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하늘이다 푸른도서관 23
이윤희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도 '작가의 말'에서 밝히고 있지만, 우리 큰딸도 고등학생때 역사를 배우면 배울수록 화가 나고 부끄럽다는 말을 여러 차례 했었다. 나도 그런 생각을 많이 했었기에 딱히 설득할 말이 없었다. 하지만 스스로 우리 역사를 부끄러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으로 몇 마디 했었다. 엄마도 그렇게 생각했었는데, 사실은 일제에 의한 식민사관으로 우리 역사가 많이 왜곡되었고 아직도 고쳐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똑같은 일도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역사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 역사를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일이 우리가 해야할 몫이지 않겠느냐는 정도로.

우리가 역사를 배우며 부끄럽고 화나는 이유는 바로 위정자로 대변되는, 임금과 중신들 혹은 지도자들의 잘못 때문이다. 모두가 그렇진 않았지만 대부분 임금이나 중신들도 자신의 권력과 부를 쌓거나 자리 지키기기에 급급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한 오늘날의 지도자들도 한치 다름없이 자신의 부와 권력을 위해 부정과 비리도 서슴치 않는 것을 지켜보며 입맛 씁쓸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지금도 이런 지도자들이 대한민국을 좌지우지 한다는 게 화가 나고 부끄럽다. 우리 이제는 부끄러운 역사를 그만 써야 하지 않을까?

613쪽이나 되는 동학혁명을 다룬 역사소설 <네가 하늘이다>를 읽으며, 이젠 우리 역사를 그만 부끄러워하자고 생각했다. 그때의 위정자나 양반들과 지금 지도자들의 행태가 부끄러울 뿐이지, 우리 역사를 부끄러워 하지는 말자. 피지배계층으로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한 우리 민중의 삶은 결코 부끄럽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초등고학년만 되어도 역사를 배우며 국난이 닥칠때마다 민초들이 떨쳐 일어났음을 수없이 보아 왔다. 임금은 피난가기 바빠도 백성들은 적과 맞서 싸우며 죽어갔음을 우리는 안다. 오늘날도 이와 다르지 않다. 국회의원들이 제 밥그릇 챙기느라 싸움질이고, 판검사들이 이권에 개입하고 권력의 시녀가 되는 꼬라지를 수없이 본다. 고소영 강부자 내각으로 불린 이명박정부가 추진하려는 정책이 진정 누구를 위한 것인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놓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그들이 무슨 짓을 했는지는 삼척동자도 알 만큼 되었다.

양반인 지주와 관리들에게 착취만 당하던 백성들이 우리도 사람답게 살자고 떨쳐 일어났던 동학농민운동은 바로 전쟁이었고 혁명이었다. 전봉준을 훈장님으로 모셨던 몰락한 양반자제 열한 살 은강이를 필두로 머슴인 솔부엉이, 가난한 끝돌이네와 백정의 자식인 막동이, 전봉준의 휘하에서 역할을 담당했던 농민군 갑수등은 부끄럽지 않은 우리 백성이다. 그들은 비록 힘이 없었지만 사람의 도리가 무엇인지 아는 '하늘같은 백성'들이었다. 그들은 수없이 속고 속으면서도 양반네들이 하는 말을 믿었고 관리들의 말을 믿고 싶었던 순박한 백성이었다.

그러나, 양반네들은 자신의 안위를 위해 외세를 끌여 들여 농민군을 막고자 했고, 결국은 나라를 위험에 빠뜨리고 말아먹었다. 그들은 그 속에서 자신의 안위를 꾀했을지라도 백성들은 그 나라를지키고자 수없이 목숨을 바쳤다. 승산없는 싸움에 끝도 없이 달려들며, 한 술 뜨신 밥을 원했던 소박한 농민의 꿈을 기꺼이 내놓았다. 우리 부끄러워 말자, 동학군으로 불린 민초들의 정신이 살아서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이 있었고 4.19 혁명과 5월 광주로 이어졌으며, 60일이 넘도록 전국을 밝히는 촛불로 타오르고 있음을 우리는 알지 않는가!

"어째서 이 나라의 벼슬아치들은, 양반들은, 이렇게 짐승보다 못한 짓을 하는 겁니까? 어째서요? 모두 미쳤나요? 한꺼번에?" 라는 은강이의 물음에 훈장이신 전봉준은 이렇게 답한다.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없다는 것은 정말 고통스러운 일이다. 그런 세상은 바뀌어야만 해, "

