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친절하고 위험한 친구들
그리어 헨드릭스.세라 페카넨 지음, 이영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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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세의 셰이는 통계과 자료조사사를  담당하고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퇴직한 상태로 면접을 보고 있는 아가씨다.

 

그녀에겐 이렇다 할 뚜렷한 안정적인 흐름이 이어지지 않는 상태, 직업도, 함께 생활하고 있는 남자 룸메이트에 대한 사랑도 짝사랑, 자신의 이 모든 외로움이란 것과 같이 생활하는 무기력한 나날이다.

 

어느 날 지하철에서 선로에 뛰어든 여인을 보게 되고 미처 제지하기도 전에 그녀의 죽음을 목격한 이후 지하철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긴다.

그녀는 왜 스스로 자살로 자신의 삶을 마감해야만 했을까?

 

죽은 그녀의 이름이 어맨다 에빙거라는  시립병원 응급실 간호사란 사실을 알게 된 셰이는 그녀의 죽음을 추도를 한다는 그녀의 친구들 정보를 얻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그 자리에 참석하게 된다.

 

그곳에서 어맨다의 친구로 알려진 커샌드라와 제인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과도 만나게 되는데,  어떻게 어맨다와 알게 됐느냐는 질문에 거짓말을 하게 된다.

 

악의적인 거짓은 아니었지만 이후 어맨다 친구들의 초대와 그녀들이 자신을 위로하고 어맨다의 친구란 사실을 통해 더욱 가깝게 지내려는 모습에 그녀 스스로도 그녀들과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살다 보면 친구란 존재의 소중함을 여실히 느낄 때가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 가족 외에 나만의 모든 것을 드러낼 수 있는 친구가 한 명이라도 곁에 있다면 그 사람은 행복할 것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과 같은 또래의 모든 여성들을 비교해 볼 때 여전히 자신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축된 삶을 살아간 셰이 앞에 우연하게 마주친 사고의 장본인으로 어맨다의 친구들과 어울리는 그녀, 자신의 모습조차도 스스로 결정지으며 바꾸는 것이 아닌 철저한 그녀들의 계산에 의해 바뀌어 간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했던 그녀가 느낀  배반의 아픔이 안타깝게 그려진다.

 

 

거짓이 낳은 비밀, 솔직하게 밝혔더라면 살인범이란 누명까지 쓰지 않아도 될 흐름들이 결정적인 한 남자의 살인사건과 맞물리면서 헤어 나올 수 없는 살인의 정황들은 셰이가 빠져나올 수 있을지를 궁금해하며 읽게 된다.

 

 

'
 - "외로운 사람들은 서로를 알아보는 법이죠"

 

외로움이 셰이에겐 타인에 대한 의심조차 허물게 하는 장애물이었다면 어맨다의 죽음 뒤에 가려진 진실을 감춘 다른 여인들의 삶 또한 외로움과 배신, 용서를 할 수 없다는 취지 하에 이루어진 행동들로 연결되어  섬뜩하게 다가온다.

 

 화자가 셰이, 커샌드라와 제인, 밸러리, 베스, 대프니, 스테이시로 고루고루 나뉘어서 그려진 흐름은 그녀들이 왜 똘똘 뭉쳐 이런 일들을 진행하는지, 과거와 현재의 모습들을 교차하며 보이는 글을 통해 섬세한 여인들의 심리 상태를 제대로 그려낸다.

 

 

 

 

 

스릴의 특성상 반전의 맛이 없다면 재미가 없듯,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의 모드와 그들의 행동과 생각들을 쫒아 읽다 보면 생각도 못했던 반전의 맛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 두 작가의  탄탄한 글이 구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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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아킬레우스의 노래 + 키르케 - 전2권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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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도 읽고 싶었던 책, 신화에 빗댄 독창적인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여성 작가의섬세함이 묻어난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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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 지음, 한기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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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프로그램 중에 '자연인'이란 다큐가 있다.

 

가끔 시청하곤하는데 될 수 있는 한 이기 문명의 혜택을 거부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노라면 그런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의 결단력이라고 해야 할까?

나라면 방송에서 보인 모습처럼 살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너무도 유명한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이란 작품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조화,그리고 삶에 대해 생각해 본다.

 

미국 사상가 겸 문학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대표작인 이 작품은 국내에서도 출간이 되어 온 만큼 시대가 흘렀어도 여전히 우리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삶에 대한 성찰을 되묻는 책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2년 2개월 이틀 동안 월든 호숫가에서 자신이 살 집인 오두막에서 지내면서 계절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저자 자신이 느낀 바를 적은 글은 법정 스님이 추구하던 '무소유'의 개념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무소유란 개념이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 것이 아닌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란 것에서 비춰본다면 헨리가 살았던 그 자연 속의 삶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성공하기 위해서, 조금 더  안락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유행 패턴의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우리들은 얼마나 나 자신의 삶 속에 힘겨운 하루의 일들을 버텨내고 있는지를, 이에 벗어나 자연을 벗 삼아 진정한 자유인으로서 살아본 저자의 기록이 대리 만족을 시켜준다.

 

만약  헨리가 지금의 우리들 살아가는 모습을 본다면 어지럽다고 말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지 않을까?

