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 세계의 역사를 뒤바꾼 어느 물고기의 이야기
마크 쿨란스키 지음, 박중서 옮김, 최재천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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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잡식성 수준의 음식을 생각한다면 그 종류는 가히 짐작할 수도 없을 만큼 갖가지 몸에 좋다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수준을 벗어나 광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먹을거리에 대한 집착을 갖고 있다.


 


식탁에 오르는 밥이나 빵, 곁들여 먹는 샐러드나 국 종류, 육류 외에 생선의 종류도 다양하게 계절에 맞는 싱싱한 주 재료가 오르는 것을 보면 인간의 음식 탐욕에 대한 기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


 


그런 의미에서 생선의 한 종류인 대구(cod)가 갖는 여러 가지의 혜택은 비단 식탁을 떠나서 세계의 역사의 흐름을 바꿀 정도로 그 영향이 크다면 어떤 생각부터 드는지?




이 책은 1997년도에 출간 이후 2014년도 개정판으로 다시 출간됐다가 절판,  이번에 새롭게 개정판으로 다시 만나게 된 책이다.



저자인 마크 쿨란스키가 그 자신이 어부 집안 출신으로 대구잡이 저인망 어선에 승선한 바 있는  「시카고트리뷴」의 카리브해 특파원으로서 오랜 시간을 두고 사료조사를 거쳐서 엮은 역작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번 개정판을 대하는 입장에선 우선 반가움이 든다.

 




대구는 영어로는 Cod, 한자로는 입이 커서 대구로 불리는 생선이다.



대구는 따뜻한 해류와 차가운 해류가 만나는 지점에 모여든 해양 생물을 먹고 산다. 바로 멕시코 만류가 북아메리카 근해의 래브라도 해류를 스쳐 지나가는 곳, 그리고 이 해류가 또다시 영국제도와 스칸디나비아, 러시아 근해에서 북극권 해류와 만나는 곳이다. 태평양 대구는 알래스카 근해에서 발견되는데, 여기는 따뜻한 일본 해류가 북극권 해류와 만난다. -P72



이처럼 대구의 출현은 북유럽 바이킹이 유럽을 정복할 수 있게 했다.



그 이후  인간은 처음에 대구가 무작위로 수월하게 잡히는 데에서부터 점차 그 보관법에 대해서도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당시의 유럽에선 갓 잡은 생선을 식탁에 바로 올리는 것에 만족해야 했던 것에 비해 오랜 세월 동안 유럽의 생선 판도를 쥐고 있었던 바스크 족은 지금의 염장법이라고 말할 수 있는 소금 절임 법을 터득하고 있었고 유럽권 내 외에도 다른 곳에서 대구를 잡는 지역을 알고 있었기에 긴 시간 동안 주도권을 쥐고 있을 수 있는 역사적인 시대를 가지게 된다.

 
많고 많은 생선 중에서 대구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징 중의 하나는 수심이 그다지 깊은 곳에 생활하지 않고 쉽게 잡을 수 있었던 것이기에 더욱 사람들의 손을 거치게 된다.

 

- 길이가 40인치(약 1미터) 되는 암컷 대구 한 마리는 한 번 산란할 때마다 300만 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그보다 10인치가 더 긴 암컷은 900만 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대구는 보통 20년에서 많게는 30년까지도 살 수 있지만 다산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나이가 아니라 크기다. 하지만 자연의 질서에 따르면 대구 한 마리가 그토록 막대한 양의 알을 낳는 까닭은 성숙기에 도달하는 대구의 숫자 자체가 워낙 적기 때문이다. 자유 유영을 하는 알들 은 대양의 표면에 흩어지자마자 대부분 파괴되거나 다른 종의 먹이가 되어 자취를 감춘다. 세상에 나온 지 2주가 지나면 소수의 살아남은 알들만 부화되어 게걸스레 먹이를 먹어댄다.
 






