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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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출신의 여성작가로서 보기 드물게 한국에서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시오노 나나미- 

 그녀가 쓴 대표적인 책인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를 접했을 때가 문득 생각이 난다.  

한 번에 나온 것이 아닌 한 해에 한 권꼴로 나온 덕분에 첫 1권서부터 출간되자마자 부리나케 신청해 읽은 기억과함께 그녀가 지은 책이라면 거의를 소장하고 있단 사실에서 나의 한 곳에 치우친 독서 편집에 대한 경고도 아울러서 새삼 세월의 흐름을 느끼게 한다.  

그녀가 이번에 들고 나온 책은 바로 서양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그들에게는 성전의 의미 이상을 지닌 이슬람 대 기독교간의 전쟁을 다룬 십자군 이야기다.  

그녀가 지은 저서에도 간간이 십자군과 연결된 역사적인 사실들을 열거한 내용도 내용이지만 이 한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집요하게 해석한 글의 내용이 사뭇 다른 책들과는 또 다른 느낌을 준다.  

세계 주요종교에서 3개의 주요종교의 성전지로 여기고 있는 예루살렘.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공통된 성전이 자리잡고 있는 이 도시를 두고 기독교와 이슬람이 일대 혈전을 벌이는 역사적인 사건을 작가는 일관된 냉철함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특유의 생각을 펼친다.  

로마가 멸망 후 그 명백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비잔틴 로마문명권의 알렉시우스 황제는 오로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서로마의 수장인 카톨릭교의 교황에게 원군을 요청하는 것에서 부터 발단이 되는 이 역사의 시작은 애초에 교황이 가진 권위를 되찾고 아울러 황제의 권위와 권력을 무너뜨리고 자신의 발 아래에 두고자 시작한 일이었다.  

즉 교황은 가지고 있지만 황제는 없는것- 바로 신의 대리인으로서 할 수있는 최고의 말1 

"신이 그것을 바라신다.!!! " 

새로 취임한 우르바누스 2세는 하인리히 황제의 견제를 위해서 행한 당시로서  보면 글로벌적인 성향이 두드러지면서 정치적인 인물이 아닌가 생각이 될 정도로 아주 철저하게 자신의 성직자의 권리를 십분 발휘한다.  

성전에 참여함으로써 그 간의 죄를 면죄부로서 감해주고 천국에 갈 수 있단 사실, 되돌아오면 그 혜택을 받을 수 없단 말로서 굳은 의지를 가지고 출발하게 한 점을 미뤄봐서도 알 수 있듯이 종교적인 자신의 개혁적인 성향과 더불어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자 하는 야심에 찬 교황의 면모를 보인다.  

하지만 출발은 자신이 생각했던 왕의 출발이 아닌 은둔자 피에로을 위시한 일반 가난한 민중들이 출발했고 기타 왕들의 불륜과 교황과의 사이가 나쁜점 때문에 제후들의 출발로 시작했단 특징을 지닌다.  

제후들 중에서도 정실에서 태어난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영지를 물려받지 못한 사람들로 채워졌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선 성전으로 가는 길이 나름대로의 자신들의 영역을 확보할 수있단 희망의 길이기도 했다.  

단합이 되어서 인솔자가 우선하여 이끈 행군이 아닌 각개의 개별적인 행동으로 모인 십자군은 우선 콘스탄티노플을 시작으로 하여 안티오키아의 처절한 공방전에 이은 함락성공, 드디어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이어지면서 각기 자신들이 공략한 곳에 영주로서의 다툼도 벌이게 된다.  

드디어 입성한 예루살렘에서의 영주의 자리를 확보한 고드푸루아는 즉위한 지 1년이 되서 죽음을 맞이하고 뒤이어서 그의 동생 보두앵이 자리를 이어받으면서 실질적인 치세를 이루게 된다.  

하지만 예루살렘을 지키기위해선 턱없이 부족한 병사들의 확보를 위해서 다시 유럽으로 떠나게 된 보에몬드나 그 밖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공략한 성의 영주로서  그 자리에 터전을 잡게 되면서 예루살렘을 위시한 연방정부의 형태로 남으면서 제 1차 십자군은 성공을 거두게 된다.  

