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폴리스 -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도시의 역사로 보는 인류문명사
벤 윌슨 지음, 박수철 옮김, 박진빈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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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문명이 태동된 이래로 도시의 발달은 발전과 쇠퇴를 거듭해오고 있다.

 

초기의 정착지로서의 군락을 이루고 살다  인구의 밀도가 높아지고 필요에 따라 갖춰진 모습으로 발전된 형태의 도시형성을 알아보는 책의 내용은 메소포타미아에서 형성된 최초의 도시 우르크부터 바빌론, 런던, 파리.... 총 14개의 도시를 통해 오늘날 도시의 역사와 이에 관련된 정보를 인문학적인 시선으로 들려준다.

 

 

 

 

도시의 형성을 통해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도시인들의 삶을 통해 역사와 대표적인 이미지를 통해 도시의 특징을 둘러볼 수 있으며 도시의 기능적인 역할과 발전되고 있는 스마트 도시에 대한 부분들까지 다루고 있다.

 

 

단순히 하나의 명물로써의 도시가 아닌 보다 살기 좋게 부분들을 개선함으로써 그 안에서 살아가는 도시인들의 질적인 삶의 방향과 서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인 부분들이 눈에 띈다.

 

 

 

 

 

특히 오늘날 파리의 모습을 이룬 오스만의 도시계획은 찬반이 갈리는 가운데 도시팽창이란 면에서 어떤 것이 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그밖에 사례를 통해 유토피아적인 부분과 디스토피아적인 부분들이 공존할 수밖에 없는 도시라는 공동체의 특성들, 우리나라의 인도 송도 신도시와 청계천을 다룬 부분들은 눈길을 이끈다.

 

 

 

 

 

 

도시의 기능이 갈수록 복잡해지면서도 첨단 시설을 이용해 보다 안정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한 모색이 필요한 것은 특히 팬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혜택보다는 집중된 인구로 인해 위협이 되고 있다는 말도 들려준다.

 

 

여기엔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도시와 교외의 경계선이 점차 희미해지고 있고 자동차의 이용 증가, 생태계의 변화는 환경에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도시의 기능적인 면들에 대해 생각해볼 부분이 있음을 느끼게 한다.

 

 

이에 도시의 유지를 이루기 위한 투자와 보수작업, 시민의식의 보다 활발한 참여는 환경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시대란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한다.

 

 

이미 익숙한 지명의 역사를 통해 인류의 역사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는 책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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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저녁의 불편함
마리커 뤼카스 레이네펠트 지음, 김지현(아밀) 옮김 / 비채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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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페이지가 안 되는 작품을 나흘에 걸쳐서 읽었다.

 

보통 이런 페이지라면 앉은자리에서 모두 읽어도 될 분량 이건만 읽는 내내 머릿속에는  무거운 체증이 가라앉은 듯 연신 가슴을 내리누르며 읽게 된 작품이다.

 

2020년도 최연소 부커상 인터내셔널 수상작이란 소개와 함께 만난 이 작품은 한 소녀의 시선을 통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 나는 열 살이었고 더 이상 코트를 벗지 않았다-p.8

 

야스는 첫 번째 오빠인 맛히스가 스케이트 대회에 나간다고 했을 때 호수 강 건너편으로 따라가고 싶었다.

 

하지만 오빠는 더 크게 자라면 데려가 주겠다고 말하고 곧 돌아온다는 말과 함께 집을 나선다.

 

야속하기도 했던 야스는 자기가 직접 이름을 지어준 토끼를 크리스마스 음식으로 먹겠다고 하자 토끼를 데려가지 말아 달라고, 대신 오빠를 데려가 줄 수 없겠느냐고 하나님에게 기도한다.

 

그리고  그 기도는 하나님이 들으셨는지 오빠는 다시 돌아오지 못했다.

 

이후 코트를 전혀 벗지 않는 야스, 계절에 상관없이 그 코트는 야스에게 있어선 하나의 분신이자 자신의 아픔과 고통을 감싸주는 것으로 자신의 몸을 떠나질 않는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슬픔을 겪는 상실감은 비단 이들 가족을 통해서  느끼는 것만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각자가 지닌 무게의 슬픔의 몫을 얼마큼 지고 헤쳐나가는지에 따라 삶을 바라보는 것도 다르다는 사실을 야스란 아이의 눈을 통해 바라본 일연의 상처들을 통해 드러낸 내용들은  너무도 가슴이 아프게 다가온다.