잡은 대구는 뼈까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기에 유럽 사람들은 곧 이어서 저장법과 요리법의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게 되고 초창기의 낚시 미끼를 이용해 건져 올리는 법에서 발전해 증기 선박과 철도를 이용한 수송법의 발전, 트롤 선과 저인망의 이용, 그리고 냉동법과 저미는 생선까지의 요리법은 폭발적인 수요와 함께 영국과 미국 간의 독립전쟁의 한 원인으로 제공될 만큼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는 역사를 가지게 된다.



한 생선으로 인해 인류의 역사는 갖가지 형태의 보관법과 수송력의 발전,  서아프리카계 노예들을 사고팔게 되면서 흑인들의 거주지 이동경로가 넓혀졌으며, 비싼 대구 음식이 있는가 하면 노예들의 배를 채우게 하기 위한 저렴한 대구를  이용한  음식이 나타남으로써 비 인간적인 것을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암묵적으로 노예와 럼주, 그리고 대구를 이용한 거래가 활발히 이어진 역사를 갖게 한다.

 





이 밖에도 항구의 이점을 살린 거점으로 사람들이 모여들게 됨으로써 어부란 직업을 가지게 된 사람들의 생활을 지탱하게 됐고, 이는 곧 대구의 소멸화로 이어지는 계기로도 이어지는 원인이 된다.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말이 있다.


아프리카 사람들이나 인디오들을 보면 일정 부분 자신들이 먹을 만큼의 양만 취할 뿐 더 이상을 건드리지 않는 것을 종종 방송에서 볼 때가 있다.


그들이 우리들처럼 발달된 기계문명에 못 미쳐서도 아니고 교육을 덜 받아서도 아닌, 조상 대대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왔던 방식을 나름대로 터득한 지혜를 토대로 살아온 결과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대구는 확실히 그 수량이 어마어마했지만 이를 간과한 인간들의 무분별한 착취 때문에 지금은 많은 시간을 둔 뒤에라야 다시 조업을 재개할 수 있는 정도에 이르렀다.


 




각 나라마다 200마일 영해선을 지정하게 되고 일정 부분의 조업 할당량을 정해줌으로써 어부들의 직업을 잃게 된 상황과 맞물려 환경을 보전한다는 취지로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진정으로 자연을 보호하고 다시 환원이 되어 돌아와 인간들과 더불어 살게 될지에 대한 기대는 지금으로선 시간만이 해결해 줄 듯싶다.

 

어민과 지역, 국가의 첨예한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이기에 쉽사리 이행을 못하고 있는 여러 가지 법적인 해결 문제 외에도 기후 온난화가 주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기에 캐나다나 미국 외의 다른 나라들이 지니고 있는 해결의 문제점은 좀 더 적극적인 해결 모색의 길을 열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대구에 관한 요리법 외에 '대구로 보는 세계사 연대표'를 통해 다시 전체적인 흐름을 엿볼 수 있는 이 책은 재밌게 읽힌다.

 

하나의 생선 때문에 인간들의 역사가 돌고 도는 판도를 그리고 있는 이 책은 다양한 의견과 역사, 그리고 요리, 마지막으로 자연의 생태 보전과 인간과의 조화를 위해선 우리가 어떤 행동을 취하고 옮겨야 하는지에 대한 경고를 일깨워 주고 더불어 대구가 언제 활발히 부활해 우리 인간들의 식탁에 풍성한 자리 지킴이로 오를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를 하게 한다.  

 






*****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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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 청소부 마담 B
상드린 데통브 지음, 김희진 옮김 / 다산책방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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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슈 바르자크는 15년간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정확도가 분명한 사람, 그녀의 직업은 살인 청부업자의 해결을 도와주는 일명 시체를 완벽히 청소해 주는 일이다.



수년동안 같은 일을 해온 양아버지 아드리앙으로부터 받은 전수는 그 세계에서 홀로 작업하는 특성상 한 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았지만 어느 날 한 시체를 청소하면서 그녀의 인생은 걷잡을 수없는 일로 빠져든다.



무사히 일을 마친 후라고 생각했건만 집은 불탔으며 20년 전 자살한 엄마의 유품인 스카프가 발견되고 시체의 신체 부분이 손상되어 돌아오는 일, 여기에 아드리앙의 소재마저 불분명해지며 왜 이런 일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벌어지는지를 추적한다.



