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컨셉의 법칙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김근배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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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야에서 전문가로 잘 알려진 숭실대 경영학과 김근배 교수님이 SERICEO에서 행한 동영상 강의를 바탕으로 편집한 책인데 마케팅 이론과 실무를 매우 적절하게 조합해낸 것이 인상적이었다. 프로스펙스 워킹화, 하기스 매직팬티, 래미안 퍼스트지 아파트, 김치냉장고 딤채, 락앤락, 덴마크우유 등 다양한 마케팅 컨셉의 사례들을 모아놓은 것뿐만 아니라 이들을 적절한 마케팅 법칙으로 포장하고 명확하게 컨셉화 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마케터는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사야 할 이유가 되는 컨셉이 있는지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과거의 컨셉이 이제는 더 이상 사야 할 이유가 되지 않았는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고도 말한다. 그러면서 컨셉이 구매동기를 자극하고 실제 구매행위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다양한 법칙들과 그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테면 기획을 실행할 때 여러 갈래로 흐트러지지 않게 하나로 꿰어야 한다는 것, 먼저 필요성을 찾아내고 나중에 차별성을 고려한 후 유형성을 추가해야 한다는 것, 오감으로 컨셉을 확인하게 하라는 것, 하나의 키워드로 언어화하라는 것, 성능, 외관, 부가물, 스마트한 과정으로 차별화하라는 것, 상징으로 브랜드에 의미를 부여하라는 것, 색깔, 형태와 크기, 움직임, 물성, 촉감에 변화를 주어 컨셉 개발에 활용하라는 것, 스토리를 개발하라는 것, 소비자 눈높이의 언어로 말하라는 것 등을 그 법칙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맨 마지막 법칙은 자신만의 법칙을 만들어내라는 것이다. 기존 통념을 깨는 역발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러 마케팅 관련 서적에서도 다들 강조하고 있는 것이긴 하지만 깔끔하게 잘 정리된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졌기에 마케팅 실무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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