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비야~ 그녀는 참 멋지다. 당당하고 열정적인 삶이 참 아름답다.  자신의 욕심을 위해 소모되는 삶이 아니라 이타적인 삶의 자세가 눈부시다. 준비된 사람만이 오를 수 있는 경지에 그녀가 우뚝 서 있다.

베스트셀러가 된 그녀의 책을 읽을때마다 참 솔직한 모습에 매력을 느낀다. 때론 본성에 충실한 아줌마처럼 거침없는 말을 쏟아내는 그녀, 감정을 숨기지 않고 퍼부어대는 따발총 같은 언어에도 감동된다면 너무 심한걸까? 하지만, 난 이렇게 당당하고 거침없는 그녀가 좋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중국으로 간 그녀의 용기는 미혼이기 때문에 가능할거야~   세 아이의 엄마와 아줌마로 산 세월이 20여년이 된 지금도,  내안에서 꿈틀거리는 꿈을 주체하지 못하고 체념하는 나의 생활과 견주어본다. 엄마가 되면 내 꿈을 펼치기보단, 아이들의 꿈을 펼칠수 있게 뒷바라지하는게 정상일거야!  혼잣말처럼 중얼거리며 스스로 위로한다.

<중국견문록> 책 제목 그대로 중국에서 보고 들은 그녀의 체험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우해 중국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그들의 잘못된 태도까지도 사랑해야 한다는 역설이 드러난다. 또한 우리가 저지르기 쉬운 경제적 수준의 우월감에서 비롯된 타민족에 대한 무시와 교만을 일깨우는 따끔한 일침도 빼놓지 않는다.  짱께집이나 짱꼴라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활속에서 얻는 중국인에 대한 이해가 섬세하게 녹아있다. 우리가 강자에겐 약하고 약자에겐 강한 아주 못된 습성을 아직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국제화시대에 걸맞는 한국인의 자세와 정신을 한 수 배울 수 있다.

외국어를 비롯한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내 인생의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지? 그러기 위해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짚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알고 깨닫고도 행함이 없다면, 그 많은 지식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요즘 만나기 흔지 않은 실천하는 지식인의 삶을 들여다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독서수준이 높은 초등고학년이나 중학생 수준이라면 반드시 일독을 권한다. 자신의 꿈을 갖고 목표를 세우는 일에 그녀가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실천하는 지식인, 나누는 삶의 미학을 실현하는 그녀가 준비해온 인생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이 허황된 야망이 아닌, 진정한 인간애을 실천하는 참된 인간이 되는데 좋은 나침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