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토마시 예드로프스키 지음, 백지민 옮김 / 푸른숲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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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사람들이 각인되어 온 사랑의 형태로 규정지어진 모습이 아닌 다른 길을 택했다면 그 자신은 물론 서로 사랑하는 대상조차도 함께 겪을 수 있는 사회적인 제약이 많이 따른다는 것, 특히 이 작품이 배경인 1980년대의 폴란드를 배경으로 다룬 작품을 만나본다.


화자인 나, 루드비크가 자신이 사랑하던 사람 야누시에게 마음을 담아 전해주는 식의 흐름은 동성애라는 키워드를 통해 사랑의 의미와 갈망, 이루지 못한 그 모든 전반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을 취한다.


어린시절, 9살에 이미 자신의 성적취향을 어렴풋이 느꼈던 루드비크는 본인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수치심과 반발심에 휩싸인채 위태위태하게 시절을 보내고 대학교 마지막 학기에서 농촌활동에 참가했다가 마주친 야누시를 만난다.


하지 말아야할 행동에 대한 스스로의 선을 그었던 그, 그 마음을 억누를 길이 없어 공원의 외진 곳에서 자신의 성에 대한 해결을 이루었던 그가 야누시를 통해 무너진다.


누군가 자신의 비밀을 알게 될까봐 조심하고 두려워하던 그가 자신과 같은 마음으로 통한 야누시와의 나누는 사랑은 뜻이 통하고 서로를 갈망하는 마음이 뜨겁게 타오르면서 행복해하지만 이들의 사랑은 그리 오래갈 수가 없었다.


작품 속에는 사랑을 느끼고 함께 하고 싶은 연인들의 마음이 단지 두 남성이란 존재를 제외하면 타 연인들이 느끼는 감정과 별반 다를것이 없다.

하지만 시대적 배경은 자유주의 국가가 아닌 폴란드란 나라, 억압과 체제의 굳어져버린 의식들이 점차 뿌리를 내리는 시기, 여기저기 물품조차도 자유롭게 구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속에서 이들이 사회적인 편견을 이겨내며 함께 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함을 비친다.


특히 두 사람이 함께 했던 여행에서 느꼈던 사랑의 감정 이후 다른 사람들과 같이 했던 여행 후의 감정은 두 연인들의 감정과 이해가 서로 달라졌음을 여실히 느끼는 과정을 그린다.


박사과정이 좌절될 위기에 처하자 미국행을 생각하는 루드비크와 자신의 고국에서 더 나은 성공을 이루고자 하는 야누시의 상반된 생각은 서로 다른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통해 각기 다른 길에 들어설 수밖에 없는 아픔이 그려진다.


앞부분이 어린 루드비크가 성장을 통해 성에 대한 자각을 느낀 부분이었다면 뒤 부분은 성 정체성에 눈을 뜨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랑을 통해 고뇌와 인내, 포기를 드러낸 부분으로 그려져 있어 변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가 있다.


 용기를 내어 사랑을 쟁취하는 것이 아닌 도피와 사회적인 안정망을 택해 자신의 사랑보다는 성공을 택한 두 사람의 이별이 폴란드의 사회체제속의 변화와 함께 어우려져 남다른 아픔을 느끼게 했다.


두사람이  어둠속에서 헤험치기를 통해 음지에서 나눈 사랑의 느낌이 수면위에 떠오르듯 그들의 사랑을 확신하는 감정이 그 어느 때보다 찬란한 빛을 발하던 장면들, 사랑이란 감정에 대한 복잡미묘한 감정들의 느낌이 시대적인 흐름에 휩쓸릴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인 것과 함께 한 것이라 더욱 애잔함을 느끼게 한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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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마 겐고, 건축을 말하다
구마 겐고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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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건축물을 볼 때 느끼는 감정들에는 그저 하나의 건축이 아닌 예술작품처럼 다가오는 것들이 있다.

 

건축가의 자부심과 자신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 새롭게 탄생하는 건축이 주는 묘미는 이에 인간과 함께 한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효용성 외에도 누가 만들었는가에 따른 이해를 함으로써 보다 쉽게 수긍할 수가 있게 한다.

 

도쿄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30년 넘게 건축 설계를 해온 안도 다다오 이후 일본의 건축의 한 축을 받들고 있다는 저자의 에세이는 기존의 다른 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들과는 다른 자신의 개인적인 추억과 경험, 이를 바탕으로 건축을 택하게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야기를 들려주기 전에 목차를 정할 때 저자는 장소를 우선 정하고 그 장소에 관련된 내용을 담는 형식을 취했다고 한다.