 

헨리처럼 똑같은 삶을 살기에는 현재 우리들 생활의 흐름이 쉽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우리가 무엇을 놓치고 살아가는지에 대한 부분은  시사하는 부분들이 많다는 사실을 일깨운 책이다.

 

문장 하나하나에 담긴 성찰이 담긴 글들을 통해 나 자신의 주위를 둘러보는 시간을 갖게 한 책이다.

 

 

 

 *****  자신의 삶이 아무리 비천하더라도 그 삶을 정면으로 대하고 살도록 하라. 피하지도 욕하지도 말라.

그 삶은 당신만큼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이 가장 부유할 때 당신의 삶은 가장 가난해 보인다.

 

남의 흠이나 잡는 사람은 천국에서도 흠잡기에 바쁘리라. 설혹 그 삶이 가난할지라도 당신의 삶을 사랑하라.

 

설혹 구빈원이라도 유쾌하고 신나며 훌륭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석양의 햇살은 부자의 저택에서나 구빈원의 창문에서나 똑같이 눈부시게 빛난다.

구빈원의 문 앞에서도 봄이 오면 어김없이 눈이 녹는 것이다.

 

마음이 고요한 사람이라면 구빈원에서도 만족스런 삶을 영위할 수 있고 궁전에서처럼 유쾌한 생각을 할 수 있다.

 

종종 가난하게 사는 마을 사람이 어느 누구보다도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는 것처럼 보이곤 한다. 어쩌면 아무 의심 없이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마음이 넉넉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대부분은 자기가 마을의 부양을 받을 대상이 아니라고 여기고 있지만, 그들 중에는 부정한 수단으로 자신을 부양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훨씬 더 불명예스러운 일이다.   - p400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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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의 시
류시화 엮음 / 수오서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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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이 계절인지라 어느 새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가 시집을 찾게 한다.

 

함축된 의미로 농축된 시를 읽으면 저절로 마음의 차분함과 바라보는 시각도 달리 느껴지는데, 류시화 님의 이번 작품 또한 그러한 감상을 깊게 느껴보게 한다.

 

방콕이란 말이 우습지도 않게 받아들여지는 이 시기, 잠언 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과 치유 시집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에 이어서 15만에 출간한 작품답게 담긴 내용들은 다양한 저자들과의 만남을 이어준다.

 

국적도 다양하고 직업도 다양한 저자들의 글을 적어놓은 것이라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분들의 글이 더욱 뜻깊게 느껴진다.

 

 

 

 

 

멕시코의 복화술사, 영국 선원의 선원장, 기원전 1세기의 랍비와 수피의 시인뿐 아니라 파블로 네루다와 비스와바 쉼보르스카 같은 노벨 문학상 수상 시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신세대 시인들, 그리고 라다크 사원 벽에 시를 적은 무명씨. 고대와 중세와 현대의 시인들이 나와 타인과 인생에 대한 운율 깃든 통찰로 독자를 초대한다. (책날개에서 발췌)

 

 

 

 

 

인생의 다양한 경험들과 그 안에서 느낀 감회를 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엮은 이 책은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느끼지 못했던 부분들의 짧은 모습들을 통해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 순간


오랜 세월 동안 당신이


고된 일들과 오랜 항해 끝에


자신의 나라, 자신의 섬, 수만 평의 땅, 수백 평의 집,


그리고 자신의 방 한가운데 서서


마침내 자신이 어떻게 그곳까지 왔나를 돌아보며


이것은 내 소유야, 하고 말하는 순간,

 


그 순간 나무들은


당신을 감싸고 있던 부드러운 팔을 풀어 버리고


새들은 다정한 언어를 거두어들이고


절벽들은 갈라져 무너지고


공기는 파도처럼 당신에게서 물러나


당신은 숨조차 쉴 수 없게 될 것이다.

 


아니야, 하고 그들은 속삭인다.


넌 아무것도 소유할 수없어,


넌 방문객일 뿐이었어, 매번


언덕에 올라가 깃발을 꽂고 자신의 것이라 선언하지만


우리는 한 번도 너의 소유였던 적이 없어,


넌 한 번도 우리를 발견한 적이 없어.


언제나 우리가 너를 발견하고 소유했지.

 

 


                      - 마거릿 애트우드

 

 

 

 

 특히 저자가  해마다 인도 여행을 다녀온 기회가 이번 코로나로 인해 막혔을 때 제주도에서 보내면서 이 시집에 담을 시들을 가다듬고 읽었다는 글을 읽고 나니 시집에 담긴 의미들이 더욱 가깝게 다가온다.

 

 

삶과 죽음, 자연의 순리에 맞춰 살아가는 우리들의 인생을 돌아보는 기회도 되는 시집이라 한 시절이 갈 때마다 되돌아보는 시간을 음미해 보는 시간으로 여겨도 좋을 것 같다.

 

특히 류시화 시인이 독자들에게 전해주는 따뜻한 시를 통해 내려놓음의 순간을 만끽해도 좋을 책, 지인들에게 선물해도 좋고 나 자신에게 그동안 애썼다고 선물해도 좋을  책이란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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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도둑
해나 틴티 지음, 엄일녀 옮김 / 문학동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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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트위슽에 버금가는 작품이라니,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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