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팃톳 네버랜드 세계 옛이야기 2
스베틀라나 우슈코바 그림, 이상교 글 / 시공주니어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전역에 퍼져 있는 옛이야기로 나라마다 에피소드는 조금씩 다르지만, 큰 줄거리인 이름 알아맞히기는 똑같다고 한다. 이름을 통해 상대를 알아내고 특별한 관계를 맺기 때문에 이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배경지식을 갖고 이야기를 들여다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다. 게다가 아이들이 좋아할 콜라쥬 기법의 환상적인 왕비 옷에 공주 딸들은 좋아할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자기들 마음대로 디자인해서 왕비와 공주옷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미래의 디자이너를 위해 살짝 공개. ^^



내 성향으론 이런 황당한 얘기와 자기 노력없이 운좋게 해결되는 결말이 맘에 안 들었고, 이런 얘기가 주는 교훈이 뭘까 썩 달갑지 않았다. 하지만 책 뒤의 해설을 보니, 아무리 주변상황이 꼬이고 자신이 한심스러워도 올바른 목표를 향해 있는 힘을 다하면 못 할 것이 없단다. 음~ 아이들 스스로 그렇게 느끼면 좋겠지만 조금은 독서지도가 필요한 부분이다.

어른인 내 생각과는 다르게 아이들은 굉장히 좋아했다. 이야기가 황당하면 할수록 아이들은 마치 환타지 세계를 경험하듯 좋아한다. 이야기에 왕과 왕비가 나오고 귀여운 괴물이 나오니 아이들이 싫어할 이유는 없는 듯하다. 게다가 평범한 집 딸이 왕비가 되고 왕이나 괴물을 속여 뜻을 이루는 것에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겠다.

살짝 이야기를 엿보자. "내 딸은 오늘 파이 다섯 개나 먹어 치웠다네." 딸을 흉보는 노래를 부르던 어머니는, 지나가던 왕이 노래를 청하자 부끄러워서 가사를 바꾼다. "내 딸은 오늘 실을 다섯 타래나 자았다네." 노래를 듣고 깜짝 놀란 왕은 왕비로 달라면서, 일년 열한 달은 즐겁게 지내고 마지막 한 달은 하루에 실을 다섯 타래씩 자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목숨을 잃게 될 거라고 말했지만, 어머니는 딸이 왕비가 된다는 생각에 덜컥 약속을 해 버렸다.

시작부터 딴지를 걸자면 맘에 드는 게 하나도 없다. ㅎㅎ 일을 잘한다고 왕비로 달라는 왕이나, 본인의 뜻은 묻지도 않고 덥석 약속하는 엄마나 다 맘에 안든다. 요즘 세상에 이렇게 처리한다면 난리가 날 것이다. 그러나 '그 어머니에 그 딸'이라서 앞 뒤 생각없이 결혼하고 신나게 지낸다. 시간이 흘러 마침내 열한 달이 지나자 왕은 왕비를 구석방으로 데려가 실을 자으라고 명령한다. 겁이 난 왕비는 엉엉 울어 버렸다.

누군가 문을 두드려서 열어보니 꼬리가 길고 온통 검은빛 괴물이 서 있었다. 괴물은 대신 실을 자아주고 하루에 세번씩 자기 이름을 맞히는 기회를 준다고 했다. 약속한 한달은 금방 지나가서 마지막 날이 되었다. 자~ 어떻게 괴물의 이름을 알아 맞힐 수 있을까? 이름을 맞히지 못하면 왕비는 괴물의 부인이 되어야 할 절체절명의 순간이다. 하지만, 너무 걱정은 말자, 다 해결되는 수가 있다. 어떻게 해결됐는지는~ 쉿, 비밀이다.^^ 왕비와 괴물의 그림을 본다면 이름이 떠오를지도...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