 

이는 기억해내는 단서가 장소였다는 점에 착안해 자신의 사고방식이나 공부, 연을 맺었던 사람들도 모두 이에 연관되었다는 것을 밝히면서 들려주는 건축의 새로운 느낌은 다르게 들린다.

 

어느 시대나 유행이란 것이 있다.

올해 패션은 어떤 것이 인기를 끌 것이란 말이 있는 것처럼 건축 또한 시대적인 재료의 보강과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짓는 것에 이를 활용하게 되고 이들 가운데 가장 기초적으로 떠오르게 되는 것이 시멘트, 철근, 콘크리트, 유리가 떠오르게 된다.

 

 

 

 

하지만 저자는 이 모든 것을 거부하는 반건축, 반시대적인 생각으로 비교되는 나무, 대나무, 종이, 세라믹, 천 같은 오히려 자연에서 발생하는 약한 소재를 택한다.

 

한번 세워진 건축물의 튼튼함이란 인상보다는 약한 건축이 주는 생명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과정은 확실히 기존에 생각하고 있던 건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한다.

 

저자 자신의 어린 시절의 추억이 담긴 고향 오쿠라야마, 유치원 초등학교와 크리스천 계통의 학교를 다니고 아프리카 사하라까지 갔던 경험에서 얻은 그의 건축 철학을 엿볼 수가 있게 한다.

 

특히 유명한  프랑스 르 코르뷔지에,  미국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독일의 미스 반데어로에가 주장한 그들의 건축 모토에 대한 이야기와 막스 베버, 엥겔스의 내용을 담은 이야기들은 하나의 주제를 통해 여러 방면으로 펼쳐진 내용을 담는다.

 

모더니즘 건축에서부터 현대 건축에 이르는 일본 건축의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내용과 함께 인상적이었던 굴, 다리를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한다는 내용은 공감되는 부분이었다.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생태계의 일환처럼 여겨지는 대나무를 이용한 건축, 그의 건축학을 의미하며 실제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 "현상을 부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거부하는 자세로부터 무엇인가 새로운 것,

지금까지의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탄생하니까." -p  165

 

 

개인적인 이야기와 함께 작고, 느리고, 느리게란 삼저주의를 주장하는  건축안에 담고 있는  철학을 남다르게 보인 에세이, 건축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읽어볼 만한 책이란  생각이 든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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듄 신장판 1~6 세트 - 전6권
프랭크 허버트 지음, 김승욱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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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도 기다렸던 SF시리즈의 대표적인 작품, 신장판으로 만나보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이야기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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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로냐, 붉은 길에서 인문학을 만나다 - 맛, 향기, 빛깔에 스며든 인문주의의 역사
권은중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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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나라를 알아간다는 것은 그 나라에 포함된 역사를 비롯한 언어, 문자, 그리고 문화 전반에 걸쳐 다루어지는 것 중에서  음식을 빼놓을 수는 없다.

 

특히 각 나라를 떠올리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을 생각할 때면 바로 떠올릴 수 있을 정도의 인지도는 보다 친근감 있게 다가설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

 

저자의 책을 처음 대한 것이 '독학 파스타'였다.

이탈리아 음식의 대표적인 파스타를 자기만의 개성 있는 음식으로 탄생시키는 응용과정이 기억에 남는, 전직 기자 출신이란 생각이 들지 않은 정도의 솜씨가 좋다는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접한 이 책 또한 저자만의 맛깔스러운 글의 향연에 덧붙여 볼로냐로 떠난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이탈리아 여행의 대표적인 관광지에 포함되지 않은 아쉬움이 있지만 개인 여행을 통해서라면 가능한 곳, 특히 이미 고인이 되신 움베르코 에코 작가이자 교수가 몸담았던 곳이자 세계 최초의 대학이란 점을 알고 접했기에 저자가 쓴 글을 통해 한층 반가움을 갖는다.

