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물래 작은도서관 23
김민령 외 지음 / 푸른책들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꼬물래>에 실려있는 4편 모두가 푸른문학상 당선작가와 푸른아동문학 아카데미를 수료한 작가의 작품이라서, '동화작가로 등단하려면 우선 푸른문학아카데미부터 등록해야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훌륭한 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좋은 작가를 배출하는 것 같아서......

<두루미 마을>의 현기 엄마는 어려운 경제상황에 고향 밤골의 할머니에게 현기를 잠시 맡깁니다. 아이의 인생에 영향을 끼칠 환경이 바뀌는데, 왜 가장 중요한 당사자를 배제하는지 이것도 어른들의 횡포일거라 생각합니다. 현기도 받아들일 여유는 주어야 했는데, 안타깝게도 현기 엄마는 혼자 결정하고 달랑 편지 한 장에 마음을 전합니다. 현기는 편지를 읽고 또 읽으며, '혼자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두렵고 무서운지' 알게 됩니다. 애꿎은 두루미에게 화풀이하고 마음을 졸이다가, 던진 돌멩이에 다친게 아니라는 할머니 설명에 안도하면서 두루미가족의 재회에 기뻐합니다. 현기도 엄마와 함께 살 희망을 품었겠지요? 엄마의 편지를 읽는 현기의 뒷모습은 아프게 다가왔지만, 노란 점퍼를 입은 멋쟁이 할머니의 넉넉한 모습이 푸근하게 느껴져 좋았습니다.

표제작인 <꼬물래>는 이름이 고문래인데 부르기 편하게 고문래, 꼬문래, 꼬물래로 되었다는 설명이 설득력이 있네요. 제 고향에서도 옷을 줄줄이 걸치고 다니던 여자를 '행구엄마'라 불렀는데, 아이들이 잘못하면 "행구엄마한테 데려다 준다!"라는 말로 공포감을 조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책속의 꼬물래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따뜻한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어 다행입니다. 암으로 엄마를 잃고 아빠랑 둘이 살고 있는 주호가 '꼬물래'로 불려서 마음 아팠는데, 시커멓게 때에 절은 아들의 등판을 밀어주며, "별명도 유전되나?"라는 아빠의 한마디에 유쾌하게 웃었습니다. 서로 등을 밀어주는 부자의 모습에서 씩씩하게 살아갈 희망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견우랑 나랑>에서 견우는 엄마가 있었을 때 자주 웃었던 아이입니다. 그러나, 엄마의 가출로 숙제도 안 해오는 천덕꾸러기에 무료급식을 먹는 나와 같은 처지가 됩니다. 학교 급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나는, 저녁이면 어김없이 뱃속에 동굴이 생긴다는 표현에 마음이 아팠답니다. 돈이 없어 나쁜짓 하는 오빠를 보면서, 돈이 없으니까 그렇게라도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는, 나를 당황스럽게 합니다. 엄마와 살게 돼 전학가는 견우는, 내가 나쁜 애가 되어 나중에 못 알아 볼까봐 걱정합니다. 나는 '정말 나쁜 애 안 될게' 약속하면서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아래서 '아~ 이제야 정말 배가 부르다'고 느낍니다. 현실은 여전히 배고프지만 정신적인 포만감을 느끼는 어린 나를 보면 희망이 보입니다.

<빰빠라밤! 우리 동네 스타 탄생>의 마을 사람들 모습에 즐겁게 웃었습니다. 우리네 누구라도 TV에 나온다면 흥분되겠지요? 세상은 약삭빠른 사람과 어리숙한 사람, 모두가 어우러질 때 사람 사는 맛이 나는 거겠지만, 잇속에 너무 영악한 사람은 좀체로 정이 가지 않는답니다. 스타가 판을 치는 세상의 한복판에 놓여진 우리네 자화상이라 씁쓸함이 여운으로 남았습니다.

네 편 모두가 아픔을 그리지만 희망을 품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희망을 간직한 책 읽는 아이들이 자라서 세상의 중심이 되고, 사인을 해주는 당당한 인물이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스타가 아닌 아름다운 인간으로 키워내는 자랑스런 엄마들이 세상을 바꿔갈 수 있답니다. 우리 책 읽는 엄마들이여, 희망을 가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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