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같은 우리 애들 왜 이렇게 싸울까? - 부모들이 잘 모르는 자녀들이 싸우는 이유와 대처법
일레인 마즐리시.아델 페이버 지음, 서진영 옮김 / 여름언덕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빨간 표지의 '천사 같은 우리 애들~' 이란 글씨 옆에서 정답게 시소 타는 남매와,~' 왜 이렇게 싸울까?'라는 글자 아래는 곰돌이 인형을 서로 잡아당기는 아이들이 그려져 있다. 표지의 이 그림이 이 책의 내용을 짐작케 한다.

책이 오자마자 엄마를 제치고 낼름 집어간 6학년 막내가 금방 읽고 나서 하는 말, "뭔 애들이 이렇게 살벌하게 싸워? 엄마, 우리도 이렇게 싸우며 컸어?" 하고 묻더니, "이 책에서는 정말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해."라고 소감을 풀어놓았다. 아이가 금세 읽고 합리적이라 생각했으니 부모인 나는 무엇을 발견할지 기대하며 읽었다.

이 책은 10년 전 미국에서 출간된 베스트셀러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목받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다 출간 10주년 기념판이 나와 국내에서도 다시 출판하게 되었으니, 오늘도 올바른 부모가 되기 위해 고민하는 독자들에게는 밝은 햇살같은 책이다.

이 책에 나오는 사례들을 보면 정말 기겁할 정도다. 미국 가정 이야기여서 특별히 거칠거나 막되었다고 생각되진 않는다. 우리 한국 가정도 주변을 둘러보면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런 사례는 비일비재하다. 갈수록 형제 자매의 우애가 부족하고 경쟁심이 팽배해지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책을 읽어나가면 형제자매의 살벌한 싸움이나 우애 없는 행위에 대한 명확한 답이 제시된다. 바로 부모가 어떻게 처신하는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진 것을 사례별로 제시하고 있다. 공감하고 반성하며 나를 돌아볼 수 있었고, 부모들이 이 책을 읽고 적용한다면, 부모 자격증을 받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경쟁의 원인과 아이들의 심리를 자세히 설명하고 부모의 대처방법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의 상담과정에 참가한 부모들이 사례를 얘기하면 경험에 비추어 동감이나 반박, 혹은 올바른 해결법을 찾아가는 과정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부모의 긍정적인 역할이 아이들 스스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하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기만 해도 금세 화를 풀었다.

부모들이 주의하고 새겨둬야 할 내용은 "꼭 기억하세요!"라는 소제목으로 다시 정리하고, 또 만화로 보여주니 머릿속이 환하게 열리는 기분이었다. "비교하면서 칭찬하는 것은 위험해요"라는 제목으로 나온 만화와 밑줄을 죽죽 그으며 읽은 부분이다.



이 책은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고민했을 문제를 유형별로 제시하고 명쾌한 해석으로 길잡이가 되기에 충분하다. 단지 읽고 공감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우리 가정에 적용했을 때, 이 책의 가치가 빛을 발할 것이다. 난 특별히 200쪽 이후 '과거와 화해하기'를 읽으며 눈물이 났다. 내 과거와도 화해해야 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이런 과거를 주지 않는 부모 돼야겠다고 다짐한다.

형제를 비교하며 칭찬하거나 꾸중하는 것이 얼마나 큰 상처를 남기는지도 깨달았고, 아이와 단 둘이 시간을 가지며 자신이 얼마나 사랑받고 가치 있는 존재인지 확인시켜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따뜻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자란 우리 아이들이 그런 가정을 꾸미는 미래를 꿈꾸며 부모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서평단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