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94
메리 셸리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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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오랫동안 나는 프랑켄슈타인이 괴물의 이름인 줄 알았다. 헐리우드에서 퍼뜨린 프랑켄슈타인 이미지는 많은 아동만화에 복제되었고, 그래서 나는 프랑켄슈타인이 몸을 조각조각 이어붙인 못생긴 괴물로 알고,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은 그저그런 괴물소설로 생각해 읽지 않았었다.

그러나 실제로 읽어본 '프랑켄슈타인'은 그런 내 선입견을 산산조각내었다. 일단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을 만든 창조자였고 괴물 자체는 이름조차 없었다. 창조자조차 혐오스러움에 외면해버린 괴물.

하지만 그 괴물은 너무나 지성적이었고 감수성이 풍부했으며 자신의 존재를 세상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했다. 자신이 세상에서 얻을 것은 혐오스러움밖에 없음을 깨달았을 때 괴물은 프랑켄슈타인에게 여성을 창조해줄 것을, 그래서 이 세상에서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하였고 프랑켄슈타인은 그 약속을 저버렸다. 그리고 괴물은 진정한 괴물이 되어 프랑켄슈타인의 모든 것을 파괴한다.

'프랑켄슈타인'은 대중적으로 인류의 과학 기술의 발전을 비판하는 소설이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이 소설이 인간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읽힌다. 자신이 존재 자체로 혐오스러운 존재일 때, 우리는 어떤 반응을 보일 수 있을까? 우리가 흔히 혐오를 느끼는 상대에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괴물은 본성이 악인인가, 혐오와 배제 때문에 악인이 된 것인가?

이 소설은 단순히 괴물을 다루는 공포소설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괴물의 언어, 프랑켄슈타인과의 관계 속에 풍부한 문학적 콘텍스트가 있고 우리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를 준다.

이런 소설을 19세에 써내다니, 메리 셸리는 분명 천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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