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 선조실록 - 조선엔 이순신이 있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왕조실록 10권 선조실록을 구입했다. 나의 조상, 자랑스런 영웅 이순신이 주름잡던 시대라서... ^*^초등학교 6학년인 막내가 독서록에 감상을 남겼는데, 나름대로 평가를 잘 한 듯하다.

무능한 왕과 용감한 백성         6학년   선민경

이 책을 읽기 전에 엄마에게 새로운 사실을 배웠다. 이름하여 역사적 지식이다. 임금이 돌아가시면 생전의 업적에 따라 시호를 붙이고, 종묘에 모실때 붙여주는 이름이 묘호라고 했다. 조선시대에는 태조 외에 '조'가 붙은 왕때는 전쟁이 있었다고 한다.(선조, 인조...)  또 '종'이 붙은 왕때는 아주 번성을 했고(세종, 성종...), '군'이 붙은 왕은 왕 자리에서 쫒겨난 왕(광해군, 연산군)이라는 것이다. 오호~ 이런 놀라운 사실이 숨겨져 있었다니... 역시 지식은 좋은 것이다.

선조실록은 선조때 일어난 일을 기록한 책이다. 선조때는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까 선조는 참 무능한 왕이었던 것 같다. 한번 한 말을 이리저리 바꾸고, 임진왜란이 나자 피난 가기에 급급했으며, 왕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으려 잔머리를 굴렸다. 왕이 이러니 장군들도 제대로 싸워보지도 않고 달아났다. 역시 나라에 큰 일이 있으면 가장 시달리는 건 백성들이다.

그런데, 그 때 엄마의 조상님인 그 유명한 이순신 장군과 여러 장수들, 그리고 곽재우, 김덕령, 조헌 등 의병들이 일어나서 일본에 맞서 싸웠다. 나라가 위험하면 영웅들이 나타나나 보다. 참 다행이었다. 그런데 백성들과 용감한 몇몇 장수들 덕분에 피난에서 돌아올 수 있었던 선조는 그들의 공도 잘 치하하지 않고, 오히려 벌을 내리기도 했다. 참 어이가 없고 정말 기가 막힌 왕이었다.

나라가 어려울 때 지도자가 먼저 싸워줬으면 좋았겠지만, 그래도 백성들이 열심히 싸워서 그나마 다행이고, 조선은 괜찮은 나라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나라가 어려울 때 용감히 싸워주는 지도자가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7-08-24 0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등학생이라는 게 믿기지 않아요. 독후감 너무 잘 썼네요.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