 

가족 전체가 부모의 입장과 남은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슬픔의 강도는 모두 저마다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부모들은 자신의 슬픔에 잠겨 나머지 자식들이 어떤 아픔을 가지고 있는지, 죽은 자가 남긴 흔적조차 없애질 못하고 그저 입 안에서만 맴돌고 죽은 자를 기억하기 위해 말 없는 행동으로 되새길 뿐이다.

 

아버지는 개혁교회의 신자로서 성경의 말씀을 입에 달고 살면서 아들의 죽음을 첫 번째 재앙으로  연관시켜 나아가고,  꽃무늬가 있는 원피스 대신 선인장 무늬가 있는 원피스만 입는 엄마, 식사를 하지 못해 말라가는 엄마의 모습들은 나머지 아이들, 특히 야스가 다른 가정에서처럼 느껴보길 원한 사랑의 감정과 손길마저 느껴보지 못한 채  하루하루를 버텨나간다.

 

이후 구제역이 퍼지면서 가축의 폐사가 이뤄지는 가운데 시간은  흐르고 아이들은 아픔 속에 성장하면서 이 모든 상황들을 이해하고 싶지만 이해할 수 없는 세상의 일들이 그저 야스의 눈엔 깊은 수렁에 빠진 것처럼 헤어 나올 수가 없음을 느낀다.

 

 

아이들 사이에서 이뤄지는 폭력성과 성장 속도에 따른 성에 대한 욕구, 야스가 맛히스 오빠가 느꼈을 그날의 차가운 얼음 속에서 추위와 고통을 얼마큼 느꼈을지에 대한 상상은 갈수록 선명하게 다가오는 지워질 수 없는 슬픔으로 자리 잡는다.

 

 

-슬픔은 자라지 않아. 슬픔이 차지하는 공간만 넓어져. -p 279

 

 

읽으면서 내내 한 가족을 잃는다는 슬픔과 극복이 필요한 부분에서 이들 가족들은 진정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건네는 말 한마디조차도 없었다는 점이 내내 안타까움으로 다가왔다.

 

 

- 내 안의 폭력만이 소음을 일으킨다. 소음은 점점 커져간다. 마치 슬픔처럼. 벨러의 말마따나 오로지 슬픔만이 공간을 필요로 한다. 반면 폭력은 공간을 그냥 차지한다. 나는 죽은 나방을 손에서 떼어내 눈밭에 떨어트린다. 그리고 장화 신은 발로 그 위에 눈을 밀어 덮는다. 싸늘한 무덤이다.-P. 326

 

 

실제 저자 자신도 형제를 잃은 아픔을 지녔다는데, 작품 속의 감정 표현이 인간이 지닌 상실의 감정을 제대로 그렸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가족을 잃은 사람들이 느낄 모든 슬픔의 표출이 드러난 작품으로  행복보다는 아픔을 지니려 했고 점점 침잠으로 빠져들어갈 수밖에 없었던 그들 삼 남매가 겪었을 폭력이 가미된 행동들은 물론 마지막은  전혀 예상치 못한 부분이라 한동안 먹먹함이 가시질 않은 작품이었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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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 좀 먹고 살아도 괜찮습니다
강현식 지음 / 달콤북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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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학 블로그 ‘누다심’을 운영하는 저자의 에세이다.

 

인간관계에서 부딪치는 일들 중에서 서로의 의견 충돌만큼 지치게 하는 것도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수년간의 심리학 연구와 상담, 특히 집단상담을 통해 알게 된 깨달음을 통해 진정 나가 원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싫은 소리를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나 누군가 나에 대해 좋지 못한 소리를 듣게 되지 않을까에 대한 걱정들로 둘러싸인 생활들은 한두 번쯤은 겪어보지 않았을까 싶은 두려운 마음에 대해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위안이 되기도 한다.