엄마 죽음에 대한 트라우마와 자신의 공황발작에 대한 두려움, 서서히 조여 오는 예전 일을 담당했던 이들과의 연결관계로 만남을 이어가면서 밝혀지는 진행은 추리 스릴러답게 여기저기 밑밥을 뿌려놓는다.



대강 이 사람이 범인이지 않을까에 대한 심증을 굳히는 장면들이 있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는 것에서 역시 추리를 풀어나가는 두뇌게임이 재미를 주었다.









작품은 자신을 위협해 오는 어떤 미지의 인물이 누구인가에 대한 추적 외에도 과거를 지우고 싶었지만 서서히 다시 상기시키는 일련의 과정들과 그  과거를 돌아보는 계기를 통해 다른 놀라운 사실들을 알게 되는 과정이 흥미롭다.



특히 믿었던 사람에 대한 신뢰가 어떻게 실망과 좌절을 주면서 깨질 수 있는가에 대한 모습은 반전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실상 그녀가 타인과의 교류가 원활하지 못했던 배경도 있었지만 결국 이것은 스스로가 해결해 나가야 할 인생의 새로운 개척방향이란 점을 직시하며 일깨운 흐름들이 여러 가지 생각할 부분들을 던진다.




 -"모든 행동에는 결과가 뒤따르기 법이다. 네 행동들에 책임을 질 때 비로소 어른이 되는 거야."




스스로 보다 나은 삶의 방향을 향해 나아가는 진행과 함께 사건의 진실 내막 부분에선 안타까운 부분도 있었던 내용이라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한 단면처럼 여겨진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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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빵 굽는 시간·가족의 기원 - 제1회 문학동네신인작가상 수상작 문학동네 한국문학 전집 33
조경란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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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동네 한국문학전집 제33권으로 출간된 저자의 두 작품으로 구성된 작품집이다.




첫 번째 이야기이자 책 제목이기도 한 '식빵 굽는 시간', '가족의 기원'은 두 여성 여진과 정원의 시선으로 그리고 있는 내용으로 '가족'이란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서른을 앞두고 있는 정원의 이야기 속에는 각종 빵 이야기가 하나의 소품처럼 제목으로 등장하는데 그 안에 담긴 내용들은 병마와 싸우는 엄마에 대한 이야기, 끝내 자신에게 곁을 허락하지 않았던 모녀의 관계, 아버지의 죽음, 엄마가 돌아가신 후 집안 살림을 도맡아 해온 이모와의 생활상들, 여기에 자신이 사랑하고 이별한 한 남자의 이야기까지 불안과 고독, 이별 후의 느낌들이 심리를 건드리는 섬세한 문장으로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두 번째 이야기 또한 장녀로서 나와 자신의 가족들의 이야기가  '식빵... ' 작품보다 더 슬프고 우울하게 다가왔다.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여성이자 사회인, 나이로 보면 20대를 넘기는 그녀에 대한 이야기들이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모습들과 함께  90년대로 되돌아가며 기억에 젖게도 하는 소설들이다.




이 시대를 작품 속에 같은 연령대로 살아온 독자들이라면 그 시대에 나는 여진과 정원과 얼마큼 닮은 모습이었을까도 생각해 보게 되는, 요즘시대와는 다른 분위기의 가족모습과 사회 모습들을  볼 수 있어 좋았던 작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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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이미지, 영상, 음악 한 번에 끝내기 -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콘텐츠 만들기
이현 지음 / 천그루숲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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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발전하는 인공지능의 세계, 인간을 돕는 차원에서 이미 발 빠른 프로그램이나 영역의 확장에서도 필요가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초보는 물론 그 이상의 실력을 갖춘 분들에게 반가울 책이다.



AI가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인간의 생각과 이를 기초로 하여 필요한 부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단은 좋은 점으로 생각되는데, 이 책의 구성은 그래서인지 이미지, 영상, 음악이라는 세 가지 영역에서 유용하게 다룰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이 책에 소개한 내용들은 일단 흥미와 이를 활용해 나만의 창작물을 탄생시킬 수 있다는 호기심을 불어넣는다.



