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환담
윤채근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속에 허구와 사실을 결합한 소설들을 읽을 때면 이것이 진짜인지 허구인지에 대해 혼동할 때가 많다.



그만큼 사실적인 결과에 어긋난 어떤 희망적인 부분들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들이 들 때도 있고 안타까운 그 역사의 현장을 미리 막을 수 있다면 어떤 결과들의 나올까 하는 의미들을  던지는 재미가 바로 이런 팩션소설이 주는 재미가 아닌가 싶다.




책은 크게 세 부분인  ‘전쟁과 혁명, 현장의 미스터리, 시간을 초월한 사랑'으로 나뉘며 그 안에서 역사적인 사료를 중심으로 작가의 상상력을 덧대 흥미로운 이야기 속으로 초대한다.




국가의 존망이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암울한 시대였던 임진왜란 당시 적장인 와키자카의 회상을 더듬어 이순신에 대해 그린  작품은 비록 적대국이었지만 결코 넘을 수 없었던 적장에 대한 인상과 실제 일본 구마모토에 있는 가토 기요마사의 개인사찰에서 발견된 이순신의 서명과 낙관을 갖춘 시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당시 시대를 상상하며 이들의 관계를 재조명해 볼 수 있는 소설이다.




그런가 하면 사육신의 실패로 돌아간 단종의 비애, 당파 싸움에 흔들리던 조정의 실정, 정조의 혜안,  천주교를 배교함으로써 귀양과 목숨 부지를 했던 정약용, 황진이, 자명고에 얽힌 비운의 사랑, 서동요에서 알고 있던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 온달과 평강공주에 이르기까지 고전이 주는 흥미를 재구성하여 들려주는 내용이 공감을 산다.




 -"이 세상은 본디 크나큰 이야기인 셈 아닌가요?


이 아우는 이야기가 덧없이 끝나버릴까 두려워 잠들지 못한답니다.


혹은 세상이 너무 재미 없어질까 불안하여 밤을 지키는 초병이 되었다라고나 할까요?"





역사와 문헌을 토대로 환담이라는 새로운 장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소설집, 상상력의 무한대를 실험해 볼 수 있는 작품들이자 역사의 빈 공간을 헤집고 들어가 새로운 이야기의 장으로 이끈 신선한 소설들로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2-15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소개글 감사합니다. 읽고 싶어서 찜합니다.

북노마드 2023-12-17 15:11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