 

 

'나 다운 삶'으로 방향은 명쾌하게 들려오는데, ‘지금 내가 원하는 삶을 바로 선택하기.’ ‘욕이 들리면 그냥 한 귀로 흘려버리기.’ 두 가지로 요약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상황에서 오는 일들을 통해 대안들을 들려주는 내용들은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타인의 감정이 바꿔지길 바라는 마음보다는 나 자신이 변화하길, 감정 자체가 맞고 틀리다는 것이 아니란 점, 그렇기 때문에 정답은 없고 자신이 느끼는 게 정답이란 사실을 읽음으로써 조금씩 변화 추이를 통해 긍정적인 바라봄을 실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성격 자체에서 오는 판단을 내려놓고 감정 표현 바꾸기, 상대방에게 어떻게 표현해야 나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하고 소통의 대화장이 보다 유연하게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은 욕먹는다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게 한 글들이 인상적이다.

 

 

-어떻게 보면 욕을 먹는다는 것은 잘 살고 있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게 욕을 하는데, 욕을 먹는다는 건 자신의 목소리를 내면서 주체적으로 살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나답게 살기 위해서는, 욕 좀 먹고살아도 괜찮다.

 

 

 

복잡한 시대, 인간관계에 치여 나 자신 스스로 위축감은 없었는지, 보다 나 자신이 원하는 진정한 삶은 무엇인지를 통해 나 스스로의 행복한 삶을 이뤄나가는 데에 필요한 위안을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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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로마를 만들었고, 로마는 역사가 되었다 - 카이사르에서 콘스탄티누스까지, 제국의 운명을 바꾼 리더들 서가명강 시리즈 20
21세기북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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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역사를 논할 때 빠질 수가 없는 것이 로마사다.

 

지금의 서양 근간의 토대를 이룬 가장 기초적인  초석을 다진 나라로써  로마사가 지닌 가치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많은 차용과 교훈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서가명강 시리즈' 접해서 읽은 이 책은 로마사 중 특히 중대한 기로점에 섰던, 당시 로마의 역사를 자신들만의 리더십을 통해 위기와 정치적인 안정권을 어떻게 이루어냈는지에 다룬 내용이라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총 4의 대표적인 인물인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대해 다룬 강의 내용은 통사로서 접하는 로마사가 아닌 한 개인에 접근해서 그의 인생을 관통했던 일들을 다룬 것이라 짧고도 굵직한 사건들을 알아볼 수가 있다.

 

 

요즘 말로 하면 '쿠데타' 대표적인 인물인 카이사르의 '루비콘 강' 사건은  독재자로서의 그의 능력을 발휘했지만 그의 명성에 가는 강력한 리더십은 오히려 이에 불안을 느낀 자들에 의해 암살을 당하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는다.

 

 

 

 

만일 카이사르가 독재자로서의 역할을 마친 후 스스로 권좌에서 물러났다면 오늘날의 로마 역사는 어떻게 변했을지, 다른 책들이나 이 책을 통해서도 여전히 궁금증을 가지게 한 이유가 되는 부분이다.

 

 

카이사르에 이어 후계자로 지목된 아우구스투스는 확실히 영리하고도 명민한 정략을 취했단 점에서 겉으로는 원로원에 대한 대우를 하되 실질적인 정권을 휘둘렀다는 점, 로마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빵과 서커스란 두 개의 당근을 이용한 정책을 그만의 독보적인 정치적 야망과 로마제국으로 가는 첫 길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정치감각의 뛰어남을 느끼게 한다.

 

 

 

또한 로마의 후계자 신분을 파괴한 노예 출신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경우는 전제정치로 가는 길을 연 황제로서 강력한 황제의 힘이 필요하단 사실을 깨달은 자다.

 

기존의 도덕률 회복과 전통종교에 입각한 전제의 유지를 위해 종교탄압을 했던 황제, 정치적으로는  2 황제, 2 부황 제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권력분산의 통치를 하되 막강한 자신만의 리더십을 이용한 정치력을 보인다.

 

 

마지막 오늘날 서양의 기독교 신앙과 문화의 뿌리를 내릴 수 있게 한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권력투쟁을 통한 하나의 통일된 구심점의 필요성을 느끼고 로마의 모든 종교에 대한 자유 허용 방침을 내린 황제로 알려져 있다.

 

 

 

자신의 종교관은 물론 정치적인 필요성에 의해 내린 결단들은 오늘날 서양의 모든 곳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리더로서의 자질과 결단력들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된다.