114년 전, 1894년에 있었던 이 질문과 답변은 오늘날에도 적용되는 말이다. 왜 이렇게 세상은 더디게 발전하는 것일까? 사람답게 살고자 목숨을 바쳤던 그들의 꿈은 아직도 이루기엔 멀고 먼 것일까?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은강이가 자신에게 품었던 생각을 우리도 하면서, 스스로 하늘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바르게 산다면 우리는 다른 역사를 써나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우리 역사에 부끄럽고 화가 나는 청소년들이 읽으면, 조금은 당당하고 떳떳해지지 않을까? 1999년에 출판되었던 책이지만, 두 권의 책을 하나로 묶어 푸른책들에서 재출간 했다. 613쪽이란 방대한 분량에 미리 겁낼 필요는 없다. 간결한 문체와 대화글이 많아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고 술술 잘 넘어간다. 마치 고부군수 조병갑의 폭정에 항거한 단순 농민운동으로 배웠거나 실패한 농민전쟁으로 알았다면, 전국을 휩쓸었던 동학농민전쟁의 의미를 새겨 '동학혁명'으로 자리매김하는 독서로 추천할 만하다. 또한 동학군의 잔당(?)이라 불렸던 그들이 일제강점기의 독립군으로 활동했음을 조정래의 '아리랑'에서도 증언하고 있다. 이 책도 아리랑 같은 대하소설로 쓴다면 많은 등장인물의 캐릭터가 충분히 살아날 것이라 아쉬움이 남지만, 청소년이 동학혁명을 이해하는 역사소설로는 제몫을 해낸다. 우리 스스로 역사를 바로 알고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좋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샘 2008-07-12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국사교육 강화'에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인데요... 왜냐면, 역사는 다양한 문학, 역사, 기행, 방송 등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반대의 이유는 한국의 <국사교과서>는 친일파들이 만든 쪽바리의 시선이 가득한 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국사>교과서에는 부끄러운 근현대사가 쏙 빠져 있어서, 온통 조선시대 뿐이기 때문이죠. 요즘 책들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 해방 공간의 가능성 같은 걸 제대로 실은 책이 부족하죠.

순오기 2008-07-12 11:18   좋아요 0 | URL
특히 우리 딸은, 그 적은 분량의 근현대사를 배우면서 엄청 쪽팔린다고 투덜거렸어요.ㅜㅜ 국사교사들이 만든 책이 교재로 채택되면 더 좋을 텐데 말이죠.
저도 교과서로 배운 역사보다는 문학과 방송으로 배운 역사가 더 의미깊게 새겨졌어요. 그래서 역사소설을 좋아하고 예전엔 역사스페셜을 요즘은 한국사전을 즐겨 봅니다.

뽀송이 2008-07-12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수능?부터는 한국근현대사가 포함된다고 하던데 얼마나 제대로 된 내용일지...
아님 이번 국사 교과서부터 근현대사가 포함 된다고 했던가??
그나저나 저도 이 책 읽느라 고생했어요.^^;;
한 권에 많은 이야기와 캐릭터를 담으려고 하다보니 다소 산만하고 깊이감이 없긴 했지만 이것 또한 작가의 역사사랑하는 마음의 표현이기에... 그나저나 읽는 내내 요즘의 촛불시위를 보는 듯 해서 답답했어요.ㅠ.ㅠ

순오기 2008-07-12 12:07   좋아요 0 | URL
수능 사탐영역이 많은데 그중에서 네개를 선택하는걸로 알아요. 학교마다 채택한 교과서가 다르니까 본인이 자신있는 영역도 학교에서 배우지 않으면 선택을 망설이더군요~ 우리딸은 세계사 관심있었는데 못했어요.ㅜㅜ
윤리, 국사, 근현대사, 사회문화, 정치경제, 법과 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줄줄이 있었던거 같아요.
우리딸은 윤리, 국사, 사회문화, 근현대사를 선택했던거 같고...
나도 이거 읽는데 꼬박 일주일 걸렸어요. 중간에 다른 책도 보긴 했지만... 확 달라진 결과를 못 본다는 의미에선 촛불시위나 동학혁명이나 그렇죠....

글샘 2008-07-12 15:46   좋아요 0 | URL
동학 혁명의 끝은... 3만의 백의를 입은 죽창들이 1천의 왜놈들 신식 장총에 몰살당하는 것이죠. 외세에 빌붙은 정권이란... ㅅㅂ 왜 외세에 빌붙은 정권들은 국민을 향해서 총구를 돌리는 거냐구욧. 그렇게 권력 지키는 게 중요한가? 작금의 저 푸들 녀석도 어느 외세에 졸라 빌붙는 중이죠. ㅠㅜ
수능에 한국근현대사가 들어간 것은 2004년 가을부터입니다. 선택과목으로 들어가서 제법 많은 현대사가 실려있긴 하지만, 역시나... 여운형이나 해방공간의 이야기들이 부족한 것은 어쩔 수 없더라구요.

순오기 2008-07-13 03:09   좋아요 0 | URL
그렇게 민중들이 일본놈들의 총부리에 죽어갔음을 이 책에서도 기술하고 있답니다. 힘없는 반도국가의 생존전략이었을까요? 외세에 빌붙는 것도 현재 진행형이고...
근현대사 배우며 엄청 화나고 속상해했어요.ㅜㅜ 해방공간의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 추가되겠죠.

마노아 2008-07-14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라이트 똘아이들은 우리 근현대사 교과서가 좌편향적이라고 거품 물잖아요.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가르쳐야 마땅한 건데 전부 포장을 하다 보니 건국의 아버지 이승만과 성장의 아버지 박정희가 나오죠. 뉴라이트 교과서에 나중에 2메가는 뭐라고 실릴까요?

순오기 2008-07-14 09:04   좋아요 0 | URL
내가 중고등때는 저렇게 배웠어요. 건국의 아버지라고...ㅜㅜ
다행히 덕수이씨 역사 선생님을 만난 덕에 제가 좀 눈을 떴지요~
선생님들의 역사관이 교과서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이유랍니다.
2메가~ 지들끼리 영웅을 만들든 경제대통령을 만들든 하겠죠~~~~똘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