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 잃어버린 날 동화 보물창고 8
안네마리 노르덴 지음, 원유미 그림,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니, 바로 위 언니를 따라다니느라 지청구 먹고, 언니들끼리 가려고 따돌리고 도망치던 언니가 미워 발 동동 구르며 울었던 유년기가 생각나네요. 그리고 엄마가 되어선, 돌 지나 아장아장 걷던 막내딸을 잃어버려 잠시지만 눈앞이 새까맣던 기억... 한번쯤은 이런 기억 갖고 있겠죠?

안네마리 노르덴이란 작가는 처음인데요, 생활속 이야기를 '실오라기 끝을 살살 잡아당기듯' 풀어낸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작가군요. 누구나 유년기를 지나 어른이 되면,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하듯이 나도 그랬다는 걸 잊고 사는데, 작가는 우리 기억의 끝을 잡고 살살 풀어내는군요.

'동생 잃어버린 날'을 읽으며 마치 내 얘기 같고, 우리 애들 얘기 같았어요. 둘이 다투고 편들어 달라고 일러바치는 아이의 모습이나, 이야기를 들어주기 보단 바쁜 일상에 소홀히 대하는 엄마 모습은 우리네 가정의 일상이 아니던가요? ㅎㅎ

소파 밑으로 살짝 숨어 잠들어 버린 안나.
안나가 사라졌다고 여기저기 찾아나서는 오빠 얀은, "꺼져버려"라고 말한 게 영 편치 않네요. 엄마 역시도 "나가 있어"라고 한 말이 마음에 걸리긴 마찬가지고요.
어린이집 쉬는 날인지도 모르고 아이를 내려주고 출근한 토비 엄마는 또 어떤가요? ㅎㅎ 이 정도 건망증이면 치매수준이라 할 수 있겠죠?  그래도 어린이집 문 열어줄때까지 온종일 기다리고 있던 토비가 대단하네요.

스스로 '사람 찾는 도사'라고 말하는 토비와 얀이, 아이의 눈높이에서 어딜 가고 싶을까? 생각해내는 모습이 너무 어른스러워요. 말 그대로 '사람 찾는 도사'가 되어 소파 밑에 숨은 안나를 불러내는 토비가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요. 이제 토비랑 결혼할거라 우베 혼자 화성에 가야한다는 안나의 말에는 깔깔 웃었어요.

아이를 잃어버리면 대부분 어른들은 당황하여 어찌할 줄 모르는데, 어디를 갔을까 생각하며 찾아나서는 침착한 모습에 감동되었어요. 어떤 경우든 침착한 행동이 해결의 열쇠를 가져다 주는 것 같아요.
"살면서 오늘처럼 기쁜 날은 없었어!"
아이를 잃어버렸던 경험이 있다면 이 말에 100% 동감하실 거예요.

세상에는 아이같은 어른이 많은데, 책 속의 어른같은 아이들이 나를 기쁘게 하고, 또 아이의 순진함을 그대로 보여줘 행복에 젖게 하는군요. 있을때는 잘 모르다가 잃어버리고 없어졌을 때 가치를 제대로 알듯이, 형제나 가족의 사랑도 잃어봐야 소중함을 더 알 수 있어요.
가족의 소중함과 행복을 맛보게 한 '동생 잃어버린 날'은 그 후를 상상해보는 즐거움을 남겨주네요. 초등2학년 정도면 충분히 읽고 이해할 수 있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