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처음 책을 빌렸어요 I LOVE 그림책
알렉산더 스테들러 글.그림, 이순미 옮김 / 보물창고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이름으로 된 도서대출증을 갖는 건 참 설레는 일이다.
초등학교 1학년인 비벌리는 매주 화요일 엄마와 같이 도서관에 간다. 도서관을 좋아하는 비벌리는 자기 이름의 대출카드를 만들고 책장을 샅샅이 살펴 <백악기 시대의 공룡들>이라는 책을 빌린다. 자기 이름으로 제 마음에 쏙 드는 책을 빌린 비벌리의 마음이 찌르르 느껴졌다.

책을 읽는 재미에 빠져 공룡도 그리고 숲을 만들어 놀이도 즐기는 비벌리는 귀엽다. 밥 먹을 때나 잠자리에 들 때, 심지어 목욕할 때도 책을 읽는 비벌리가 사랑스럽다. 반납일을 못 지킨 불안에 배가 아프고, 맛있는 후식도 먹지 못하는 비벌리는 순진하지만, 꿈속에서 트리케라톱스와 대적하는 비벌리는 당차다.
"나를 돌려보내 줘어어어어!"
"여기 너무 오오오오래 있었어. 나를 보내주지 않으면 너를 잡아먹을 테야!"
소리내어 읽어보면 으르렁거리는 공룡의 말에 가위 눌릴것 같은데, 비벌리는 책에서 배운대로 초식공룡은 식물만 먹는거라고 외친다. 'april 7' 이라고 빼곡히 적힌 잠옷을 입고 두려움에 떨던 비벌리를 똑똑하고 당당하게 만든 책이 정말 신통방통하다!

반납일을 못 지켰지만 용기를 내어 사서선생님께 말씀드리고 두려움에서 벗어난 비벌리는 올리버와 시작한 '어린이 공룡 탐구단'이 너무나 기대된다. 책은 이렇게 어린이의 탐구심을 길러주고 해답까지 찾아주는 멋진 마법사이다!

순진하고 귀여운 비벌리의 캐릭터와 내용이 초등학교 1학년 보다는 유치원생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도서관에서 처음 책을 빌리는 경험도 초등학교 1학년보다는 유치원생이 더 공감되지 않을까? 요즘 초등학교는 잘 갖추어진 도서관이 있어 입학하면 도서대출증을 받는다. 수업시간에 독서활동과 대출까지 경험하기 때문에, 반납일을 어긴 날짜만큼 대출이 금지된다는 것도 다 알고 있다. 초등 1학년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었더니,
"반납일 어겼다고 돈을 물거나 감옥에 간다는 말을 믿는 바보가 어딨어? 비벌리는 바보 같아요!" 라면서 순진과는 거리가 먼 비평을 해 대었다. 그래서 초등생보다는 유치원생 비벌리가 더 어울린다는 생각이다.

*원작이 쓰여진 게 언제인지 모르지만, 컴퓨터로 처리하는 요즘에 뒤표지 안쪽에 꽂힌 대출카드 이야기는 맞지 않겠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7-11-18 2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출카드는 없어도 되겠지만 ... 대출기록표는 뒤표지 안쪽에 붙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끔 합니다. 대출기록표에 찍힌 반납예정일 도장을 보면, 굳이 컴퓨터를 켜서 반납예정일을 확인할 필요가 없거든요.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이 책을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읽었는지 알기도 하고, 가끔은 내가 처음 빌리는 책이라는 기쁨도 있으니 말이에요. (요새 애들은 이런 게 별로 필요없다고 느낄지도 모르겠지만요 ^^)

순오기 2007-11-19 10:3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컴퓨터 시스템으로 바뀌고 그런 즐거움이 없어졌어요. 예전에 대출카드마다 내 이름 올리느라 엄청나게 부지런 떨며 독서했던 시절이 그립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