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놀이 - 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집 작은도서관 26
진은주 외 지음, 유기훈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제4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 수상작품집으로 나온 <가면놀이>에는 세편이 실려 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를, 어떻게 그려내고 주제를 담았는지 궁금했다.

<천타의 비밀>
안경 속의 왕방울만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천타가 참 사랑스럽다. 발달장애아의 특성을 나름대로 알고 있는 독자에게 어떤 감동을 선사할까 기대되었다. 진은주 작가가 그려낸 천타는 깊은 인상을 주었다. 천타의 매력포인트를 잡아 낸 이영림님의 바느질 기법이 한층 돋보이게 했다는 생각도 들었다.

발달장애는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건 아닌가? 흙장난을 하는데 팔려 풍이를 버려둔 잘못으로 벌을 받는 것, 한글을 모를 때 두 글자로 쓴 이름에 신발을 두면 된다는 걸 아는 아이. '푸우우웅' 하고 입을 내미는 아빠가 멋져, '타아아아' 하고 자기 이름을 불러보지만 옆으로 벌어지는 입모양을 깨달은 것. 자기가 울어서 안되면 아빠를 울게 해서 엄마의 허락을 받겠다는 아이의 발상이 순수하고 사랑스럽다.
어항 속의 붕어가 개미를 잡아먹고 그 개미가 돌아다녀 붕어가 죽었다고 믿는 아이, 과학 교실 선생님이 개미를 먹게 해서 낙지도 죽었을거라는 생각엔 미소지으며 동감했다. 천타는 여덟 살인데 학교를 유예신청하면서 다시 일곱살이 되었다는 가장 큰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다른 비밀은 아빠에게 말해서, 자기 비밀을 말하는 사람은 용감하다는 칭찬도 받았지만, 과학교실 선생님의 비밀은 남의 비밀이니까 지켜줘야 한다는 똑똑한 아이다.

발달장애아 천타를 다른 아이나 어른보다, 순수함을 더 많이 간직한 사랑스런 아이로 그려낸 작가의 따뜻한 시선이 참 고맙다. 대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눈길은 따뜻한가 돌아보게 했다!

<할아버지의 수세미 밭>
치매에 걸려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윤호 할아버지는 기억에만 존재하는 시골생활에 빠져 있다. 어쩌면 우리 미래의 모습이기도 하고, 생활에 얽매여 노인을 돌볼 수 없는 현세태를 고발한다는 느낌도 받았다. 그러나, 현재 삶의 형태에 누가 돌을 던질 수 있을까? 다들 자기 삶을 꾸려가기 버거운 현실인데...... 그래도, 할아버지와 좋은 추억을 간직한 윤호가 그 할아버지를 이해하고 따라주니 다행이다. 더러워진 것을 박박 문질러 새것으로 만드는 수세미처럼, 인생을 값지게 살 순 없을까 생각했다.

<가면놀이>
뾰족뾰족 고슴도치 가시를 세우고 있을 선재와 딱 맞아떨어지는 유기훈님의 그림이 눈길을 확 잡아 끌었다. 글쓰는 작가 못지 않게 동화나 동시집에선 화가의 역할이 참 중요하다고 새삼 느낀다.

장황하지 않은 설명과, 대화글로 간결하게 선재의 심리를 그려 참신하게 다가왔다. 형제가 아니어도 엄마 친구의 아들, 딸-그 영원한 강적들과 비교당하는 아이들은 상처 하나씩은 갖고 있다. 그래서 가면놀이는 선재뿐 아니라 우리 아이들 누구라도 주인공이 되는 공감을 불러온다. 박산향 작가는 비교당하는 아이들이 자연스레 공감하는 소재를, 자기 속내를 드러낸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풀어놓았다. 아이들이 지지하는 이유는 바로 착한 아이표 동화에서 살짝 벗어났기 때문이다. 잠시 누리던 허세가 들통 날 위기에 닥치고...... 주인공 선재는 가면을 벗어난 또 다른 자유를 느낀다. 아이들은 책을 덮으며 한마디 하겠지.
"아~ 맞아. 나도 이러고 싶었어~~~~이건 내 얘기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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