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천재들은 생각하는 방법이 다르다 - 생각의 차이가 행동의 차이를 만들고 행동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
이원선 지음 / 페가수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K그룹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아온 저자가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창의력을 어떻게 접목시켜야 하는지 실무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우선 이 책에서는 단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구분하고 있다. 그 차이는 목적지향성과 현실적 문제 해결 가능성에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창의력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새로운 개념을 찾아내거나 기존에 있던 것을 새롭게 조합해내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런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를 점검하고, 혹시 또 다른 대안이 있는지, 이것이 최선의 방법인지 생각해보는 습관을 길러 일에 대한 목적의식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팩트 중심의 사고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팩트가 아닌 것에 기초해서 창의력을 펼쳐나가게 되면 결국 사상누각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한 메커니즘은 사실 모든 분석적인 일에 필요한 과정들이다. 즉, 관찰, 기호화, 패턴, 관계화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인데, 현상을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TPO관찰법을 비롯해 각 단계별로 자세한 설명과 활용 도구들이 설명된다. 이를테면 외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STEEP 모델이나 실용적이면서 정확하게 현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기호화를 위한 PAR 방법, 비율, 주기, 트렌드를 중심으로 패턴을 파악하는 방법, SCAMPER나 TRIZ 등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도구들이 그것이다. 또한 통계청 사회지표나 미국의 경기실사지수 등 다양한 공개정보들을 찾는 방법들도 소개해주고 있으며, 부분적인 관찰과 전체적인 관찰을 분리해서 비교하여 인지 오류를 최소화 하는 방법도 소개해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꽤 유용한 도구들이 잘 설명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