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특별한 날 동화 보물창고 7
안네마리 노르덴 지음, 배정희 옮김, 원유미 그림 / 보물창고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네마리 노르덴의 작품으론 세번째 읽은 책이다. <잔소리 없는 날>의 푸셀과 <동생 잃어버린 날>의 얀, 그리고 <아주 특별한 날>의 필립과 미리암을 만나면서 닮은꼴을 발견하게 된다. 동서양을 불문하고 동생에 대해선 사랑보다 질투라는 감정이 먼저라는 것. 질투는 사랑의 또 다른 이름일지 모르지만, 자기 중심으로 생각하면  질투의 감정이 앞서고, 상대를 우선으로 할 때 비로소 이해와 사랑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외동아들 필립에게도 좋고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돕기 위해, 낮에만 돌봐 줄 아이 미리암을 데려오기 위한 엄마의 작전이 좋다. 가족회의에 붙여 미리암을 돌보면 좋은 점과, 반대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제시하게 하는 좋은 설득법이다. 엄마가 이미 결정했을 거라고 투덜거리면서도 자신의 뜻을 분명히 밝히는 필립의 태도와 민주적으로 투표했어도 한달의 실험기간을 갖고 최종 결정을 하는 것도 좋은 의사결정법이다. 나를 비롯한 우리나라 부모들이 중요한 일에 아이의 뜻을 이만큼 존중하는지 잠시 돌아보게 된다.

특별한 가족이 아니어도 일상에서 있을 듯한 갈등구조를 그리며 아이들의 심리변화를 따라가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처음에는 엄마의 관심과 사랑을 뺏기는 것 같아 싫어하던 필립이, 엄마가 미리암을 더 좋아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질투가 생긴다. 또 미리암이 자기 친구 페터를 더 따르는 것 같으니 괜시리 심통이 난다. 감정변화가 냉대했던 미리암에 대한 관심으로 바뀌고, 유난스레 건널목을 겁내는 까닭을 알고 비로소 자신이 보호해야 할 동생으로 받아들인다. 멍청한 것 아닌가 생각했던 미리암이 사실은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라는 걸 인정하면서 마음의 통로를 발견하게 된다. 이해하면 사랑하게 되는 것처럼 질투의 갈등구조가 소통구조로 바뀌며 자신의 비밀까지 공유한다.

놀이터에서 잠시 사라진 미리암을 찾는 필립이 <동생 잃어버린 날>의 얀과 겹쳐보이지만, 아이를 잃었을 때의 심정은 다 같을 것이기에 공감한다. 사람을 잃어버렸을 땐 어떻게 할까? 생각하다가 경찰서를 찾고, 잠시 떨어졌다 만나는 미리암과 필립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확인하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경찰차로 돌아오는 특별한 체험이 <아주 특별한 날>이라는 제목과 걸맞게 마무리된다.

아이들의 마음을 잘 아는 작가가 그려낸 이야기에서 아이들은 내 얘기 같은 공감을 느끼고, 부모들은 아이의 섬세한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이해심을 키울 수 있는 책이다. 동생과의 갈등을 경험한 아이들이나 초등3학년 정도가 읽으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