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가족 책읽는 가족 46
배봉기 지음, 박지영 그림 / 푸른책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실험가족'이라니~~~~~과학실험을 하고 보고서를 쓰듯, 가족을 관찰한다는 이야기일까? 아니면 가족이 함께 실험한다는 얘기일까? 제목을 보고 든 생각이라며 6학년 우리 막내가 주절거리던 말이다.

제목에서 풍기듯 또 다른 형태의 가족이 탄생하기 전, 실험기간을 둔다는 얘기였다. 표지에서 보듯이 맞잡은 손이 무색하게 외면하고 있는 아이들이 바로 문제와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 어른들-아니 부부의 결정에 따라 이혼을 하든, 재혼을 하든 아이들은 따라가는 형태가 아니었을까 싶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열쇠를 아이들이 쥐고 있다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외국에 나가 있는 남편의 외도를 용납하고, 새로운 사랑을 찾은 남편을 산뜻하게 보내주는 영수엄마의 태도는 흔치않은 모습이다. 물론 아이에게도 아빠를 이해하라며 비난하지 않는 성숙한 모습이 존경스럽기까지 했으니, 이런 의미에서도 실험가족은 참신하게 다가왔다. 주변에서 우리가 보는 모습은 이런 산뜻함과는 거리가 멀다. 또 이혼한 배우자에 대해서도 비난 일색인 것을 대부분 경험하지 않는가!


아내와 사별한 민호아빠는 영수엄마와 대학 연극반 선후배로 막역한 사이다. 서로 가까워지면서 재혼을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런 순서다. 같은 학교 6학년인 영수와 민호에게 가족이 될 수 있는지 3개월의 실험기간을 갖자고 제안한다. 물론 너희들이 어떤 결정을 하던 그대로 따르겠다는 약속을 한다. 어른들의 자연스러움에 반해 어색함으로 시작된 아이들의 가족 되기는 만만치가 않다.


3개월까지 견딜 수 없어 친구들에게 부탁해 민호를 때리게 하고, 동거가족을 과감히 깨 버리는 영수. 같은 마음이었기에 침묵으로 동조하게 된 민호. 두 녀석들은 원래의 자리로 돌아오며 시원할 줄 알았다. 그러나 뭔가 편치 않은 느낌이다. 활력을 잃어버린 엄마를 바라보는 영수나, 침묵하는 아빠를 지켜보는 민호는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낀다.


갈라지고 나서 비로소 빈자리를 느끼는 녀석들은 자기들끼리 화해를 시도한다. 그리고 도중에 끝나버린 실험가족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영수엄마의 생일잔치를 멋지게 계획한다. 정말 멋진 녀석들이다!

드디어 친구가 된 아이들을 이해하고 실험가족을 위한 차 마시기부터 다시 시작한다. 그리고 동해안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막을 내리지만, 실험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그려볼 수 있다.


요즘 우리나라는 네 쌍 중 한 쌍이 이혼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거기에 사별한 가정까지 합한다면 새혼 가정이 얼마나 될지 가늠하게 된다. 이런 사회적 현상이 또 다른 형태의 가족을 만들어내며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요구한다. 입양이 동화의 단골소재가 되었듯이 한부모 가정이나 새혼 가정도 동화에 깊숙이 자리매김 되었다. '실험가족'이 아이들의 뜻을 존중하며 새로운 가족을 받아들일 수 있게  준비기간을 둔다는 설정은 참 바람직한 모습이다. 새혼 가정을 꿈꾸는 사람들이 시도해보면 문제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