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1 - ‘탈모, 노안, 나잇살, 회춘을 위한 특급 처방전 엄지의 제왕 1
MBN <엄지의 제왕> 제작팀 엮음, 서재걸 감수 / 다온북스컴퍼니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MBN에서 건강관련 프로그램으로 방영된 것을 편집해 펴낸 것인데, 탈모, 노안, 나잇살, 회춘에 대해 다루고 있다. 우선 탈모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어성초, 차조기 잎, 녹차로 만드는 발모차, 같은 재료로 만든 발모팩, 채식 및 멸치, 정어리, 새우 위주의 발모식단, 현미 92%, 조 4%, 수수 4%의 비율로 만든 발모밥, 같은 재료로 만든 발모수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발모차를 마시면 피부가 고와지고 머릿결도 좋아지며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거품이 잘 안 나는 샴푸가 머리카락에 좋은 샴푸이며 두피가 시원한 느낌이 나는 샴푸는 탈모를 유발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휜 머리카락 예방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 형성에 도움을 주는 캐슈넛, 호두, 죽순이 좋고, 새치예방에는 아마씨, 들깨, 현미 등 블랙 푸드가 좋다고 말한다.

 

새치는 주변 머리카락과 굵기 차이가 없지만 흰 머리카락은 머리 가락이 가늘고 약해지면서 하얗게 변하기 때문에 주변 검은색 머리카락 보다 얇고 쉽게 잘 끊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새치나 흰머리를 10번 이상만 뽑게 되면 그 자리엔 머리가 평생나지 않게 되니 새치나 흰머리가 나면 보기 싫다는 이유로 무조건 뽑지 말고 잘라주거나 염색을 통해 관리해주며 흰머리를 뽑는다고 검은 머리카락이 나오는 것은 아니니 절대 뽑지 말라고 조언해주고 있다. 이어서 노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40대 초반에는 노안이 시작되며, 백내장은 60대에서 절반 이상, 80대는 100퍼센트 걸리는 질환이라 한다. 그런데 이렇게 노안이 와서 돋보기안경을 착용하게 되면 노안이 그대로 굳어져 버리기에 섣불리 돋보기안경을 쓰지 말라고 언급한다. 특히 눈 건강에는 선글라스와 가습기가 필수라고 한다.

 

선글라스의 경우 너무 짙은 선글라스는 동공이 확장되어 오히려 자외선이 더 유입되며, 눈물이 증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습도가 60%는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눈을 장시간 차게 해서는 안 된다며 냉찜질이 아니라 온찜질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평상시에 냉면이나 팥빙수 같은 찬 음식을 멀리하고, 암모니아 성분이 눈을 시리게 하는 염색약을 멀리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눈 건강을 위해 케일, 바나나, 달걀을 많이 먹으라고 말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근시가 있으면 노안이 늦게 오는 게 보통이라 한다. 이것은 가까운 곳을 볼 때 수정체가 많이 수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도 가까운 곳을 보기가 편해지기 때문이란다. 이 책에서는 눈 건강을 위해 몸이 찬 사람은 당근, 열이 많은 사람은 블루베리, 탁한 사람은 율무를 먹고, 마, 당근, 사과, 블루베리를 갈아서 만든 명안주스를 한 끼 식사대용으로 먹으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 밖에도 나잇살은 내장을 망가뜨리는 주범이며, 찜질팩과 장 마사지로 우선 숙변을 제거한 다음 황기차를 마셔 독소를 제거하라고 말한다. 특히 나잇살을 빼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 식사인데 무조건 세 번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먹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아침에 꼭 밥을 먹기보다 사과, 바나나, 딸기 등을 갈아 만든 해독주스를 먹고, 나머지는 저염, 저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연잎과 율무, 진피, 산사자로 만든 기혈차를 즐겨 마시고, 두부를 일주일에 세 번씩 먹으며 생채소를 먹으면 젊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은 오이는 다이어트로 최고 식품이지만 당근과 같이 먹지 말라는 것과 중금속 오염이나 콜레스테롤 때문에 등 푸른 생선을 무턱대고 많이 먹지 말라는 조언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