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절을 잘한다고 해서 절대 나쁜 사람이 아니며, 도리어 그런 사람이 진짜 사리에 밝은 좋은 사람이다. 자기 능력에 맞는 일을 하고, 자기가 원하는 선택을 했기 때문에 이후에 ‘다른 사람이 자기를 위해 희생해야 한다‘고 느끼지 않게 된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자신의 판단을 존중하고, 자신의 선택과 선택 후의 결과를 받아들이는데 있다. 당신은 자신의 인생에 떳떳하고, 당신의 삶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더 빛이 난다.

🔖 인간관계 착취란 무엇인가? 인간관계에서 불공평한 방식으로 타인을 불쾌하게 만들고, 심지어 잔인한 방식으로 상대의 고혈을 짜내며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
.
이 책에서는 다섯가지 즉.
여자와 여자, 결혼, 혈욱, 직장, 사랑 안에서의 인간관계 착취를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다.

권력서열이 있는 관계일수록 인간관계 착취현상이 흔히 나타난다고한다. ex) 부모와 자녀, 사장과 직원, 부부사이
그리고 먼저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고 자아정체성이 제대로 형성되어야 다른 사람에게도 잘 할 수 있고, 좀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주위를 둘러 보고 판단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작가가 우리 나라 사람이 아닌데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들로 인간관계 착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처방전으로 나의 자존감을 살리고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 보면 그의 나라도 인간관계는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 자아 수용을 배우고 자존감을 키우기.

.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