 

 

 

이탈리안인들이 즐겨 먹는 에스프레소의 향기는 언제 어디에서나 느껴 볼 수 있는 곳, 특히 볼로냐란 도시 구석구석을 탐방하듯 알려주는 음식의 소개는 도시국가로서의 탄생을 먼저 했던 이탈리아가 지닌 이력답게 제각각 다르다는 사실, 식욕을 돋우는 구수한 프로슈토 외에  살루미, 볼로네제 파스타를 먹음으로 해서 속을 든든히 채우고 관광 명소를 구경해 보는 것도 좋을듯한 느낌을 글로써 냄새와 향, 풍부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도시가 갖는 음식 외에 볼로냐 대학이 지닌 역사적인 특징 중 하나인 남녀 구분 없이 동등한 자격으로 공부를 하고 세계 최초로 여성에게 학위를 준 곳이란 점, 당시로서는 개방적인 부분으로 이어진 개성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대학이 존재할 수 있었음을 느끼게 한다.

 

여기에  볼로냐 사람들의 조상인, 로마사를 언급할 때 에트루리아인에 대한 부분은  빠지지 않고 다룰 만큼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바, 역시나 세계 최초로 금화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뚜렷한 활약을 엿볼 수가 있게 한다.

 

볼로냐를 통해 고유의 음식 소개를 시작으로 인문의 맛을 느껴보면서 여행하는 듯한 간접 경험의 즐거움을 주는 책, 코로나로 인한 여행길이 막힌 상태에서 접한 책이라서 그런지 더욱 이탈리아란 나라가 지닌 특징을 되새기게 한다.

 

 걷는 도로마다 모두가 역사적인 발자취가 묻어있는 곳, 그중에서도 저자가 그린 볼로냐를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처럼 다가오게 만든 책이다.

 

미식의 수도, 뚱보의 도시, 붉은 도시, 현자의 도시란 별도의 이름을 지닌 볼로냐, 언젠가 다시 이탈리아를 방문하게 된다면 꼭 둘러보고 싶은 곳으로 기억에 저장!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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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안갑의 살인
이마무라 마사히로 지음, 김은모 옮김 / 엘릭시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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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 소설 중에서도 밀실 살인이란 키워드로 진행되는 작품이 주는 묘미는 한정된 공간이 주는 소재라 더욱 밀도감이 높게 다가온다.

 

전 작 데뷔작 <시인장의 살인>에서의 신선한 충격이 가시질 않는 가운데 오랜만에 다시 만나는 후속작처럼 여겨지는 설정 또한 밀실 살인으로 지목되는 장소인 마안갑을 장소로 그려진다.

 

전편에서 간신히 살아남은 동아리 '미스터리 애호회' 멤버인 히루코와 하무라의 콤비가 다시 뭉쳐 사건의 해결을 풀어나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오는 이야기 구성은 여전히 호기심을 자아낸다.

 

지난여름 합숙 기간에 벌어졌던 '시인장의 살인사건' 이후 이들이 갖는 관심사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심령술 능력을 지닌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마다라메 기관'에 대한 것이다.

이에 대한 얘기를 나누던 중, 마침 오컬트 잡지에서 이 건물에 대한 기사를 접하면서 본격적으로 이 건물과 마다라메 기관과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 그곳으로 떠나고 생면부지의 사람들이 모이면서 벌어지는 살인사건을 다룬다.

 

 

흔히 인간의 능력 안에 숨어있는 능력,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심령술이나 예언을 통해 실제 그 일들이 벌어지는 일들을 목격하는 보통의 사람들 입장에선 무섭기도 하지만 그들이 지닌 능력에 대한 비밀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궁금해하기 마련이다.

 

마다라메 기관이 은밀히 실행했던 실험에 응했던 사람들, 그들 중 예언자라 불리는 노인이 "앞으로 이틀 동안 네 명이 죽는다"라고 예언한 말들이 착착 실행되어버리는 죽음들, 그 배후를 밝히기 위해 오도 가지 못한 채 마안갑에 갇혀 버린 사람들이 벌이는 두뇌 게임이 숨 막히면서도 다음 차례는 내가 될 수도 있다는 공포심이 함께 깔린 분위기로 이끈다.

 

특히 전체적인 사건의 배경을 놓고 볼 때 어느 사건보다도 인간의 배신과 고독, 쓸쓸함이 내재한 인생을 관통하는 이면에 자신의 야망과 분노를 제어하지 못한 채 스스로의 인생을 갇히게 한 사람, 이를 이용해 자신의 명예와 복수를 행하려 했던 인간의 모든 감정들을 드러낸 반전이 전작에 이은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게 한다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한 채 예지능력이란 소개를 삼아 밀실이 주는 숨 막히는 공포, 이들 중 누가 진짜 범인인지를 밝혀내는 히루코의 통쾌한 반전의 사건 해결은 추리 스릴을 좋아하는 독자, 전작을 읽은 독자들이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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