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똥 민들레 그림책 1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199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품은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읽기책에 실렸고, 또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책에도 실렸다. 중학교 국어에는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아니 원작의 전문을 충실하게 실은 것이다.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 책은, 원작에서 어린이가 읽기 적절한 내용과 분량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그림이 곁들여져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읽힌다. 길가 모퉁이에 버려진 강아지똥이 아무 쓸모도 없는 존재라고 울먹일 때, "너는 쓸모 있단다. 네가 있어야 예쁜 꽃을 피울 수 있으니 도와 주지 않으련? " 친근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민들레꽃의 말에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인식하는 철학서이다. 결코 어렵지 않은 소재와 말로 삶을 가치있게 살도록 이끌어주는 권정생선생님은 정말 가슴이 따뜻한 분이다.

얼마 전(5월 17일) 세상을 떠나셨지만, 작품으로 우리 곁에 남아 당신의 쓸모 있음을 우리에게 알려주신다. 문학의 힘이, 펜의 힘이 어린 독자에게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조단조단 말씀하시는 작가의 음성이 들리는 듯하다. 평생 많은 것을 소유하지 않고 청빈의 삶을 사셨으면서, 우리에게 아주 많은 것을 남기신 분. 정말 강아지똥처럼 소리없이 수많은 민들레꽃을 피워내신 선생님의 삶에 고개를 숙인다.

엄마가 아이에게 읽어주면, 선생님이 제자들에게 읽어주면 저절로 가슴이 촉촉해지는 책.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다고, 아무도 내 친구가 돼주지 않는다고 슬픔에 빠진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책이다. 강아지똥을 날마다 한번씩 읽으면, 가슴에 따뜻함이 피어나 마법같은 사랑이 당신의 가슴에 가득찰 것이다. 아이들은 여러번 읽어주어도, 뻔히 아는 내용인데도 읽어줄 때마다 촉촉히 젖어드는 감동을 느끼며 좋아했다.


댓글(0) 먼댓글(2)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초등 1학년에게 추천하는 책
    from 파피루스 2008-01-30 01:21 
    처음으로 자녀를 초등학교에 보내는 부모들은 설레임과 더불어 걱정이 많을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하고 걱정되는 마음이 자칫 기쁨을 누를 수도 있다. 하지만, 지나친 걱정이나 근심을 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아이들은 씩씩하고 활기차게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테니까, 아이가 심리적인 불안을 갖지 않도록 한 발자국 떨어져서 조용히 지며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옆에서 자칭 선배 엄마들이 이런 저런 말로 부추켜도, 삼임선생님에 대한 엄마의 믿
  2. 故 권정생 선생님을 추억하며...
    from 파피루스 2008-05-17 16:35 
    2007년 5월 17일, 10억여 원의 인세 수익금과 다섯 평짜리 흙집을 남기고 그토록 그리워하던 어머니 곁으로 가신 동화 작가 권정생님. 바로 오늘은 하늘로 돌아가신지 1년이 됩니다. 우리에게 훌륭한 문학작품을 남기고 가신 선생님을 기리며, 선생님께서 남기셨던 유언을 올려봅니다. 살아 생전에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이야기로 우리에게 아름다운 동화를 선물해 주셨던 선생님은, 유언에서도 우리들에게 아름다움과 부끄러움을 남겨주고 가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