 

 

나라의 정치를 올바르게 이끌기 위해선 리더십이 필요하다.

 

소수의 리더가 어떤 방향으로 나라를 이끌어가느냐에 따라 그에 대한 판단은 후세들의 생각에 따라 찬반으로 갈릴 수밖에 없겠지만 나라의 안정과 국민들의 삶에 대한 생각들이 어떤 모습으로 실현되느냐에 따라 역사는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특히 정치를 함에 있어 경제적 안정, 문화, 사회안정과 종교에 이르기까지 정치적인 역량에 대한 자신 스스로에게 끊임없는 물음이 필요하단 생각을 하게 한다.

 

 

권력이란 한번 쥐면 쉽게 놓을 수 없다는 사실을 그동안 숱한 역사적인 사실들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은 카이사르의 경우엔 안타까움을, 디오클레티아누스의 경우엔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다.

 

 

과거를 통해 오늘날 리더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이 있는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책, 리더십에 관심이 있는 독자나 곧 대선을 앞둔 시기에 읽어보고 참고해 보면 좋을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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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의 비행
헬렌 맥도널드 지음, 주민아 옮김 / 판미동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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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간의 차이를 알아차리고 인정하면서 서로 보살피고 사랑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지금 당신의 눈이 아닌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려고 시도하는 것, 당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 당신과 다른 대상을 사랑한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 보는 것, 그리고 온 세상의 생명체와 사물의 복잡 미묘한 세상 속에서 즐겁게 살아가는 것은 오늘날 역사적 순간 속에서 나에게 가장 심대하게 다가오는 문제들이다.

 

 

 메이블 이야기를 통해 참매를 길들임으로써 상실의 아픔을 추스르고 삶과 소통을 다시 하는 과정을 보인 작품을 통해 익숙한 작가의 신작이다.

 

지구의 환경의 오염과 기후 위기로 천연 동물들의 생존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 책은 저자의 전공인 과학도로서의 한 편의 따뜻한 에세이를 읽는 감동을 전해준다.

 

 

총 41편의 에세이를 통해 인간과 마찬가지로 살아있는 모든 생물체에 대한 사랑, 그 가운데 새와 곤충에 대한 지식, 그들이 지닌 서식지와 크기는 물론 이에 관한 내용들은 관찰을 통해 미처 몰랐던 부분들까지 알려준다.

 

 

 

 

 

전작에 이어서인지 익숙한 글의 내용들은 인간과 새, 곤충에 대한 연구를 일반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이끌게 하고 이에 대한 지식은 물론이고 특히 버섯을 다룬 부분들은 재미를 느끼며 읽게 된다.

 

마치 자신의 몸을 보호하 듯한  스핑크스처럼  고약한 냄새 방출이나 숲에서 나는 오물과 낙엽 냄새를 비유한 글들은 기존에 막연히 숲을 거닐었을 때와는 달리 받아들여질 것 같은 생각을 들게 한다.

 

 

저자가 방문한 여러 나라의 여러 지역에서의 관찰들, 일테면 암스테르담에 유입되는 칼새의 이동과 비행경로는 특히 더욱 자연의 신비를 느끼면서 읽었다.

 

 

책 제목에서도 알려주듯 저녁의 비행은 새는 물론이고 많은 종류의 지구 상의 다양한 곤충, 새들이 인간들과 함께 접할 수 있는 주변을 소개하고 있는 점과 이런 점들을 통해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한층 깊게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마치 살아있는 생물체를 옆에서 마주하고 보는 듯한 자연관찰 일기처럼 다가오는 내용들을 통해 사랑과 상실, 기억, 그리고 인간과 자연이란 두 가지의 조화를 자연스럽게 이끄는 에세이는 모든 글귀마다 정말 가슴에 와닿지 않을 수가 없을 문장들로 가득한 작품이다.(나도 모르게 새처럼 저 하늘로 훨훨 날아가고픈 마음이 들게 한 책^^)

 

 

 

 

 

 

딱딱하다고도 할 수 있는 논픽션을  친근감 있게 접할 수 있는 문장력, 과학의 또 다른 재미와 아름다움이 무엇인지를 깨달아가며 읽어볼 책이란 생각이 들게 한 에세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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