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설공주 이야기 흑설공주
바바라 G. 워커 지음, 박혜란 옮김 / 뜨인돌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백마탄 왕자님을 꿈꾸며 세계명작동화에 빠졌던 추억이 다들 있으시지요?  백설공주,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공주...... 빼어난 미모로 단숨에 왕자를 사로잡아 뾰족한 궁전으로 들어간 그녀들의 이야기가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 한숨 쉬지는 않았나요? 환상에 빠지거나 한숨을 쉬었거나, 문제는 우리도 모르는 새에 편견과 불평등에 세뇌되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많은 어린이들이 엄마의 태중에서부터 듣고, 자라면서 접하는 이런 이야기에 아주 좋지 않은 것들이 숨겨 있다면 어찌 해야 할까요?  남성중심의 시각으로 권력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심어주고 있다면 이제 바꿔야 되지 않을까요? 이런 시대적 요청에 의해 새롭게 쓰여진 동화 - 세상의 딸들을 위한 동화라는 부제를 덧붙여 쓰여진 '흑설공주 이야기'를 읽어보시라 권합니다.

그동안 세계 명작동화를 보면서 편견과 불평등을 인식하지 못했다면, 흑설공주 이야기에서 다양한 삶을 꿈꾸는 여성들을 위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본격적인 이야기를 읽기 전에 작은 글씨의 설명으로 동화가 쓰인 배경과 문제점을 친절하게 가르쳐 주지요. 전형적으로 그려졌던 계모나 마녀의 모습이 달라지고 악인을 착한 인물로 바꾸어 행복한 결말이 썩 달갑지는 않지만 주인공을 여자로 싹 바꿔버린 것은 신선한 충격입니다. 어린이가 읽기엔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도 되지만, 배경을 다 이해하지 못해도 어린이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쓰여진 동화에서 창의성과 패러디 문학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 주, 어머니독서회 토론도서였는데 엄마들은 차별과 편견을 인식하지 못한 채, 어려서 들려주고 읽어주었던 아이의 성장기를 안타까워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라도 늦지 않으니 차별과 편견을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눈을 열어 주면 좋겠지요. 서양의 명작동화도 구전 설화가 점차 어린이를 위한 동화로 변한 것이라서, 어린이가 읽기엔 너무 끔찍하고 잔인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동화가 있다면, 멋지게 바꿔 쓰는 작가의 탄생을 예감할 수도 있겠지요~~~ 초등고학년 이상 중학생이 읽는다면 더 깊이 있게 이해할 '흑설공주 이야기'는 2편도 있습니다.

백설공주, 미녀와 야수, 개구리 왕자, 인어공주, 빨간모자, 벌거벗은 임금님 등 모두를 여자 주인공으로 바꾸어 어떻게 꾸몄는지, 또 제일 재미있는 이야기는 어떤 건지 가려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