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진짜 좋은 학교 그림책 보물창고 29
샤론 크리치 지음, 해리 블리스 그림, 김율희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진짜진짜 좋은 학교?’ ‘도대체 어떻게 하기에 진짜진짜 좋은 학교라는 거야?’ 아이들의 호기심을 풍선처럼 부풀리는 제목과, 큼지막한 배경그림이 일단은 시선 끌기에 성공이다! “빨리 읽어주세요!”라고 보채는 녀석들의 성화에 “진짜진짜 좋은 초등학교가 좋은지 여러분이 다니는 00초등학교가 좋은지 비교해보세요!”라는 말을 날리며 책 읽기에 들어갔다.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아이들의 눈과 귀는 빨려들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학교 와서 공부하자고 했을 때, ‘이게 무슨 좋은 학교야!’ 라고 투덜대는 녀석들. 게다가 여름방학까지 공부하자고 했을 땐, “나 같으면 전학 갈 거야!” “난, 이 나라를 떠나겠어!”라고 외치는 녀석까지 있었다. 그리고 소리 없는 아우성처럼 “우리학교가 훨씬 좋아요.”라는 분위기가 압도한다. 아이들과 선생님들을 모아놓고 더 공부하자고 발표하는 교장선생님을 바꾸자는 아이도 있고, 우리학교는 여자교장선생님이라 정말 다행이라는 녀석도 있다. 거구의 킨 교장선생님과 자기들의 교장선생님까지 비교하며 흡족해 했다.


견디다 못한 틸리가 교장선생님을 찾아갔을 땐, 마치 자기들이 용기를 낸 것처럼 뿌듯해했다. 조심스럽게 말하는 틸리의 태도에 아쉬운 표정으로, “용기는 어디 갔어? 왜 확실하게 말하지 않는 거야!”라며 불만스런 녀석도 있다. 틸리의 이야기를 들은 교장선생님이 아이들과 선생님들을 불러 놓고 중대발표를 했을 땐, 정말 책 속의 아이들과 일체감을 느끼듯 “만세~~~ 최고야!”를 외쳤다. 다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만 공부하는 학교가 되었을 때, “이제 진짜진짜 좋은 학교 맞아요. 하지만 우리학교가 더 좋아요. 우리학교는 운동회도 하잖아요!”라며 5월에 하는 운동회를 자랑하며 기다리는 녀석들의 얼굴이 빛났다.


‘진짜진짜 좋은 학교’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당기며, 진자진짜 좋은 학교는 공부만 많이 하는 학교가 아니라는 이해와 자기 학교도 좋다는 뿌듯함을 안겨준다. 그림 속 아이들은 마치 이야기 듣는 아이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하다. 반응을 예상하는 질문을 던져 아이들 이야기를 듣고 책장을 넘기면, 거기에 바로 아이들이 말한 그림들이 펼쳐졌다. 이 책은 그림이 더 많은 것을 보여주며 얘기하는 진정한 이야기그림책으로, 전국 어린이 독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리라 예상된다!


굳이 옥의 티를 찾자면,

우리 어법에 맞지 않는 '~과 ~과'의 반복이 좀 거슬리고, 동생이 틸리에게 하는 말에 ‘누나’라는 호칭을 넣었으면 자연스런 입말이 되어 더 매끄럽지 않았을까 싶다.


커다란 가방을 둘러멘 표지 그림을 보자. 포스트잇을 붙여 둔 틸리의 가방은 공부의 중압감을 충분히 보여준다. 마치 우리나라 고3을 보는 착각이 들었는지, '대학원서 넣기'라는 포스트잇이 보인다. 분명 주인공 틸리는 '진짜진짜 좋은 초등학교'에 다니는데도 말이다.^*^


첫 장을 넘기면 계단에 앉아 책을 보는 녀석이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고 있다. 아무리 고학년이라도 초등학생에게 ‘호밀밭의 파수꾼’은 무리다. 원화야 어찌됐든, 대부분 그림의 글자도 우리에게 맞는 것으로 고쳤으니 미국 동화 제목을 쓴다면, ‘샬롯의 거미줄’이나 ‘찰리와 초콜릿공장’정도로 바꾸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유리창을 닦고 있는 ‘뽀드득 창문 청소회사’라는 글자가 우리 독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웃을 수 있는 것처럼......


다음 야구선수 카드에 적힌 ‘베이브 루스’ 보다 ‘이승엽’이나 ‘박찬호’였다면 우리 독자들어 더 알기 쉽지 않을까? 중간 정도에 보면 여름방학 시간표에 ‘7월은 과학의 달’이라고 되었는데, 넉 장을 넘기면 ‘6월은 과학의 달’이라고 쓰인 글자가 캐비닛 위에 커다랗게 적혀있다.


한번쯤은 그림만으로 책을 살펴보라는 옮긴이의 말처럼, 정말 책 내용과 분위기가 잘 살아있는 그림에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더구나 선생님과 아이들의 표정에 충분히 공감하며 이야기에 빠져들기에 부족함이 없다. 단지, 내 눈에 뜨인 몇 가지가 좀 아쉽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