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6 - 예종.성종실록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6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요것으로 박시백의 조선왕조 실록 10권 중에, 1.2.3.4.5.6.7.10까지의 리뷰를 6학년 민경이 독서기록으로 남겼으니, 이제 8.9번만 더 쓰면 되겠다. 그런데 6권에서 바로 들통나는 '엄마의 무식'을 메꾸기 위해, 이번 방학에는 엄마도 좀 읽어야겠다. 반성중 ^^ 민경이 독후감을 읽으면 '엄마의 무식'이 뭐였는지 알고 급 '푸하~~'할 일이 발생한다. 기대하시라~~~


예종과 성종실록 ---------6학년 선민경
내 짧은 조선왕조실록 지식으로는 예종이 누군지 잘 몰랐었다. 이 책을 읽고 알게 된 사실인데, 아마도 14개월이라는 짧은 재위기간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 유명한 ‘남이의 옥사’가 일어났던 때가 바로 예종 때였다. 모르는 사실 중에서 내가 알고 있는 사실을 보면 왠지 반갑다. 내가 어렸을 때는 풍문으로 죄 없는 남이를 누군가가 모함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 이름에 ‘광’자가 들어간 사람이었다고 기억해서 일기장에 어림짐작으로 ‘남이를 모함한 ’조광조‘는 정말 나쁘다’라고 적어 놓았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그 밑에 달린 엄마의 한 마디. ‘민경이가 조광조도 알고 책을 많이 읽었구나~’ 조광조와 유자광은 전혀 다른 사람인데 말이다. 하여튼 그런 때가 있었다.

그렇게 예종이 죽고 난 뒤는 예종의 형인 의경세자의 둘째 아들 자을산군, 즉 성종이 이었다. 계열 한 번 참 복잡하다. 성종은 이름처럼 참 성실한 군주였던 것 같다. 아침에 일어나면 공부, 점심 먹고 또 공부, 저녁 먹고 또 공부... 나라면 절대 그렇게 못 했다. 성종은 경연을 활성화하고 비판 기능을 회복시켰으며, 조선식 법치제도의 틀을 마련했다는 것으로 세종과 함께 조선시대의 명군으로 판정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박시백 화가는 세종에 비해 성종이 좀 부족한 인상을 준다고 했다. 나도 마찬가지다. 세종은 특유의 카리스마와 뚝심으로 정국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끌어갔고, 문-무, 과학기술 모두 엄청난 발전을 이룩했다. 그에 비해 성종은 아무래도 좀 대신,대간에 끌려 다니고 문에 집중했던 것 같다. 물론 성종의 업적도 적지 않다. 세종과 성종 모두 법치국가를 위해 힘쓰고 백성을 사랑했던, 훌륭한 군주였다.

 

며칠전 컴퓨터에 요걸 쓰고 저장하더니 지 언니와 일기 부분 에피소드를 주고 받았다. 옆에서 책을 보다가, 뭔 말인지 제대로 접수가 안 된 엄마 왈,

"유지광이 누군데? 엄마는 유지광 하면 이정재와 한 시대를 풍미했던 그 사람만 생각나는데..."  

"엄마, 유지광이 아니고, 유자광이야! 그러고 보면 엄마는 유자광도 조광조도 몰랐다는 얘기잖아. 역사에 해박했다는 엄마 맞어?"

이러면서, 우리 큰 딸 혀를 끌끌 찬다. 이 정도면 '엄마의 무식'도 급수가 있다는 거~~~~~낄낄낄, 완전 쪽팔림으로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필수조건 제대로 갖췄구나. OTL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1-09 0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나 단란하고, 즐거워보이는 가족 풍경인걸요 ~~~
아, 저도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후딱 마무리하고 역사책을 보아야겠는데요 ... (지금도 일하다 말고 와서는 이렇게 댓글을 ... ^^;;)

순오기 2008-01-09 04:30   좋아요 0 | URL
헉~~ 님이랑 나랑 같이 깨어 있군요. ^^
'엄마의 무식'도 저 정도면 완전 고급이라는.......ㅠㅠ

마노아 2008-01-09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래서 사극도 즐겨 보아줘야 한다니까요^^ㅎㅎㅎ

순오기 2008-01-09 17:4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예전에 사극에서 '변희봉'씨가 유자광 역을 했던 드라마 기억나는데... 제목이 뭐였더라! ^^

순오기 2008-01-10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