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신 - 나의 진가를 드러내는 힘
이남훈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현장 기자출신으로 저널리스트인 저자가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좋은 처세술에 대한 책을 내놓았다. 여타 처세관련 책들과 비교하면 시의적절하고 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침들이 담겨있다. 이 책의 제목이 의미하듯 처세는 결국 포지셔닝이 핵심이란 것이다. 내가 어떤 위치에서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느냐는 타인에 대한 나의 판단에 의해 결정되고, 그에 따라서 나의 행보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난세의 영웅들 역시 탁월한 포지셔닝 전문가였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일단 주어진 판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파악했고, 그 다음에 자신의 능력과 커리어에 맞는 말솜씨와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자신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최적의 포지셔닝을 이루어 냈다는 것이다. 이러한 처신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사의 유형을 파악해 거기에 맞게 응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상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 안에 역린의 스타일과 함께 그 상사가 가진 괴로움의 강도를 알아내고 그것을 건드리지 않으며 안정감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부하들은 상사가 느끼는 권력의 맛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여기서 핵심적인 키워드는 우선권이라 조언한다. 즉, 상사와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인사하지 말라던지, 상사의 지시에 빠른 액션을 취하라던지, 상사가 어떤 일에 대해서 케어를 해주겠다고 하면 기꺼이 받아들이라던지, 상사가 지시할 때 다른 상사의 선 지시를 변명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리고 출세를 위해 아부의 능력을 키우라고 말한다. 아부의 이면에는 교감, 소통, 그리고 존중의 가치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색안경을 끼고 보지 말아야 한다고도 언급하고 있다. 또한 상사에게 직언을 할 경우에도 상대방은 누구인지, 내가 지금 말하는 이야기들이 현재 회사의 전반적인 흐름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혹은 상대방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결정적 설득의 포인트는 무엇인지, 상대방이 나의 말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 상태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직언은 상사가 원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상사에게 기분 나쁘지 않게 전달하는 기술이 동반되어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직언에 있어서 상사의 개인적인 욕심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즉, 직언이라는 것은 또 하나의 설득 작업이므로 상대로 하여금 이 설득을 받아들이면 자신에게도 이익이 있겠다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직언을 하기 전 애초에 자신의 생각과 상사의 욕심이 양립될 수 있는 설득의 논리를 설계해야 하며, 스킨십에 가까운 소통을 충분히 하고 직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직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협업에 대해서도 귀중한 조언을 하고 있다. 이를테면 겉으로는 협업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그것이 순조롭지 못할 때에 주도권을 자신이 쥐고 일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아무리 불성실해도 그것이 자신의 앞날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허락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이럴 경우 위기의식을 불어넣어서 상대방이 협조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해야 하는데, 일단 협조가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은 징조가 보이면 시간을 벌면서 먼저 치고 나가 업무가 마무리되기 전에 상사를 끌어들이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언급한다.

 

또한 직장 생활을 거래관계인 장사의 개념으로 바라보면 새롭게 정의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하고 있다. 우선 상사에게 임팩트 있게 이익을 남겨 주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위기에서 구해줄 수 있는 미래의 보고서를 미리 작성하는 것이라 한다. 회사의 리스크, 직속상사가 저지를 수 있거나 그에게 닥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문제와 해결책 같은 리포트를 써서 미리 제공하라는 말이다. 그리고 순간적인 감정 따위는 전혀 침범할 수 없는 확고한 목표와 의지를 가지게 된다면 스스로 감정 조절이 가능해진다고도 조언하고 있다. 특히 회사 내에서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서는 생존력의 핵심을 나에서 타인으로 바꾸고 내 지위를 세우거나 박탈할 수 있는 이들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하며, 그들이 가진 질투라는 힘이 얼마나 강하고 질긴지도 깨달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존에 포커스를 맞추어 행동하면서 타인의 두려움을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담판의 경우 직장 생활에서 상사와의 담판은 결국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조언한다.

 

또한 상대의 이해관계를 피하고 내 이해관계를 빼내는 것이야 말로 나를 보호하면서 내 의견의 신뢰성을 높이는 길이라 조언하고 있다. 또한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하는 것의 임팩트는 생각보다 강하다면서 이러한 일을 실천하게 되면 자신을 바라보는 다른 사람의 시선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더 꾸준히 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감동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면서 이 감동은 자신을 위한 상사의 도움을 이끌어낼 것이라 언급하고 있다. 그 밖에도 이 책에서는 상대와 싸울 때는 정정당당하게 싸움에 임하겠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짓이라면서 정보원을 통해서 상대방의 약점을 찾아내고 궤도와 모공 전략으로 그곳을 집중 공략하여 상대를 때려 눕혀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상사들의 다툼 사이에 끼어서 난처한 경우에는 어정쩡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어느 쪽이 먼저 쓰러질 것인가를 지켜보는 인내심을 다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조언한다. 전반적으로 특히 삼국지에서 인용된 많은 이야기들과 함께 직장 생활의 처세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