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키고 싶은 비밀 신나는 책읽기 5
황선미 지음, 김유대 그림 / 창비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어머니독서회의 토론도서였는데, 나의 성장기를 더듬거나 애들을 키운 경험으로 충분히 공감할 내용이다.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이런 상황이 생겨도 당황하거나 호들갑 떨지 말고 지혜롭게 처신하리라 마음도 다졌다. 은결이네 이야기를 통해 황선미 작가가 머리말에서 쓴 말을 십분 이해했다. 특히 김유대님의 삽화는 동화 읽는 재미를 더해 주었다. 주인공인 은결이와 같은 초등 2학년 정도면 읽고 이해할 책이다.

  누구에게나 들키고 싶은 비밀이 한두 가지는 있다. 그것이 좋은 비밀이든 나쁜 비밀이든.
반찬가게에서 시간제로 일하는 은결엄마는, 지금 당장 롤러브레이드를 사 줄 수 없어 비밀로 낡은 지갑에 돈을 모으고 있다. 은결이는 엄마의 관심과 사랑이 흡족하게 채워지지 않는 마음에, 친구들에게 베풀어주는 만족감으로 엄마의 낡은 지갑에 손을 대게 된다. 시간이 갈수록 은결이는 그 비밀 때문에 힘들고, 이제는 차라리 들켜 버렸으면, 모두 알아버렸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같은데...... 엄마는 결국 친구 경석이 엄마의 전화로 사실을 알게 된다.

'내 아이는 절대 그럴 아이가 아니야!'라는 철석 같은 믿음으로 모든 부모는 자식을 키울 텐데, 은결이 엄마는 얼마나 당황스럽고 혼란스러웠을까? 하지만, 아이가 잘못했을 때 무엇이 잘못인지 따끔하게 알려주는 것도 부모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경석이 엄마같은 역할도 이웃 어른들이 해야 한다. 그래야 내 아이도 이웃의 아이도 바르게 자랄 수 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내 아이들이 나에게 들키고 싶은 비밀을 만들지 않도록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 책이다. 회원들은 성장기에 부모 것을 ‘슬쩍’ 했던 경험을 얘기하며, 우리 모두 은결이 같은 아이였음에 부끄럽게 웃으며 우리 애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자, 언제 어떻게 ‘슬쩍’ 했는지 엄마들의 비밀을 들어보자. ^0^

*34세 0선 - 5학년 때 엄마 돈 만원을 몰래 꺼내, 날마다 조금씩 군것질했다. 당시는 큰돈이어서 상당히 오랜 기간 군것질을 즐겼지만, 엄청난 불안감에 딱 한번으로 족했다.


*43세 0주 - 3학년 때 엄마가 깊숙이 보관한 돈을 꺼내는 걸 우연히 보고 만원을 슬쩍했다. 친구에게 자장면도 사 주고 막 썼는데도 돈이 닳아지지 않아 불안하고, 초조하고, 죄책감이 들었다. 그때의 두근거림과 공포감에 두 번 다시 할 엄두를 못 냈다. ^^

 

 *39세 0숙 - 중학교 때 저금한다고 돈을 타서 영화 보러 다녔다. 사하라, 십계가 기억나고 사랑스런 장면들이 지금도 떠오른다. 저금은 많이 못했지만, 이후 영화를 좋아하게 되었다. 그래서 부모님을 속인 건 죄송하지만 감사한다.


*37세 0희- 초등 몇 학년 때인지 남학생에게 협박당해 3~400원 연필 값 정도의 돈을 갖다 바쳤다. 지금 생각하면 그 앤 공부도 잘했는데... 바른 아이는 아니었나 보다.

 

*39세 0숙 - 얼마 전, 신랑 비자금에서 10만원을 꺼내 시어머니께 김장값을 드렸다. 남편이 10만원 부족하다고 해도 모른척했다. 하지만, 엄마들은 부부의 신뢰감을 위해 오늘 토론 이야기를 하며 솔직히 말하라고 조언했다.

 

*45세 0연 - 어릴 때 엄마 따라 이불 집에 갔을 때, 이불 밑에 돈 만원이 떨어진 것을 보고 주인아주머니께 이야기해서 칭찬 들었다. 그래서인지 슬쩍한 기억은 없다.


*38세 0남 - 어릴 때 아버지 주머니에서 돈 천원을 꺼냈는데, 써보지도 못하고 걸려서 엄청 혼났다.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속담 때문에 크게 혼내신 듯하다.

*42세 0선- 미대 다닐 때, 책값이나 재료비에 더 얹어서 타는 건 기본이었다. ^^
얼마 전, 초등 1학년인 아들이 아파트 앞 슈퍼에서 친구와 같이 과자를 들고튀어서 남편에게 엄청 혼났다. 친구가 도망쳐서 얼결에 따라 나왔다며 뭐가 잘못인지 인식하지 못해 매까지 맞았다. 다음 날, 아이를 데리고 돈을 갚으러 갔더니 받지 않았다. 잘 아는 사이에 남편에게 말해서 아들이 매까지 맞으니 좀 서운했다. 이 책을 조금 빨리 보았다면... 아쉽다. ㅠㅠ

  대부분 성장기에 부모 몰래 슬쩍했던 경험을 털어 놓으며, 어쩌면 부모님은 알면서도 모른 척 하셨을거란 이야기도 나왔다. 좋지 않은 비밀을 간직할 때는 은결이처럼 다들 힘든 것 같다. 우리도 이제 나이가 먹어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되었으니, 이제라도 부모님께 지난날의 비행(?)을 털어놓는 착한 딸이 되자며 웃었다. 내 아이들도 좋지 않은 비밀을 갖고 양심에 찔리거나 죄책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소통하는 엄마가 되자고 마무리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1-08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 아들에게도 '엄마에게 들키고 싶은 비밀'이 몇 가지 있는 것 같으니, 이 책을 은근슬쩍 권해줘야겠네요. 같이 얘기도 해보고요 ~

순오기 2008-01-08 13:13   좋아요 0 | URL
ㅎㅎ 정말 들키고 싶은 비밀일까요? 아마도 들키고 싶지 않은 비밀이 아닐런지... 비밀 몇개는 가지고 있어야 사는 맛나지 않으려나 생각되어서요! ^^

bookJourney 2008-01-08 14:42   좋아요 0 | URL
ㅋㅋ 들키고 싶어하지 않는 비밀은 알아도 모른체하지요.
그러다가 '따끔한 한 마디'가 필요하다 싶은 건 한 마디하고 넘어가고요.
"네가 말 안해도 다 안다. 엄마는 천리안, 만리귀~" 이라고 붙이면서요. ^^

마노아 2008-01-08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팥칼국수 먹었어요. 순오기님이 생각났지요^^
들키고 싶은 비밀. 가족 사이에도 친구 사이에도, 여러 관계속에서 조금씩 있는 듯해요.
엄마들의 소탈한 대화가 인상적이에요. ^^

순오기 2008-01-09 03:06   좋아요 0 | URL
팥칼국수, 맛있게 드셨나요 마노아님? 제가 생각났다니 감사해라~~ ^^
가족이나 친구 사이에도 '들키고 싶은 비밀'있겠죠! ㅎㅎ
엄마들의 대화는 토론후의 뿌듯함과 친밀감을 듬뿍 안겨 준답니다!

깐따삐야 2008-01-08 2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밀과 거짓말 없이 살 수는 없는 것 같아요. 필요악이에요. 증말.

순오기 2008-01-09 03:07   좋아요 0 | URL
'비밀과 거짓말','필요악'이란 태그로 깐따님자매가 글 올리면 재미있겠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