복잡한 과정 없이도 누구나 차례대로 따라 하다 보면 어느 정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편집이 되어 있기에 AI에 대해서 많이 알지 못해도 내가 필요한 부분들을 공부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스마트 폰으로 시작할 수 있는 도구 소개와 캔바를 함께 이용해서 시작할 수 있는 소개코너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다.



타인의 영상물들을 볼 때면 부러울 때가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차근차근히 연습하다 보면 초보자는 물론 이미 익숙한 분들에게도 전문가가 알려주는 소개는 많은 참고가 될 것 같다.



특히 SET단계에서 PC를 이용한 작업의 과정은 물론 단계별 필요한 도구 소개는 유익한 부분이기도 했다.







효율성과 균형을 모두 생각하면서 나만의 창작물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책, 일단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 나만의 색깔을 지니며 만들 수 있는 영상에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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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가 품은 세계 - 삶의 품격을 올리고 어휘력을 높이는 국어 수업
황선엽 지음 / 빛의서가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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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느끼지 못하지만 하루에도 많은 단어가 우리의 입을 통해서 살아가고 사멸한다.



그것이 단어란 의미를 벗어나 좀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해  단어 발생부터 시작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삶까지 두루 살펴본다면 더욱 와닿을 수 있는 책을 통해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황선엽 교수가 들려주는 내용은  실제 우리 생활에서 익숙하지만 첫 발자국부터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역사와 사회, 문화, 관습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스며든 영향을 밝히고 있으며 여기엔 특히 시와 문학, 외래어, 고유한글에 대한 남다른 영역을 통해 살펴보는 시간이 된다.




이제는 대중들의 입에서 자연스럽게 정착한 '당근', '쪽팔리다'같은 말들이 세태와 시대를 고려해 국어사전편찬이나 한국말로 올라가는 것을 보면 단어를 어떻게 대중들이 받아들이고 이런 현상에 대한 자연스러움이란 것에 관한  시대적 흐름들을 느껴보게 한다.









어린 시절 할머니가 사용하시던 ~내해 야, 이빠이, 만땅, 다마네기, 요지 같은 단어가 지금은 사라진 한국 고유의 말과 일제 강점기시대의 영향으로 스며든 것이란 것을 떠올려보거나 한자권 영향을 받은 나라이기 때문에 말속에 담긴 뜻이나 한자 발음을 이용해 안착하게 된 단어들을 읽는 동안 새삼 단어의 유예시간이 빠르고 급속하게 변하는 시대로 살아가고 있음을 느낀다.




동백꽁, 고추, 상추, 앙치질, 얼룩백이 황소...



작품 속에 등장하는 단어들 중엔 시각적으로 떠올려보게 되는 의미가 실은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는 사실과 신조어나 조어가 요즘 시대에 발생하고 즐겨 사용하면서 살아남은 단어들,  정치적으로 한자권이나 일제강점기에 사용하던 단어를 순수한 우리나라 말로 변화하는 과정들 또한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다가왔다.








특히 전철역이나 지금도 옛 지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거리의 이름들을 다룬 부분에서는 한자와 한글의 역할은 물론 시대가 변하면서 옛 지명이 새로운 지명으로 바뀌는 모습들 속에는 개인적으로 아쉬움도 남는다.(요 근래 기사를 보니 당고개 역이 불암산역으로 바뀐다.) 




서양에서는 라틴어를 근간으로 단어의 파생들이 이루어지듯 저자가 들려주는 단어 어원의 뿌리를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외국인들이 한글 배우기는 쉬운데 한국어 배우기가 어렵다고 말하듯 고유한 문자와 단어가 지닌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의 단어들, 외래어와 외국어와 함께 어떻게 잘 조화를 이루면서 우리만의 단어로 이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 또한 많아짐을 느낀다.




책을 접하면서  일상의 단어들이 더욱 예쁘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 우리 것이 최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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