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를 잡자 - 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18
임태희 지음 / 푸른책들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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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작인 '쥐를 잡자'는 제목만으론 어떤 내용일지 가늠이 안되었다. 하지만 펼쳐들자 손에서 놓을 수 없었다. 꺽꺽 울음까지 토하며 책을 읽었고, 주홍이와 엄마가 마치 내 딸인 것 같아 가슴아팠다. 우리시대 딸들의 현주소 - 내 딸들은 과연 안전한가? 내 아들이 가해자가 되는 일은 없을까? 남의 일 같지 않은 현실이 책을 읽는 내내 답답했다.

초등6학년인 딸아이도 미혼모가 양산되는 현실을 인정하기에, 소재가 충격적이지는 않으나 자기가 이해하기엔 심오한 뭔가 있는 것 같다는 말로 소감을 밝힌다. 얼마 전 방송에 나온 미혼모와 어린 부모들의 얘기는 우리 모두가 외면하고 싶은 현실이다. 바로 이 책은 그 현실을 곧바로 들이댄다. 독자들의 심기가 불편할 정도로 말이다.

자신들의 문제를 한 마리 쥐로 상징한 세 화자가 이야기를 끌어가는 방식은, 독자가 객관적으로 상황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고1 주홍이는 자신의 뱃속에 쥐가 한 마리 들어있다 생각하고, 미혼모였던 엄마는 냉장고에 쥐가 들어 있어 열어볼 엄두도 내지 못하며 주홍이의 상황을 모른 척한다. 사물함에 쥐가 들어있다고 생각한 최선생님은 주홍이의 임신 사실을 알게 되지만,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한다. 세 사람 모두 쥐를 잡아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어쩌지 못해 전정긍긍하는 상황이 반복된다. 서로가 회피하거나 외면한 5개월이 결국 주홍이를 죽음으로 몰고 간 것은 아닌지 안타깝다. 그래도 현실적인 도움을 준 양호선생님의 조언이나 주홍이 편이 되어 준 최선생님이 있어, 그나마 숨통을 튈 수 있으니 다행이다. 

이 책의 결말이 독자들은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다. 꼭 그렇게 죽어야만 했을까? 당당하고 꿋꿋하게 살 수는 없을까? 우리 사회에 미혼모가 설 자리는 없단 말일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지만 주홍이의 죽음이 바로 우리의 현실이라고 냉정하게 답한다. 그 죽음이란 주홍이가 택한 육신의 죽음뿐 아니라, 살았어도 죽은 것 같은 주홍엄마나 미혼모의 현실도 바로 죽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희망을 갖자.
미혼모를 양산하는 시대지만, 누구의 잘못을 탓하기 전에 감싸안는 현실을 만들어가자. 이 책은 바로 우리에게 그런 사회를 만들자고 주홍이의 죽음으로 호소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장편소설로는 얄팍한 두께지만, 던지는 질문이나 의미는 결코 얇지 않아 가슴 무거운 독서를 해야한다. 꺽꺽 울음을 토할지라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우리 딸들의 얘기를 들어주자. 따뜻한 가슴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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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0대들의 사랑과 성, 그 조심스런 호기심
    from 파피루스 2008-01-12 09:02 
    2008년 1월 따끈따끈한 신간도서인 이 책의 표지처럼, 성에 대한 청소년의 조심스런 호기심은 핑크빛이 딱 어울릴 것이다. 두근두근 울렁울렁 연분홍빛 사랑을 꿈꾸던 시절을 거쳐, 이제는 내 아이들의 사춘기를 겪어내는 엄마가 되었다. 우리 아이들을 엿보려는 마음으로 '호기심'을 펴들었는데, 어라~~ 내가 보이는 거다. ^^ 세월이 흐르고 시대가 변해도 사랑과 성에 대한 호기심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딸들의 마음이야 내 마음과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짐작하지
  2. 인생에 신중할 나이가 열일곱 살 뿐이랴!
    from 파피루스 2008-06-01 13:34 
    자신의 존재감을 거부당한 '없는 아이'는 메타포의 여섯번째 책으로, 2003년 크로노 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프랑스의 문학상인 거 같은데 검색해도 안 나온다.ㅠㅠ 이 책을 읽으며, 미혼모 딸로 태어난 주홍이가 임신하고 중절수술 후 자살했던 "쥐를 잡자'가 생각났고, 중년의 나이에 황홀하게 타올랐던 불륜을 죽을때까지 간직한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가 생각났다. 또한 정자은행을 이용해 딸을 낳아 키우는 방송인 허수경도 생각났다. 이들이 한
  3. 거부하지 않고 나를 입어주는 옷에게 감사!
    from 엄마는 독서중 2009-04-28 22:59 
    미혼모의 딸 주홍이가 미혼모가 되어 끝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쥐를 잡자>의 작가 임태희, 소설적 구성이나 주제를 밀도 있게 그려 각인된 그녀는 1978년생의 젊은 작가다. 사람이 옷을 입는 게 아니라, 옷이 사람을 입는다는 톡톡 튀는 발상은 그야말로 짱이다. 이런 참신한 발상은 좋았는데 대체 무얼 말하고 싶었는지 냉큼 다가오진 않았다.   청소년들의 심리와 현상을 잘 포착해 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