를 요구하기에 또 편안치 않다.ㅜㅜ

'공룡 둘리'는 그야말로 아기공룡 둘리와 함께 한 독자들의 추억을 산산히 깨부순다. 그는 참담한 현실을 외면하고픈 우리에게 잔인하게 들이댄다. 내 이웃에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그들을 애써 모른척하는 당신은 지금 편안한가? 라고 묻는다. 중년의 일용잡부가 된 둘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가난하고 소외된, 혹은 이주노동자의 모습으로 슬프게 다가왔다. 추천사에서 아기공룡 둘리의 하느님 김수정은 '누가 아기공룡 둘리를 이렇게 만들어 놨어?' 호통치지만, 최규석의 상상력과 용기를 칭찬하며 충분히 만화가라는 호칭을 쓸만하다고 추천한다.

컴퓨터로 묘사된 '리바이어던'은, 모든 사람들에게 '착한 마음'을 심어 주어 왕이 시키는 것을 그대로 따라서 지금까지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한 면을 여러 컷으로 나누지 않은 형식에 색다른 맛의 풍자를 담았다. 또한 '선택'에선 인생의 기로에 섰을 때, 양심에 따를 것인가 현실과 타협할 것인가의 갈등은 고통을 동반한다.

마지막에 실렸지만 1998년 데뷔작이라는 '솔잎'은 현재의 우리 사회에 적용해 봐도 딱 들어맞는다. 기존 질서에 반하는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면서 빚어지는 갈등, 부조리하고 비합리적인 것을 알면서도 억지 주장하거나 따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활개친다. 단편집을 읽고 편치 않은 무거운 마음이 드는 것은 참담한 우리 현실을 마구 들이대는 그의 날선 송곳에 찔렸기 때문이리라. 세상보기의 또 다른 안목을 주문하는 단편만화집으로 이해했다면 제대로 본 것일까?

막간에 끼어든 쪽만화 세편은 독자에게 주는 보너스(?)^^ 마지막에 실린 출판사 '길찾기'의 한국만화개척의 발자국은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우리 만화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도움이 됐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따끈따끈한 책 100도씨~ 최규석을 만나다!
    from 엄마는 독서중 2009-06-09 00:48 
      6월 6일 21주년 결혼기념일에 남편 팽개쳐(^^)놓고 친정엄마 생신쇠러 갔다가 최규석 작가를 만나고 왔으니 순오기는 땡 잡았다.^^ '대한민국 원주민'을 보고 필이 꽂혀 자칭 큰누나라며 내맘대로 동생 삼았는데, 최규석 작가 사는 가까이 친정이라 했더니 올라오면 연락하라는 접대성(?)멘트를 달아줬었다. 그걸 기억한 우리딸이 이번에 만나냐고 묻기에 모과넷에 상경한다는 글을 남겼더니 6일 밤 8시 42분 '최규석입니다
 
 
마노아 2008-08-10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규석 작가의 책을 몇 권 쟁여두었는데 올 여름엔 읽어야겠어요. 다 읽을 때쯤 대한민국 원주민을 사야겠습니다. ^^

순오기 2008-08-10 22:57   좋아요 0 | URL
항상 서평 써야 할 책이 밀려서 내가 읽고 싶은 책을 미루게 되는데...이도 저도 안돼서 그냥 최규석부터 읽기로 했어요.^^ 습지생태보고서와 아미띠에 읽으면 돼요. 사이시옷도 리뷰는 안 썼으니 다시 읽고 써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