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닭 국시꼬랭이 동네 6
이춘희 지음, 강동훈 그림, 임재해 감수 / 사파리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국시꼬랭이 시리즈는 우리 전통문화나 전통놀이를 알려주는 책이라 참 좋다. 요즘 아이들은 친구랑 만나도 전자 오락이나 컴퓨터 게임 등, 주로 실내에서 놀게 된다. 하지만, 우리 어릴때만 해도 모두 밖에서 어울려 놀았다. 그런 면에서 요즘 아이들보다 예전 아이들이 체력이나 건강에서 앞선 듯하다. 뭐 그렇게 오래된 옛날도 아니지만, 어린이들의 놀이였던 닭싸움을 읽고, 어떻게 느꼈는지 새로운 시각으로 써 놓은 독후감이 있어 올린다. 물론 논술식 독후감이라 자기의 주장이 강하게 도드라져 보인다. 어른이 보기에 좋은 책이라도 아이들 눈높이에서 어떻게 이해하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감상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어른의 잣대로 옳다 그르다 평가하는 걸 자제할 필요가 있다.

닭싸움을 시키는 게 나쁘다        4학년  배아영

  닭싸움은 음력 3월 3일에 한다. 당연히 수탉만 닭싸움을 한다. 어른들은 며느리발톱도 감아놓는다. 그리고 닭이 상처 입으면 빨리 나을 수 있는 계절에 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냥 아무 때나 한다. 그래서 닭싸움을 시키는 것은 나쁘다.

  사람들이 닭을 학대하는 게 나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자기들이 닭보다 힘이 세다고 닭싸움을 시킨다. ‘쌈닭’에서도 춘삼이가 달석이에게 복수하려고, 장돌이를 훈련시켜 대장 닭을 이기려고 한다. 닭들도 자기 의지가 있는데, 사람의 의지만 가지고 닭을 싸움시키는 것은 나쁘다.

  또 닭싸움을 하면 친구들도 두 편으로 나누어진다. ‘내가 이겨’ ‘아니, 내가 이길 거야’ 하며 실랑이가 벌어질 수 있다. 쌈닭에서도 춘삼이를 응원하는 친구와 달석이를 응원하는 친구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친구끼리 싸움할 수 있는 닭싸움은 나쁘다.

  그러므로 닭을 학대하고 부려먹으며, 사람의 의지대로 싸움을 시키는 닭싸움은 나쁘다. 또 친구들끼리 사이가 나빠질 수 있는 닭싸움은 하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닭싸움은 재미있다?
    from 파피루스 2008-05-24 10:09 
    닭싸움은 도시 아이들은 사진이든지 TV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시골에서도 요즘은 이런 놀이를 할 여가도 없는 듯하다. 사라져가는 우리 것들을 알게 하려면 열심히 책을 보여주는 수밖에 없는 듯하다. 그런 의미에서 언어세상의 국시꼬랭이시리즈 '자투리문화를 찾아서'는 훌륭한 기획이다. 그중에서 쌈닭은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책이다. 대리만족을 하는 걸까? ^^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잘해서 한눈에 내용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