여기까지가 제 1권에 소개된 주된 내용이다.  

물론 전쟁사답게 그 안엔 처절한 공방의 사례와 무기와 창, 십자군이 입었던 상세한 의복까지 묘사한 부분도 있지만 작가가 아울러서 지적한 제 1차 십자군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엔 유럽인들의 신을 위시한 종교에 의지한 철저한 심리를 이용한 교황의 계획과 천국에 갈 수만 있다면 자신의 목숨도 서슴없이 내놓을 수 있었던 항전한 군사및 일반 시민들의 생각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단점이다.  

이에 반해서 이슬람은 그 때까지만 해도 왜 먼 유럽에서 온 사람들이 굳이 이 곳 예루살렘까지 와서 영토를 확장하려하는지에 대한 생각만으로 미쳤단 점에서 두 종교가 이룬 목적이 확연히 다름을 알 수있게 해 준다.  

더군다나 이슬람 안에서의 권력다툼과 분열 때문에 이런 현상은 십자군이 보다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었단 점에서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란 생각도 든다. 

이 과정에서 지형을 이용한 전쟁의 묘사 장면도 로마인 이야기나 그 밖의 책에서 서술한 형태의 군사적인 지식도 아울러지며 십자군의 이슬람교도에 대한 악랄한 살해나,약탈같은 행동은 종교를 기치로 건 사람들로서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나온 이런 행동이 신의 이름으로 출전한 성전이란 이름아래서 과연 신이 바랬던 일이었을까를 묻고 싶어진다.   

"선과 악인의 따로 있는 게 아니다. 한 인간안에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는것이다.  

그러므로 종교나 철학이나 윤리를 통해 교정하려 노력하는 것인데, 아직도 그 성과는 신통치 않다. 옛 사람들은 이러한 현실을 두고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라고 말했다. -P239

복잡한 당시의 세계편도와 권력, 자신의 상술과 전쟁무기를 십분활용해 그 소용돌이 속에서도 고도의 이권을 잡는 베네치아인 및, 제노바, 피사의 이탈리아인들의 행동엔 전쟁중엔 그 누구도 믿을 수 없으며 오로지 자신들만의 힘으로 자신을 지킬 수 있단 역사에서 체험해 온 습성을 고스란히 들여다 볼 수있는 기회도 제공해 준다.  

귀스타브 도레란 사람이 그린 삽화가 들어있는 그림으로 보는 십자군 이야기를 같이 곁들여 보면서 맨 처음엔 그림으로 설명된 십자군의 이야기를 맛배기로, 다시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면서는 다시 그 장면을 들처가면서 보는 맛이 이 책을 읽어나가는 즐거움이 아닐까싶다.  

파리 목숨처럼 역병에, 상대방의 무기에 힘없이 쓰러져 갔을 그 당시 사람들은 과연 자신들이 신의이름으로 이룬 성전의 결과대로 신의 뜻에 따라 천국에 갔을까도 생각하게 하는 이  책은 무려 80년 뒤에나 등장하는 아랍인의 장수 살라딘에 의해서 본격적인 전쟁의 의미를 알게된다는 말에서 근 200여년간 지속해 온 본격적인 십자군의 다음 이야기가 기다려진다.  

문득 "킹 오브 더 헤븐" 이란 영화에 나오는 대사가 뇌리에 스친다.  

주인공 발리안이  성을 내주는 대신 자신의 군사들과 백성들의 목숨을 보전하고 안전하게 떠날 수 있게 약속한 살라딘에게 묻는다.  

"예루살렘은 무엇입니까?  (오래 전 봐서 정확한 대사는 아마도 이에 비슷하지 않을까 한다. ) 

살라딘은 조용히 미소지으며 말한다.  

"아무것도 아니다. " 

뒤돌아 가면서 다시 돌아보며 하는 말, 

"그러나 그 모든것이기도 하다." 

 아마 당시의 사람들도 이런 생각으로 그 처절한 200년간에 대한 세월을 담보로 전쟁을 하지 않았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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